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프터 코로나 비즈니스 4.0 - 플랫폼BM과 콘텐츠BM의 전쟁
선원규 지음 / 라온북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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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로 인해 스위스 다보스 포럼에 언급했던 4차 산업혁명의 시기가 일부 앞당겨졌다. 나가던 방향에서 발을 멈추어 급전환하는 현상도 일어났다. 항해하던 배가 서서히 방향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잠시 멈추면서 뱃머리를 다른 곳으로 전환을 하였다. 학교 선생님과 수많은 학생들은 온라인에서 교육을 진행하게 되었다. 회사에 출근하는 직원도 재택으로 많이 전환하였다. 한 달에 한 번 정도 있던 회식도 좀처럼 하기 어렵게 되었고 명절이 되어도 가족이 모두 모여 얼굴을 보기 어려워졌다.



2020년 전 세계는 코로나19 바이러스로 고통을 받았고 위기를 겪었다. 우리의 삶은 코로나 팬데믹 이전과 크게 달라졌다. 눈에 보이지도 않는 바이러스의 공격으로 지구 위에 거주하는 인류가 공격을 받고 있다. 개인과 기업은 이러한 위기에서 살아남기 위해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완전한 자유경쟁 체제에서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면 도태되고 만다. 미래의 변화를 예측하고 준비를 할 수 있으면 그것은 기회가 될 수 있다. 오랜 기간 살아남기 위한 비즈니스에 대한 내용이 이 책에 담겨있다.



기업은 개발(Developing), 생산(Producing), 유통(Trading), 운영(Operating)의 4가지 방법으로 가치를 창출한다. 창출된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하며 사업모델을 만들어간다. 세상에는 수많은 사업모델이 있다. 기본적인 사업모델을 4가지 정의해 보면 플랫폼, 콘텐츠, 소재 부품, 서비스이다. 이 책에서는 플랫폼과 콘텐츠 사업모델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나간다. 



비대면을 해야 하는 환경에서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사업모델을 추구하는 기업이 유리하다. 수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플랫폼은 그 자체가 가치이고 권력이 된다. 강력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확장한 사업은 유리한 고지에서 전투하는 것과 같다. 그 플랫폼 위에 다양한 콘텐츠를 사용자들에게 제공해 준다면 제로에 가까운 한계비용으로 수많은 사람들에게 가치를 제공해 줄 수가 있다.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람들을 위해 기업이든 개인이든 콘텐츠를 생산하여 가치를 창출한다.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콘텐츠가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낸다면 그것이 브랜딩이 된다. 


출판사에서 도서 협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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