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슈퍼 기억력의 비밀 - 기네스북에 오른 기억력 천재 에란 카츠
에란 카츠 지음, 박미영 옮김 / 민음인 / 2008년 4월
평점 :
천재적인 기억술로 유명한 에란 카츠가 자신의 기억력 비결을 공개한 책입니다.
우리의 기억력은 점점 나빠지는 것이 아니라 관심을 적게 두는 분야에 대해 약해지는 것입니다. 우리의 기억력은 이론적으로 한계가 없습니다. 부정적인 자세와 소극적인 자세가 우리의 기억력을 사용하지 못하게 방해할 뿐입니다. 자신이 기억하는 부분과 관련된 분야에 긍정적인 자세를 갖게 되고 점점 더 발전을 하게 됩니다. 긍정적인 자세는 언제나 놀라운 결과를 가져다 줍니다.
우리는 일상의 삶에서 주변의 사물을 바라보지만 그렇게 주의깊게 관찰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책 속의 글을 하나하나 짚어 가며 읽지도 않습니다. 기억을 하기 위해 정보를 입수하는 단계에서부터 의식이 깨어있을 수 있도록 주의를 갖어야 합니다. 관심을 갖고 정보를 입수하는 것이 첫 단계입니다. 관심은 기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기억을 잘하기 위해서는 기억하려는 대상에 대해 재미가 있고 흥미가 있어야 합니다. 무언가를 알아야 재미가 있고 재미가 있으면 더욱 관심을 갖게 됩니다. 기억을 잘하려면 강한 동기를 부여하고 관심을 갖고 재미있는 점을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오감을 사용하여 많은 상상력을 동원하면 보다 오래 기억할 수 있게 됩니다.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상상하면 연상 작용을 쉽게 발휘할 수 있습니다.
강의나 연설을 할 때 전달하려는 중심 메세지를 서너 개 정한 뒤 가장 기억에 잘 남는 방법으로 강한 인상을 남기면서 전달해야 합니다. 서론에서 강한 메세지를 전달하고 결론에서는 서론에서 이야기했던 메세지를 반복합니다. 청중 앞에서 이야기하는 것이 힘들면, 자신감을 갖고 관객들 앞에서 말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삶은 배움의 연속이고 공부는 경험입니다. 새로운 정보를 접할 때마다 알고 싶고 이해하고 싶어하는 지적 호기심이 발동합니다. 시간을 내어 배운 지식과 정보를 머리속에 잘 분류해 두어 기억을 사용하여 유용하게 사용할 때 지식이 자산이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