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만큼 보이는 세상 : 물리 편 - 사진과 그림으로 단번에 이해하는 81가지 친절한 물리 안내서 아는 만큼 보이는 세상
송경원 옮김, 가와무라 야스후미 외 감수 / 유노책주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언가 새로운 지식을 소개해줄 거 같은 기대로 보았는데 절반이상은 그냥 일반인 대상으로 상식정도의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다. 나름대로 괜찮았는데 너무 쉬운 내용이라 하루에 다 읽었다. 도서관에서 빌려보는 것을 추천한다.


낮에 보이는 파란 하늘, 저녁에 보이는 붉은 노을은 공기 중에 빛이 산란하면서 만들어내는 색이다. 구름은 원래 색이 없는데 빛이 구름을 통과하면서 모든 색을 다 산란시켜 버린다. 그렇게 산란된 빛이 합쳐져 하얀색으로 보인다.


바다가 파랗게 보이는 것은 파란 하늘을 반사하고 있어서이고 물 분자의 성질로 빨간색, 주황색, 노란색은 흡수되고 파란색 계역의 빛은 물을 통과해 바닷속 물질에 부딪히며 반사와 산란을 하여 파랗게 보인다.


파도는 바람으로부터 에너지를 얻어 바람과 같은 방향으로 움직인다. 바람에 의해 풍랑이 만들어지고, 파도의 에너지는 너울이 되어 해안에 도달한다. 수압은 수심 10m마다 1기압씩 증가한다. 바닷물이 어는 온도는 약 -1.9도이다.


물 분자는 얼음으로 변할 때 수소 결함을 하여 육각형 모양의 결정을 이룬다. 먼지나 티끌을 핵으로 빙정이 만들어지면서 시작된다. 빙정은 육각기둥의 매우 작은 얼음입자이다. 이 빙정의 모서리에 주의 수증기나 다른 빙정이 달라붙어 점점 커지면서 눈 결정이 된다. 눈 결정의 모양은 온도와 수증기의 양에 따라 결정된다.


공기

비행기의 날개 위쪽이 볼록하여 공기가 빠르게 지나간다. 공기의 흐름이 느린 아래쪽 보다 공기의 밀도가 낮게 되어 높은 쪽에서 낮은 쪽으로 힘이 작용한다. 이 힘을 양력이라고 한다.


구름이 만들어지려면 위쪽으로 향하는 공기의 운동인 상승 기류가 있어야 한다. 공기가 데워지면 가벼워져 위로 상승한다. 위로 올라가면 기압이 낮아져서 상승한 공기 덩어리는 팽창해서 온도가 내려간다. 공기 중의 수증기가 응축하면서 구름이 만들어진다.


습도가 높고 기온이 낮은 날에는 흰 연기가 하늘 높이 솟아오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