된다! NFT 메타버스 저작권 문제 해결 - 판사 출신 변호사와 법학박사가 알려 주는 NFT, 메타버스 시대 법률 가이드 된다! 업무 능력 향상 200%
오승종.김연수 지음 / 이지스퍼블리싱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1년에 NFT와 메타버스에 대한 뉴스와 광고를 아주 자주 접하였다. 머지않은 미래에 많은 사람이 NFT를 소유할 것처럼 보였지만 아직까지는 관심 있는 사람들의 전유물처럼 여겨진다. 이 책은 변호사와 법학박사가 저자이다. NFT와 메타버스 사업을 진행할 때 법적인 문제에 대한 고려 사항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준다. NFT와 메타버스 모두 디지털 세상에서 사용하다 보니 손쉽게 복제가 가능하고 디자인이나 상표를 도용할 수도 있다. 이 책에서는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주고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 대한 해결 방안까지 설명해 주고 있다. 




지적재산권, 저작물, 저작자, 저작권과 같은 말을 많이 들어는 보았지만 그 말에 대한 정의는 추상적으로 알고 있었는데 첫째 마당 "NFT와 메타버스 시대의 법률 나침반, 지적재산권"에서 명쾌하게 이해하게 되었다. 하지만 법에 관한 내용이다 보니 내용이 딱딱해서 독서하기에 좀 어려운 부분도 있다. 

둘째 마당에서는 "NFT의 법률문제"를 다루는데 120 페이지부터 223페이지까지 판매자와 구매자 그리고 거래소에 관한 "NFT 관련 Q&A"가 42개 나온다. 나중에 필요할 때 찾아보면 좋은 내용이긴 하다. 셋째 마당에서는 "메타버스의 법률문제"를 다룬다. 메타버스에 관한 개요를 설명하고 바로 52개의 메타버스 Q&A가 나온다. 전시, 공연, 교육, 게임 분야로 나누어져 있어 관심이 있거나 업무에 해당되는 항목을 찾아보면 좋다. 



출판사에서 도서 협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