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를 수행해 보면 행동 양식에 따라 다양한 사람을 만나게 되는데 이 책에서 말하는 것처럼 '지도자형, 백성형, 노예형'과 같은 유형이 있다. 노예형의 사람의 특징은 문의사항이나 질문에 대해 일단 모른 척을 한다. 그리고 다른 사람을 비난하거나 험담을 잘하고 책임 전가에 능하다.

현장에서 반복적인 업무로 인해 분주한 상황이 발생되면 같은 패턴을 정리하고 업무에 대한 표준을 만들어 두어야 한다. 표준 업무 절차를 만들어서 상황에 따라 원칙과 기준대로 대응하면 된다. 역량 있는 직원은 적정한 권한과 역할 분배를 잘 해주면 업무가 원할하게 수행된다. 적절한 지시는 업무 수행을 위해 도움을 주지만 무리한 지시는 어떠한 형태로든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회사 생활을 잘 하려면 '업무 능력'도 중요하지만 '사내 정치'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다. 정치에 관심이 없더라도 가만히 있으면 손해를 보거나 피해를 받는다. 인간은 불완전한 존재들이기 때문에 어떻게 받아들이고 해석하느냐에 따라 평가나 평판이 달라진다. 기술에 대한 실력을 갖추면서 이를 바탕으로 회사 내에서 입지를 굳히는 것이 필요하다. IT에서 살아남는 것은 기술의 변화를 따라가며 주어진 업무를 잘 수행하고 주변의 방해 요소들을 제거하면서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것이다.
출판사에서 도서 협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