-
-
메타인지의 힘 - 인공지능 시대, 대체 불가능한 존재가 되는 법
구본권 지음 / 어크로스 / 2023년 6월
평점 :

이 책은 메타인지 교양서로, IT 전문 기자로 30년 이상의 경험을 토대로 메타인지의 중요성과 영향력을 다루고 있다. 메타인지의 개념부터 핵심 요소, 인공지능과의 차이, 과거의 지식이 미래의 전략이 되지 못하는 이유, 자기 위치를 객관적으로 인식하는 방법, 자신의 무지와 한계를 인정하면서 얻을 수 있는 것 등을 다루며, 메타인지가 일상과 업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려준다. 다양한 예시와 사례를 통해 초보자들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어 메타인지의 정의, 중요성, 습득 방법 등을 자세히 알 수 있다.
메타인지의 힘을 이해하고 자기 인식을 키우는 것은 상당히 중요한 내용이다. 자신이 무엇을 잘하고, 무엇을 못하며, 어떤 것을 원하는지,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자기 자신을 정확히 알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부족한 자기인식으로 인해 운동 중에 다치거나 원하는 것을 오랫동안 알지 못하며 시간을 낭비하는 경우가 많다. 자기 자신을 정확히 알고 있는 사람은 소크라테스가 말한 것처럼 가장 현명한 사람이 될 수 있다. 정확한 자기 분석은 개인에게 큰 성장 가능성을 열어줄 수 있다.
책에서는 고정된 사고 방식을 가진 사람과 성장 가능성을 믿는 사람이 있다고 설명한다. 고정된 사고 방식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능력과 재능이 고정되어 있다고 믿기 때문에 도전하거나 시도하지 않는다. 그러나 고정된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도 도전하고 시도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능력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판단한다면 메타인지 능력은 향상될 수 있다. 메타인지는 인간과 인공지능을 구분 짓는 열쇠이고 더 나아가 메타인지는 자신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인간만이 갖고 있는 중요한 능력이다.
메타인지 능력은 자신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를 정확히 파악하고, 자신의 지적 상태와 감정적 상태를 이해하는 능력이다. 타고난 능력보다는 후천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메타인지 능력이 높아지면 자신의 강점을 살리고 약점을 보완하는데 집중할 수 있으며, 어떤 상황에서도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 있다. 메타인지 능력을 키우기 위해 여행이나 산책과 같은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 것이나 독서나 글쓰기를 추천한다.
출판사에서 도서 협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