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4 입문 - 웹 애플리케이션의 기초부터 클라우드 네이티브 입문까지 (Hibernate, JPA, MyBatis 연계)
하세가와 유이치 외 지음, 권은철 외 옮김 / 한빛미디어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웹 애플리케이션의 기초부터 클라우드 네이티브 입문까지 스프링 부트에 관해서 설명하고 있지만 입문서적이라 참고내용정도 담겨있습니다. 입문 서적이라 JPA나 Spring Boot에 대해서 요소기술에 대한 내용이 너무 간단하게 소개하고 있어서 결국 심화서적을 다시 주문해야 했습니다. 입문이라면 최소한 문앞까지는 들어가도록 해줘야 하는데 그냥 문밖에서 안을 살짝 들여다 보고 만것 같아서 아쉬웠습니다. 


반면 스프링 DI와 스프링 AOP에 대해서는 필요한 내용에 대해서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데이터 액세스 층, 비즈니스 로직 층, 프레젠테이션 층에 대해 설계와 구현을 설명한 부분은 실제 업무에서 적용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잠시 고민을 하게 한 내용입니다.


​처음엔 스프링 2.x 버전으로 프로젝트 시작을 하였고 많은 프로젝트에서 스프링 3.x를 주로 사용하였습니다. 그러다가 최근에 들어 4.x를 조금씩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2020년에는 주로 스프링 4.x를 사용할거 같습니다. 


처음엔 주로 회사 홈페이지와 같은 정적 페이지를 만들었다가 게시판, 자료실을 기능을 CGI로 추가하였습니다. 그러다가 쇼핑몰과 회사 홈페이지를 JSP로 만들어 주었고 스트럿츠나 스프링을 사용해 기업형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였습니다.


◆ HTML(Hyper Text Markup Language)

◆ CGI(Common Gateway Interface)

◆ JSP(Java Server Page)/Servlet

◆ EJB(Enterprise JavaBeans) 3.0 이전

◆ 스프링(Spring Framework)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