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세계를 바꿀 테크놀로지 100 - 닛케이가 전망한 기술 트렌드
닛케이BP 지음, 윤태성 옮김 / 시크릿하우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1세기 기술의 변화는 계속해서 변하고 있다. 기술의 혁신이 이루어지고 있고 기술과 기술이 융합하고 있다. 웹3, 메타버스, 가상세계,  암호화폐, 핀테크 등의 기술이 최근에 새롭게 등장하였다. 산업 모든 분야에서 서로 경쟁하듯이 기술은 발전하고 융합하고 있다. 컴퓨터와 네트워크 기반의 IT 정보기술은 그런 변화에 선두에 나서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보다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웹3와 메타버스 그리고 디파이는 작년 경제신문에 자주 등장했던 기술로 현재도 계속 발전하고 있다. 그린 트랜스포메이션(GX)은 탄소 제로를 목표로 그린 수소, 인공 광합성 등 환경적인 에너지로 전환하는 기술이다. 무인운전이 가능한 완전 자율 주행이 우리의 운전 생활을 바꿀 것이며 우주 관련 기술도 주목된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100가지 기술은 닛케이가 전망한 기술 트렌드이다. 독립적인 기술도 있지만 많은 부분은 다른 기술과 융합된 경우가 많다. 기존에 있던 기술과 다른 기술이 융합되어 새로운 가치를 만든다. 가상세계에서 활동하는 가상의 인물이 있고 최근 개봉한 "아바타 : 물의 길"은 배우가 연기한 표정과 움직임을 그대로 캡처에 컴퓨터 그래픽으로 영상을 새롭게 만들었다. 로봇 기술은 오래전부터 발전해 왔는데 최근에 등장한 로봇을 보면 동물의 움직임을 그대로 재현한 것처럼 자연스럽게 움직인다. 센서는 인간이 오감을 측정하는 단계까지 왔고 특정한 영역에서는 사람의 감각보다 뛰어나다. 


IT 분야에 근무하고 있어서 2장 "웹3 & 메타버스"와 3장 "소프트 로봇" 그리고 4장 "자동차 & 로켓(우주기술)", 9장. "IT"는 많은 부분 알고 있는 내용도 있어 쉽게 넘어갔다. "건축 & 토목", "검사 & 진단", "치료", "워크 스타일 & 비즈니스"를 읽은 때는 기술이 이렇게나 발전되어 있는 것에 마치 시간을 넘어 미래에 와있는 것 같은 착각이 들었다.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100가지 기술에 대해 모두 이해하기는 어렵겠지만 먼저 관심 있는 분야를 읽고 나머지는 시간을 두고서 읽어나가야겠다.


출판사에서 도서 협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