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시작하는 인생 수업 - 인생에는 항상 플랜B가 있더군요
이순국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82세의 나이로 저술을 할 수 있나는 사실이 고무적이었다. 사람은 무언가 상실하고 난 뒤에야 소중함을 깨닫는다. 이 책에는 한사람의 인생이 한 편의 드라마와 같이 필름을 돌려보는 것과 같다. 1942년생인 저자의 삶은 한국 근현대사와도 맞물려있어 내용에 더 호기심이 갔다.


'다시, 시작하는 인생 수업'에는 저자의 인생에서 경험한 것을 지혜로 담은 책이다. 책을 읽는 동안 저자로 부터 용기와 도전의식, 그리고 긍정적인 자세 등 많은 부분에 교훈을 얻을 수 있었다. 저자는 대기업 회장으로 의학박사로 성공적인 경력을 갖고 있었지만, 건강을 잃고 나서야 건강의 소중함을 깨달았고 그 때부터 진짜 행복을 추구하는 삶을 살게 되었다.


이후에는 건강을 위한 연구와 노인을 위한 운동법에 전념하며 인생의 후반전을 시작하였다. 저자는 플랜 A와 플랜 B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삶에서 언제든지 새로운 시작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항상 자신의 정체성을 찾고 자신의 길을 묵묵히 나아가야 하는 중요성을 알려준다. 진실한 이야기와 지혜로운 조언들이 담겨 있어, 지금 삶의 방향을 잃고 고민하는 사람에게 좋은 가이드가 되어준다.


누구나 안정적이고 편안한 삶을 원하고 어렵고 힘든 구부러진 길을 피하려고 한다. 하지만 저자는 인생을 살아오면서 플랜 B를 선택해야 했던 상황이 많았다. 가난과 아버지의 죽음이라는 상황도 담담히 받아들이고 자신의 인생을 만들어나갔다. 전혀 불행하지 않았고 인생 자체가 행복하고 그렇게 살아가는 것 자체가 행복하다고 생각하며 살았다. 행복은 외부적인 성공이 아니라 내면의 만족과 사랑에 의해 얻어진다는 말에 깊이 공감이 된다.


이 책을 통해 어렵고 힘들었지만 그것을 불행하게 생각하지 않고 오리려 행복하게 살아간 한사람의 인생을 간접적으로 볼 수 있어서 좋았다. 저자의 삶에 대한 자세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


출판사에서 도서 협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