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각하게 하는 힘 - 타인의 생각을 조종하는 생각의 기술
후루무다 지음, 노경아 옮김 / 비씽크(BeThink) / 2021년 6월
평점 :
품절


제목과 표지를 보았을 때는 독심술과 같은 것으로 타인에게 암시나 최면을 거는 기법에 대한 서적인 줄 알았다. 착각에 대한 허와 실을 여러가지 쉬운 예를 들어 설명해 준다. 그림과 도표가 많은편이라 독서하는데 몇시간이면 충분하다. 실력에 대한 기만을 보여주고 저자 관점에서 성공법칙을 설명해 준다. 그리고 사각지대에 숨어서 우리는 기만하고 있는 생각을 파헤친다. 사람은 자신의 착각을 인지하지 못한다. 




우리는 불행하게도 사고하는데 있어서 자신도 모르게 착각하기 가 쉽다. 우리는 의식과 무의식의 사이에서 착각을 일으킨다. 자신이 착각하고 있는 것을 알아채기도 어렵다. 정상적이지 않은 판단 근거로 편향으로 빠지기도 한다. 우리의 인지능력이 알지도 못하는 과정에서 한쪽으로 치우치기 쉽다. 우리가 경험했단 과거의 기억조차 필요할 때 우리도 모르게 그 기억을 왜곡한다. 자신은 지극히 객관적이고 공평하게 사고한다고 믿는 사람도 자신이 편향과 왜곡을 갖고있는지 모른다. 



자신이 직접 통제할 수 있는 것을 '자기 통제력'이라고 한다. 자기 통제력이 있는 사람은 활기차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고 있다고 여긴다. 학생시절에서는 철저히 실력으로 검증받지만, 사회에서는 실력보다 운이 좋아서 후광효과를 얻는 경우도 있다. 환경과 실력, 성과, 착각 자산을 잘 활용하는 것이 보다 성공에 가깝게 나간다. 


출판사에서 도서 협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성공과 실패는 실력이 아닌 운에 달려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