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해서 책을 쓰는 것이 아니라 책을 써야 성공한다 - 작가, 코치, 강연가, 컨설턴트, 1인 지식 창업가로 사는 법
김태광 / 위닝북스 / 2017년 9월
평점 :
절판


책 쓰기는 한 사람의 운명을 바꾸는 자기혁명입니다. 저비용으로 자신의 경쟁력을 만들어 내고 자신을 알릴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입니다. 사람들에게는 항상 '모멘텀'의 순간이 있습니다. 그것을 얼마나 잘 포착하느냐에 따라 운명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자신감과 의욕 그리고 도전정신은 나이와 반비례합니다. 더 이상 늦기 전에 지금의 자리에서 성실히 미래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쟁력이라는 무기 없이 전쟁터에 나가게 되면 즉사하거나 포로로 잡힙니다. 전문지식이나 경험, 노하우 등의 내용으로 저서를 써서 자신의 평가를 높여야 합니다. 


다양한 기회를 만드는 것은 인풋이 아닌 지식을 재가공해 콘텐츠를 만드는 아웃풋에 있습니다. 생존 책 쓰기는 생존 독서를 압도합니다. 퍼스널 브랜딩 하기 위해서는 핵심 콘텐츠 개발, 책 쓰기가 필수입니다. 책 쓰기를 통해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일 그리고 가슴 뛰는 일을 하며 살 수 있습니다.


"미래 사회가 필요로 하는 창의적이고 창조력이 넘치는 사림이 되고 싶다면 늘 책을 가까이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지금은 브랜드 시대입니다. 자신의 콘텐츠에 대한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1인 기업을 대표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저서를 통해 세상에 자신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였습니다. 유명한 강사들은 모두 한두 권에서 많게는 10권 이상의 저서를 갖고 있습니다. 책은 최고의 마케팅 도구입니다.


책을 쓰면 보다 깊이 있는 공부를 할 수 있고 자연스럽게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됩니다. 독서는 읽는 순간에는 동기부여가 되지만 며칠 지나면 금새 잊어버리기 쉽습니다. 하지만 책을 쓰게 되면 자신의 생각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어서 진짜 공부가 됩니다. 미래비전을 세우게 되고 인생이 달라지게 됩니다.


[3개월에 책쓰기 노하우]

- 먼저 무엇을 쓸 것인가 고민한다.

- 독자의 니즈를 찾아 주제와 콘셉트를 정한다.

- 누구에게나 어필할 수 있는 제목을 선정한다. 책 제목에 따라 성공과 실패가 달려있다.

- 책 제목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책의 뼈대인 목차이다. 독자들이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 목차가 정해지면 원고는 일사천리로 진행된다.

- 20권 정도의 경쟁 도서를 연구, 분석하고 80권의 관련 도서를 읽어본다.

- 먼저 '출간 계획서'를 작성하고 책 쓰기를 시작한다. 

- 기획의도와 예상 원고 내용, 프로필, 타깃 독자, 경쟁 도서, 집필 기간, 마케팅 전략이 있어야 한다. 

- 자신에게 맞는 집필 계획이 있어야 하고 초고 집필까지 3개월 안에 마치는 것이 좋다.

- 글을 쓰기 전에 생각을 많이 해두고 첫 문장 쓰기를 두려워 말라. 초고는 가볍게 쓰고 퇴고는 진중히 한다.

- "위대한 글쓰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오직 위대한 고쳐쓰기만 존재할 뿐이다"

- 다독, 다작, 다상량. 많이 읽고 많이 쓰고 많이 생각해야 한다.

- 집필 기간 동안에는 선택과 집중으로 자기관리가 필요하다. 매일 글 쓰는 습관과 시간을 확보해 두어야 한다.

- 소설은 영감이 필요하지만 책 쓰기는 알찬 콘텐츠와 좋은 사례가 필요하다.

- 다양한 콘텐츠와 좋은 사례가 있다면 재료를 적재적소에 배치하면서 경험과 생각을 함께 끼워 넣으면 된다.

- 힘들어도 초고 완성에 집중한다. 초고를 완성하는 순간 책은 80% 정도 완성된 것이다.

- 원고를 출판사와 연결하기 위해서는 절대 거절하지 못하게 하는 출간 제안서를 써야 한다.

- 딱딱하지 않는 매력적인 저자 프로필 작성하기. 이력과 함께 꿈과 비전, 목표, 가치관, 인생관, 관심사를 기록.

- 원고에 맞는 출판사를 선정한다. 아무리 좋은 원고도 출판사의 성격과 맞아야 한다.

- 후회가 되지 않도록 계약을 한다. 인세, 출간 일정, 증정 부수, 제목, 원고 수정 범위

- 소셜네트워크, 블로그 마케팅, 저자 특강 등으로 책을 스스로 홍보한다.


[출간 계획서]

◆ 기획 의도 : 왜 이 책을 쓰고자 하는지 의도를 비교적 자세하게 적는다. 다른 책들과 차별화되는 점도 곁들여도 좋다.

◆ 가제 : 책의 주제나 콘셉트가 담겨있는 책의 저목을 쓴다 제목을 보고도 이 책이 무엇을 말하는지 알 수 있어야 한다. 

◆ 예상 내용 : 쓰고자 하는 책의 내용에 대해 적는다 각 장에 들어있는 각 꼭지에 어떤 내용이 들어갈지 비교적 상세하게 쓰는 것이 좋다.

◆ 저자 프로필 : 저자의 프로필과 함께 저자 만의 스펙이나 경쟁력을 풀어서 쓰는 것이 좋다.

◆ 타깃 독자 : 책을 기획할 때 염두에 두었던 연령층을 쓰면 된다.

◆ 경쟁 도서 : 기존에 비슷한 주제나 콘셉트로 나와있는 책들을 세밀하게 비교 분석한 후 그 책들과 자신이 쓰는 책의 장점을 설명하듯이 쓴다. 

◆ 집필 기간 : 원고 쓰기를 언제 시작해서 언제 마칠 것인지 데드라인을 정한다. 

◆ 마케팅 전략 : 책이 출간된 후 출판사에 홍보와 마케팅을 전적으로 맡기기보다 저자가 함께 마케팅을 위해 노력하면 책의 판매고에 영향이 미친다. 출간 기념회나 강연, 블로그 마케팅을 할 것인지 동원 가능한 마케팅 전략을 생각한다.


[출간 제안서]

1. 제목 (가제) 

2. 저자 프로필 (이름, 연락처 등 기재) 

3. 기획의도 

4. 핵심 독자층 

5. 핵심 콘셉트

6. 이 책이 갖는 경쟁력

7. 이 책에서만 볼 수 있는 가치 

8. 홍보 및 마케팅 아이디어 

9. 예상 출간 시기 

10.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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