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셀로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53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최종철 옮김 / 민음사 / 200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셀로와 데스데모나는 숭고하고 진실한 사랑베이 그것을 시기하는 이아고의 간계와 미혹으로 비참한 결말로 마무리가 됩니다. 작품의 이해도가 아직 부족해서 인지 극적인 재미와 흥미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였습니다. 인물의 대화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방식이 좀 색다르게 여겨졌습니다.


* 주요 등장인물

오셀로 : 베니스 정부에 고용된 귀족출신의 무어인.

데스데모나 : 오셀로의 아내. 브라반시오의 딸.

브라반시오 : 베니스 원로이며 데스데모나의 아버지.

이아고 : 오셀로의 기수로 교활하고 간교한자.

에밀리아 : 아이고의 아내. 데스데모나의 시녀.

카시오 : 오셀로의 부관으로 충실한 군인.

로데리고 : 베니스의 신사. 데스데모나를 짝사랑함.


1막

터키 함대와 전쟁을 준비하기 위해 오셀로는 키프로스 섬 총독으로 부임. 캐시오에게 부관자리를 빼앗긴 것에 대해 이아고는 앙심을 품음.


2막

심한 태풍으로 인해 터키의 함대는 파멸되었고 섬에 파티가 벌어진다. 경계를 서고 있는 캐시오가 술에 취해 싸움을 하여 부관자리에서 파면된다.


3막

간교하고 악마적인 이아고의 술수와 계략이 시작된다. 캐시오에게는 데스데모나를 만나라고 말하고 오셀로에게는 데스데모나를 의심하게 만든다.


4막

질투로 휩싸인 오셀로는 데스데모나를 의심하고 험한 말들을 내뱉는다. 데스데모나는 오셀로의 변화를 걱정하며 수긍한다.


5막

데스데모나는 결백함을 말하지만 질투에 눈이 먼 오셀로는 그녀를 목 조라 죽인다. 그리고 이아고의 음모가 밝혀지고 오셀로는 스스로 자결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