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사이언스 2025 - 불확정성의 시대를 살아가는 모두를 위한 생명과학
요시모리 다모쓰 지음, 오시연 옮김 / 이지북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서적인데 독서하는 동안 전혀 지루하거나 어렵다고 느끼지 못했고 페이지 마다 흥미로운 비유와 해설이 있어 마지막까지 편하게 읽을 수 있었다. 생명의 기초가 되는 세포에 대해 일반인들도 알기 쉽게 설명을 풀어준다. 고교시절 이후 세포에 대해 다시 한번 심도있게 생각해볼 수 있었다.


세포에 대해 말하기에 앞서 먼저 '과학적 사고'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무엇을 선택하거나 판단하기에 앞서 가설을 세우고 검증을 통해 어떻게 올바른 진리에 더 다가갈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가설을 세우고 결과를 예상하고 실험과 관찰을 통해 검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사람은 자신이 경험한 사실을 근거로 생각하고 판단하는데 과학적 사고에 적합하지 않다. 


"병이란 세로에 문제가 생긴 것이고 노화란 세포가 나이를 먹는 것이다."



인간의 몸은 복잡한 구조로 이루어진 것처럼 보인다. 뇌, 눈, 코, 입, 귀, 신경, 근육, 피와 살... 등 아주 고차원적인 기관이 모여 있는 생명체로 보인다. 하지만 생명의 기본 단위인 세포로 이우러져 있다. 기능적으로는 차이가 있어 보이지만 내부의 기능적은 구성과 구조는 놀라울 정도로 비슷하다. 단지 세포의 수가 많을 뿐이다. 인간은 대략 37조 개의 세포로 이루어진다. 세포 하나에는 인간을 구성하는 모든 유전정보가 들어있다. 이 유전자 세트를 게놈(Genome)이라고 한다. DNA는 아데닌(A), 티민(T), 구아닌(G), 시토신(C) 이렇게 4개의 글자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의 몸을 구성하는 세포는 마치 인간이 살고 있는 사회와 비슷하다. 각자의 역할과 책임이 다른것처럼 세포도 각각의 기능과 역할이 다르다. 세포 내부는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는데 생명을 유지하는 요소이다. 세포에 있는 유전자라는 설계도를 바탕으로 아미노산을 연결해서 단백질을 만든다. 아미노산의 순서와 배열에 따라 단백질의 형태와 크기, 움직임이 달라진다. 




과학기술의 발달로 예전에는 눈에 보이지 않은 미시의 세계를 관찰 할 수 있고 세포의 모양도 볼 수 있게 되었다. 100년전과 비교외 현대의 생명과학은 세포에 관해 많은 발견과 이해를 쌓았지만 아직도 완전한 이해를 하지 못하고 있다. 질병과 노화에 관련해서는 아직도 연구할 것들이 많이 남아있다. 과학의 발달로 인류가 영생불사를 이루지는 못하더라도 죽기까지 건강한 삶을 유지함으로 모두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출판사에서 도서 협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