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에 몸담은 이들을 위한 지적 생산 기술
니시오 히로카즈 지음, 김완섭 옮김 / 제이펍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원제는 "エンジニアの知的生産術 ─ 効率的に学び、整理し、アウトプットする(엔지니어의 지적 생산 기술 ─ 효율적으로 배우고 정리하고 출력하기)" 입니다. IT에 종사하는 사람뿐만아니라 일반인에게도 유익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요한 키워드는 배움, 동기부여, 기억력, 효율적 읽기, 생각 정리, 아이디어, 학습 결정입니다.



1장 새로운 것을 배우려면

학습은 정보 수집 - 모델화 및 추상화 - 실행 및 검증이라는 사이클이 존재한다. 의욕과 동기부여를 유지하고 실행가능한 튜토리얼을 참고하여 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 학습범위를 선정한다. 정보 수집은 알고 싶은 것과 호기심이 있는 것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좋고 달성 조건이 명확해야 한다. 먼저 전체적인 모습과 대략적인 구조를 확인하고 나서 세분화해 나가는 것이 좋다.



2장 동기부여를 하려면

GTD(Getting Things Done)이란 신경 쓰이는 것을 전부 한 곳에 정리하고 나서 나중에 처리하는 방법이다. 전체를 정리하는 것은 많은 시간이 소요되므로 분류나 구역을 나누어서 '정리된 상태'로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나서 ToDo리스트를 정리하고 오늘 해야할 태스크를 선별한다. 태스크는 금전적 가치와 리스크가 높은 것을 우선으로 하고 긴급한 것보다 중요한 것을 먼저 처리해 나간다. 태스크는 25분과 같이 정해진 시간만큼 맞추어 나누는 것이 좋다.



3장 기억력 단련하기

사람은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기억과 손을 움직이는 운동 기능의 기억을 가지며 근육과 같이 반복할 수록 더 강해진다. 시험은 기억을 출력하는 과정으로 인해 기억을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너무 어려운 것을 접하면 고통스럽고 너무 간단한 것을 접하면 지루해 진다. 의욕을 잃지않고 몰입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난이도가 필요하다. 입력과 출력과정을 병행하고 다양한 감각으로 접할수록 효과가 있다.



4장 효율적으로 읽으려면

빠르게 읽기 - 포토 리딩, 패스트 리딩, 포커스 리딩, 홀 마인드 시스템

느리게 읽기 - 슬로 리딩, 조합하는 읽기, 독서노트에 기록하며 읽기, 증분 읽기



5장 생각을 정리하려면

우선 생각나는 데로 메모로 남긴다. 100장정도의 메모라도 보기쉽게 나열하고 관련이 있어 보이는 것을 가까운 곳에 위치하며 분류에 따라 정리해 그룹을 만든다. 이 때 책상이나 화이트보드 대신에 A4 용지를 사용해도 좋다. 정리된 메모 그룹을 문장화 한다. 이 때 새로운 메모가 떠오르거나 연결 문장이 생각날 수도 있다.



6장 아이디어를 떠올리려면

아이디어는 경작 - 발아 - 성장 단계를 거쳐 생겨난다. 배우는 것은 자신 밖에 있는 것을 자신 속에 넣는 것이고 아이디어를 만드는 것은 자신 속에 있는 것을 밖으로 꺼내는 것이다.



7장 무엇을 배울지 결정하려면

먼저 배우고 싶은 대상을 찾는다. 지식을 이용하여 확대 재생산을 한다. 배움을 통해 차별화와 탁월함을 추구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