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피보팅 - AI는 어떻게 기업을 살리는가
김경준.손진호 지음 / 원앤원북스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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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보팅(Pivoting)이란 농구에서 공을 잡은 선수가 상대를 피하기 위해 한 발은 그대로 두고 다른 발을 움직여 방향을 전환하는 동작이다. 세상이 디지털로 전환되는 상황에서 기존에 아날로그에 머물고 있다면 피보팅을 통해 사업 방향을 재정립해야 한다. 항해하는 배가 올바르게 방향전환을 하면 목적지에 이르게 되는데 방향 전환에 실패하게 되면 목적지에 멀어지게 되거나 파선될 위험에 처할 수도 있다. 이 책에서는 어떻게 아날로그 기업이 디지털 기업으로 전환할 수 있는지 AI와 함께 설명하고 '사업 모델 혁신', '전략적 지향점', 'AI  디지털 전환 실행'이라는 3가지 주제를 다룬다.



인공지능의 출현과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전반적인 산업환경에 급격한 변화들이 일어났다. 기존의 질서들은 무너저갔고 이전에는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질서가 만들어지고 있다. 기존 사업을 디지털 관점에서 다시 바라보며 앞으로 어떻게 전환하여야 할지를 고민해야 하게 되었다.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지 못하면 수십년간 존속해온 기업도 미래가 불투명해지는 시대가 되었다.


디지털 피보팅이란 기존의 아날로그 사업에서 가치와 정체성은 유지하되 기존 사업에서 디지털 기술을 적용해 사업 역량을 재도약하는 전략이다. 세기마다 출현한 기술이 산업구조를 혁명적으로 바꾸었다. 18세기는 증기기관, 19세기는 철도와 전신, 20세기는 자동차와 전기, 21세기는 컴퓨터와 인터넷 그리고 AI 기술이 등장했다. AI는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혁신의 도구로 작게 보이는 기회를 크게 만들어 줄 수 있다.




코로나로 인해 강제적으로 생활 습관이 바뀌었고 디지털 변화는 가속화 되었다. 이동이 줄고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 졌고 오프라인 매장보다 온라인 매장에 있는 시간이 더 많아졌다. 주변의 모든 것이 온라인으로 대체가 되어 가는 것처럼 보이고 가상공간과 메타버스 관련 뉴스는 일상화 되었다. 디지털로의 변화는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었고 방향보다 속도의 전환이 되었다. 여기서 인공지는은 디지털 피보팅 엔진 역활을 할 것이다.

기업의 성패를 가르는 7가지 AI 디지털 전략

1. 빅데이터로 빅 씽크하라

2. 인공지능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3. 아날로그 영역일수록 기회는 크다

4. 세부 전술로 시작해서 포괄 전략으로 확장하라

5. 기술은 필요조건 수용성은 충분조건

6. 외부 기술과 내부 경험을 연계하라

7. 조직 문화와 리더십의 피보팅을 병행하라



출판사에서 도서 협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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