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을 바꾼 29통의 편지 - 스물아홉, 이제는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는 마지막 인생 조언
후쿠시마 마사노부 지음, 유윤한 옮김 / 21세기북스 / 201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의 이름은 일본 원자력발전소 사고가 난 지명과 같은 후쿠시마마사노부이다. 와세다 대학을 졸업하고 대기업, 지방 자치단체 등에서 20년간 5000회가 넘는 강연을 했다. 12년간 주변의 사람들에게 2,200통 이상의 격려의 엽서를 보냈던 것이 계기가 되어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고 한다.


"인생은 변할 수 있다. 그리고 변화의 순간엔 감동이 있다."



주인공 토오 츠요시. 위로는 자신을 싫어하는 듯한 하토리 부장이 있고 부하 직원으로 자신을 무시하고 칼되근 하는 니시가와가 있다. 그리고 어려울 때 도와주고 가까이서 조언을 해주는 동료인 다무라와 입사 동기인 오니지마가 있다. 회사에서 인간관계의 갈등을 겪으며 전혀 보이지 않았던 자신의 모습을 보게 되고 어렵고 힘든 일을 회사 사람들과 해결해 나가면서 변화되고 성장해 나가는 이야기이다. 주인공이 변화되기 전과 후의 모습을 통해 나의 모습을 참고하게 되었다. 그리고 약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한번 해보고자 하는 도전이 생겼다.


"하루하루를 인생 최고의 날로 만들어라."


주인공이 퇴근하고 집에 오면 우편함에 흰 봉투가 놓여 있다. 누가 그곳에 두었는지는 모르지만 그 속에는 매번 조언의 메시지가 적힌 종이가 있다. 어떤 것은 바로 이해되지만 어떤 것은 상황에도 맞지 않아보이고 이해도 되지 않는다. 하지만 여러가지의 것들을 경험해 나가면서 이전의 메시지가 이해가 되어진다.


어떤 일이든 자기답게 하면 꿈이 된다.

다른 사람을 변화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내가 먼저 변하는 것이다.


극한의 고통 속에서 무엇을 얻을지 생각하라.

자신의 한계까지 완전히 노력하는 사람은 없다.


보려고 하는 대로만 보인다.

모든 것은 나로부터 시작된다.


결심하면 저절로 된다.

결심은 하루를 새롭게 한다.


성공했다는 착각이 최대의 실패 원인이다.

지금 나를 반대하는 사람도 미래의 동료다.


다른 사람을 탓하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는 줄어든다.

꿈이 있으면 싫은 사람도 필요한 사람이 된다


중요한 것일수록 가까이 있다.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소중히 여겨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