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독서는 반복이다 - 내 인생의 성과를 만드는 반복 독서의 기술
김범준 지음 / 반니 / 2022년 9월
평점 :
직장인 치고 나름 오랜시간 독서를 해왔다. 최고의 삶은 아니여도 최선의 삶을 만들어 보고자 독서를 시작했는데 아직까지 처음에 기대했던 가시적인 성과나 결과가 나타나지 않는다. 어떻게 읽었느냐 보다는 얼마나 많이 읽었느냐에 집중하다 보니 읽은 책과 읽어야 할 책은 갈수록 쌓여만 간다. 책을 다 읽었다고 해서 내가 성장하는 것이 아니다. 생각과 내면이 변해야 하는데 가벼운 독서로는 아무것도 변한 것이 없는 것처럼 여겨진다. 어떻게 보면 지식을 쌓는 함정에 빠져 있었던 것이다.
책이나 글을 100번 읽으면 그 뜻이 저절로 이해된다는 말이 있다. 독서에 전략을 갖고 반복해서 읽으면 효과가 나타난다. 독서를 하고나서 '더 나은 내'가 되었는가를 생각해보자. 독서를 했다면 반드시 그 결과로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나야 한다. 아무런 변화도 없는 독서는 그냥 취미이자 지식 쌓기가 된다. 개인도 기업과 마찬가지로 강한 핵심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면 그것을 '반복'하며 실천하는 것이 필요하다.
"독서의 참다운 기쁨은 몇 번이고 다시 읽는 것이다." - 로랜스
책을 통해 만나야 하는 사람은 저자가 아니다. 바로 나 자신이다. 책을 읽으며 자신을 돌아보며 무엇을 반복하고 있는지 확인하자. 독서는 자신을 발견하고, 사유하고, 재창조하는 과정을 통해 그동안 잊고 있었던 자기 삶의 의미를 찾아가는 과정이다. 자신의 삶에 지금 필요한 책을 몇 권을 골라 반복해서 읽으며 변화하면 된다. 자신의 성장에 도움이 될 만한 책을 찾아 3번을 반복해서 읽어보자. 자신이 선택한 책이 삶과 연관성을 갖게 하자. 우리의 일, 가치, 흥미 등이 책과 깊이 연관되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