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균형 있게 살기로 결심했다 - 나를 행복하게 하는 균형의 힘
이현주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일 당신이 현재 상태를 변화시키고자 한다면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자신이 현재 어떤 상태에 있는지를 아는 것이다. - 조셉 오코너 (경영코치, 컨설턴트)


자전거를 탈때는 핸들을 잡고 몸을 기울여 가며 중심점을 잡아야 넘어지지 않고 앞으로 나간다. 자전거의 균형을 잡는 것처럼 삶에서도 넘어지지 않아야 한다. 이전과는 다른 상황으로 전환되거나 다른 사람과 관계의 어려움을 격으면 삶의 균형이 흐트러질 수 있다. 행복한 삶을 위해 자신의 태도와 주변 상황을 미리 점검하며 균형을 잡아야 한다. 한정된 시간을 잘 배분하여 일과 가정 그리고 개인의 삶의 균형을 맞추어야 한다.




바쁜 업무, 사람들과의 갈등, 미래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등 개인마다 정도의 차이는 있다. 무언가 꼬이는 일이 발상하는 것은 무언가 맞지 않는 것을 말해 준다. 활력이 사라져가고 우울해 지며 안정을 잃어버리게 된다. 그럴때면 잠시 휴식을 취하며 자신을 돌아보고 에너지를 충전한다. 삶의 속도를 조절하면서 재도약을 위한 준비를 한다.




3장 "내 삶의 가치 안에서 균형 찾아가기" 편에서는 '이성과 감정, 일과 휴식, 표현과 절제, 민감과 둔감 등' 서로 다는 두가지 상태에 관한 비교와 함께 적절한 예시를 제시하면서 어떻게 균형을 찾아가는지 알려주어 도움이 많이 되었다. 이성적인 말이 논리적이고 합리적일지라도 상대방에 기분을 상하게 할 수 있다는 점은 나에게 바로 적용해 볼 수 있는 내용이다. 사랑하는 사람에게는 비합리적이고 비논리적인 행동임에도 불구하고 서로의 감정에 몰입하여 기쁨으로 할 수 있다.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책임감을 갖고 성실과 근면한 자세를 갖는 것은 바람직하다. 목표를 정하고 그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꾸준하게 실천하는 것을 가정에서 학교에서 사회에서 배웠다. 자기관리에 철저한 사람은 주변 사람들에게 인정과 칭찬을 받고 신뢰를 얻게된다. 하지만 적절한 휴식이 없이 일만 하게되면 언젠가는 '번아웃' 상태가 된다. 일도 중요하지만 참된 휴식도 중요하다. 사람은 휴식을 취하지 않으면 업무능력이 저하된다. 자동차도 한참을 달리면 잠시동안 휴계소에 들려 휴식을 갖게 한다. 공장의 기계도 계속해서 가동하면 부품이 타거나 오작동을 하게 된다.


리뷰어스 클럽에서 도서 협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만일 당신이 현재 상태를 변화시키고자 한다면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자신이 현재 어떤 상태에 있는지를 아는 것이다. - 조셉 오코너 (경영코치, 컨설턴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