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재산, 가치를 담다 - 디지털 대전환, 국가의 미래를 묻다
김찬훈 지음 / 나라아이넷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식재산"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의 가치를 재산이라고 소개한다.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대전환 시대가 열리면서 기술혁신이 우리의 사회에 점점 다가오고 있다. 글로벌 기업들도 특허기술과 같은 지식재산으로 경제를 주도하고 있다. 이 책은 새로운 가치가 만들어지고 있는 세상에서 우리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그 답을 소개해 주고 있다. 


저자는 대통령소속 국가지식재산위원회 위원으로 지식재산 분야에서 오랜 시간 일을 해왔고 현재는 지식재산 선도기업의 대표이사이다. 각종 통계와 자료를 분석하여 그 내용을 정리하면서 앞으로는 부동산이나 지식과 같은 유형의 자산이 아니라 지식 재산과 같은 무형의 자산에 투자하는 시대가 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앞으로 지식자산은 중소기업이나 일반인들에게 경제적인 이익을 가져다주는 자신이 될 것이라고 예측한다.


지식자산의 개념을 이미 알도 있는 사람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다소 생소하게 여겨진다. 어떻게 무형의 재산에 투자를 하고 활용할 수 있을까? 요즘 SNS 광고를 보면 유명한 가수의 노래, 작곡가의 저작 등에 크라우드 투자를 권유하는 것을 보았다. 그리고 인공지능이 곡을 만들고 심지어 뉴스 기사 작성을 넘어 소설을 쓰다. 심지어 인공지능이 그린 그림이 경매에서 낙찰되는 사례도 나오고 있다. 


앞으로 창조적인 경제활동이나 자산에 대한 개념이 코로나 이전과 이후를 두고 크게 달라질 것이다. 변화하는 시대를 준비하는 마음으로 지식재산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과 행정 그리고 금융과 교육 등의 상황과 전략에 대해서 이 책을 통해 알아보는 것이 새로운 기회를 여는 열쇠가 되리라고 생각한다. 


출판사에서 도서 협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keh86 2022-01-28 09: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기대가 되는 내용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