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론 (완역본) 세계교양전집 2
존 스튜어트 밀 지음, 이현숙 옮김 / 올리버 / 2023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자유론"을 한 마디로 요약하면, "개인의 자유와 사회적 복지를 균형 있게 추구하는 철학"이라고 말할 수 있다. 


존 스튜어트 밀은 19세기 영국의 철학자이며 사상가로 자유주의 철학을 수립한 중요한 인물이다. 그는 "자유론"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개인의 자유와 권리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사회 전반의 번영과 복지 사이의 균형을 중요시했다. 개인의 자유와 자기 결정권을 존중하고, 정부나 사회의 간섭을 최소화하는 것을 주장한다. 사회에서 다양한 의견과 생각을 허용하고 존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다수의 의견이 아닌 소수자의 의견도 존중되어야 한다고 믿었다.


밀은 개인의 자유가 다른 개인의 자유를 침해하지 않는 한에 제한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유해하지 않은 행동은 자유로워야 하며,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고 믿었으나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는 행동은 제한되어야 한다고 했다. 개인의 자유가 제한될 때 사회가 타협과 중립성에 빠지며, 사회의 진보와 인간의 발전이 억압될 수 있다고 말했다.


자유가 인간의 개발과 행복에 이바지한다고 믿었고 자유로운 토론과 의사소통을 통해 진리와 지식을 발전시키며, 사회는 발전할 수 있으며, 다양한 생각과 아이디어를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다수의 독단과 인식의 틀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의견과 다른 생각을 수용하고 존중해야 한다고 했다. 이를 통해 사회적인 혁신과 발전이 가능하고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믿었다.


밀의 자유론은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보호하고, 제한된 정부 개입을 주장하는 자유주의의 중요한 기반을 형성했다. 현대 사회와 여러 분야에서 많은 영향을 미쳤다. 개인의 권리와 자유를 중시하는 민주주의, 인권 운동, 언론의 자유, 학문의 자유 등의 원칙과 가치는 스튜어트 밀의 철학적 사고에 영감을 받았을 수 있다.


출판사에서 도서 협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