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독서법 - 모든 독서법을 관통하는 최고의 지침서
김병완 지음 / 글라이더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서는 읽기가 아니라 생각하기다. 독서는 눈으로 글자를 읽는 것이 아니라 뇌로 사고하는 것이다. 올바른 독서법과 독서 기술을 훈련해야 책을 제대로 읽을 수가 있다. 책을 읽었으면 그 내용을 생각하고 견해를 덧입힌다. 그리고 책의 내용으로 의식의 변화를 위해 깊이 생각해 보고 책을 정리해 본다.



독서는 눈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뇌의 활동이고, 가장 고차원적인 인지 활동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글자를 읽을 수 있다는 이유로 독서를 할 줄 한다고 착각한다. 독서를 잘 못하는 초보적인 수준임에도 정작 자신은 독서를 할 줄 안다고 생각한다. 사실 독서는 가장 고차원적인 인지 행동이고 사고 행위이다.



1. 성공 독서 : 성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독서

2. 성장 독서 : 배움과 정장을 위한 독서

3. 위대한 독서 : 인생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고 소명을 위한 독서



독서는 단순히 텍스트를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사고를 훈련하는 것이다. 자신을 성장시키는 진정한 독서는 생각하며 의식을 확장하는 것이다. 독서는 지식 습득이 아니라 사고 확장 훈련이다. 독서를 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효과적은 훈련과 연습이 필요하다. 책을 많이 읽을수록 독서력은 향상된다. 독서를 잘하는 사람은 여러 대목을 살피면서 요점을 골라낸다.



1. 걷는 독서 : 한 글자 한 글자 눈으로 읽으면서 하는 독서

2. 뛰는 독서 : 여러 단어를 한 번에 읽는 독서

3. 나는 독서 : 여러 줄을 한 번에 읽는 독서



독서를 편하게 하려면 정독하려는 것과 100% 기억하는 것을 내려놓아야 한다. 독서를 공부로 생각하지 말고 정보를 검색하는 것처럼 해야 부담이 적다. 독서를 즐기게 되면 의식과 생각은 자연스럽게 성장하고 발전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