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블록체인 개념구축 - 비트코인, 암호화폐 그리고 그 합의 방식 소개 ㅣ 에이콘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시리즈
알조사 주드마이어 외 지음, CRAS 금융경제 연구소 옮김 / 에이콘출판 / 2018년 4월
평점 :
블록체인의 핵심은 탈중앙화 시스템에서의 합의이다. 블록채인의 합의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일치된 상태를 유지하게 한다. 비트코인은 제3자에 의존하지 않는 탈중앙화 암호화폐로 설계됐다. 작업증명 기반 암호화폐에서 가장 중요한 기본 기술은 암호화 해시 함수이고 다음은 비대칭 암호화 기법이다.

나카모토는 2008년에 기술 백서를 발표했고 2009년 1월 3일에 비트코인 프로토콜의 최초 블록인 제네시스 블록을 생성해 탈중앙화 암호화폐로 비트코인 운영을 시작했다. 비트코인에서는 블록, 주소, 트랜잭션이라는 세 가지 기본 데이터 구조가 사용된다. 가장 기본적인 데이터 구조는 블록이다. 비트코인 주소는 공개 키의 암호화 해시이다. 트랜잭션은 화폐를 특정 주소에서 다른 주소로 보내는 것을 말한다.
비트코인은 여러 가지 기술과 개념을 스마트하게 융합해 놓은 것으로 그 조합으로 놀라운 무언가를 만들어내었다. 그리고 여러 학문이 합쳐진 사고를 통해 새로운 접근과 실용적인 해법이 나올 수 있음을 증명했다. 실물 동전 없이 통제권한을 갖고 있는 제3자 없이 전 세계적인 화폐를 만들어 내었다.
책은 용서 설명과 참고 문헌 페이지를 제외하면 130페이지 정도여서 표면적으로는 가볍게 보인다. 하지만 개념에 대한 심도 있는 설명을 하고 있어 내용은 이해하는데 사전 지식이 많이 필요하여 어렵게 느껴진다. 그리고 비트코인에 관해 기술적인 측면으로 이야기하고 있어 수학적인 내용도 자주 등장한다. 비트코인의 개념을 알고 싶은 사람이 읽기에는 적절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