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예제로 배우는 스프링 부트 입문 - JSP, Oracle, MyBatis와 연동한 웹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이재환 지음 / 비제이퍼블릭 / 2020년 11월
평점 :
이 책은 이론보다는 아주 짧고 간단한 기능의 예제로 구성되어 있어 혼자서 학습하기 쉽다. 스프링 웹 프로젝트를 진행해 본 개발자라면 1장의 "스프링 부트 사용하기" 이후에는 스프링 프레임워크에서 알고 있던 내용들이라 짧게는 반나절이나 하루 정도면 끝까지 완독할 수 있다. 스프링 프레임워크 서적의 진행 방식과 유사하여 뭔가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은 없고 이전의 기술을 다시 반복하고 있다.
1장과 2장에서 스프링 부트에 대한 개념으로 시작해서 웹의 기초를 설명한다. 3장에서는 폼의 입력값을 검증하기 위한 Validator와 ValidationUtils를 다룬다. 4 ~ 6장에 걸쳐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에 안전하게 담기 위해 JdbcTemplate, MyBatis, Transaction에 관해 이야기한다. 7장에서 시큐리티 기초와 커스텀 로그인 폼을 다루고 8장에서 War 파일 배포를 설명하면서 마친다.
아쉬운 점은 매장마다 반복하는 기본적인 설정이나 작업에 대해서 다시 설명할 필요가 없는 내용이 반복되고 있다. 반복되는 내용과 이미지를 생략하거나 간소화하면 책의 두께가 30~40%는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읽다가 3~4장 정도 그냥 지나간 곳이 너무 많다. 책의 난이도는 초급을 대상으로 하였고 반복되는 예제로 인해 학습이 직관적일 수도 있고 지루해 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