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모델링 실전처럼 시작하기 - 데이터 전문가가 되는 첫걸음 데이터 전문가가 되는 방법
박종원 지음 / 세나북스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비디오 렌털 업무와 대학 학사 업무를 모델링 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1장은 데이터 모델링 개요에 대해, 2장은 데이터 모델링의 과정을 설명하고, 3장은 논리 데이터 모델링을 4장은 물리 데이터 모델링을 설명한다.


비디오 렌털과 대학 학사 모델링은 교육과정에서나 다른 모델링 교재를 통해 수차례 반복했다. 30년 IT 경력의 저자가 다시 비디오 렌털과 대학 학사를 다시 반복하고 있어 식상한 면이 있지만 단계별로 하나씩 풀어가면서 진행하고 있어 학습에는 도움이 된다.


데이터 모델링은 현실 세계의 업무를 설계하는 과정을 말한다.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데이터의 구조를 설계하는 과정이다. 데이터 모델링을 통해 엔터티, 엔터티 간의 관계, 엔터티의 속성이 도출된다.


엔터티(Entity)란 업무 활동상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 대상으로 그 대상에 대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고 대상들 간의 동질성을 지닌 개체 또는 행위의 집합을 말한다. 엔터티로 관리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정의해야 한다. 다양한 경로를 통해 엔터티 후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를 분석과 검토를 통해서 엔터티 후보로 선정한다.


식별자(Unique Identifier)란 엔터티 내 특정 건을 다른 것과 구별할 수 있도록 식별해 주는 하나 이상의 속성과 관계의 조합을 말한다. 모든 엔터티는 식별자를 가져야 한다.


관계(Relationship)란 하나 또는 두 개의 엔터티를 연관시키는 업무와 관련된 중요한 사항이다. 관계의 표현은 먼저 식별성을 검토하고 차수와 선택성을 검토하여 설정한다. 식별성은 식별 관계인지 비식별 관계인지 구분하는 것이고 선택성은 필수인지 선택인지 구분하는 것이다.


속성(Attribute)이란 특정한 개체의 본질을 이루는 고유한 특성이나 성질로써 관리하고자 하는 하는 상세 항목이다. 속성은 엔터티에서 관리되는 정보 항목으로 더 이상 분리될 수 없는 최소의 데이터 단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