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해당 페이퍼가 자기 취향이 아니라고 한다면 몰라도, 야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내겐 더 이상해보인다. 적어도 야하다거나 포르노라고 말하려면, 보고서 뭔가 좀 꿈틀거리거나 속된 말로 꼴려야하는데 한번도 이런 적이 없다. 참고로 나는 지극히 건강한 20대 청년이고, 성적으로도 아무 문제가 없을 뿐더러 오히려 스스로 평균치보다 민감하다 생각하고 있다. 이는 내가 봤을 때 아무렇지 않으니 해당 페이퍼가 문제 없다는 말이 아니라, 사람에 따라 다르다는 점을 말하고픈게다. 상대성에 촛점을 맞추어주시면 고맙겠다.  

  어떤 이는 티비 연예 프로그램에 나오는, 겹겹이 옷을 입긴했지만 이쁘고 잘 빠진 몸매의 여자분만 봐도 꿈틀거릴 수 있고, 어떤 이는 눈 앞에서 실제로 남자 혹은 여자가 벌거벗고 야릇한 포즈를 취해주지 않는한은 꿈틀거리지 않을 수도 있다. 또 어떤 이는 눈앞에서 다 벗겨놓기보다 적당히 노출하고 옷을 입은 상태에서만 반응을 보일 수도 있고, 어떤 이는 포즈가 야하거나 몸매가 착하거나 얼굴이 이쁘거나 하지 않아도 벗겨놓기만 해도 야하다고 난리법석을 떨 수도 있다. 그러니, 어떤 글이나 사진이나 영상이 야하다고 말할 수 있는건, 개개인이 자극을 수용하고 반응하는 정도의 문제 혹은 취향의 문제라 볼 수 있다. 다 벗겨놨다고 해서, 노골적인 단어를 사용했다고 해서 야한 것도 아니고, 돌려 돌려 빙빙 둘러 말하고 비유적인 표현을 썼다거나 어깨나 쇄골 정도만 드러낸 사진을 올렸다고 해서 야하지 않은 것도 아니다. 

  전적으로 문제의 페이퍼를 옹호하자는 것이 아니며, 그렇다고 특정한 누군가를 비난하고 싶지도 않다. 다만 느낌과 취향의 문제를 가지고, 이건 잘못되었다, 그러니 이제부터 그런 페이퍼 쓰지말아라, 라고 말하는건 발언의 정도를 넘어섰다는 생각에서 이런 글을 작성하고 있다. 이러한 일련의 상황이 부당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 페이퍼가 싫다거나 내 취향이 아니다, 라고 말할 순 있어도, 이제부터 쓰지말아라 라고 강요하는건 폭력이다. 내 취향이 아니고 나는 싫지만 누군가 상대방에게 못하도록 강요한다면, 취향이 다르고 해당 서재나 서재인이 싫다하더라도, 쓸 권리에 대해서는 옹호해줘야한다. '싫음'이나 '취향아님'으로부터 '잘못되었음'을 이끌어내서는 안된다.

  만약 어떤 이쁘고 늘씬한 여성분이 어떤 페이퍼를 작성하다 자신의 사진을 살짝 보였을 때, 누군가는 그 사진을 보고 불끈했을수도 있고, 심지어 혼자만의 '은밀한 손장난'을 즐길 수도 있다. 그냥 따스한 봄에 회사 앞 화단에서 찍은 지극히 평범한 사진이라 할지라도 말이다. 그렇다면 이 멀쩡한 평범한 사진을 통해 누군가가 신체적 자극을 받는다고 해서 올려선 안되는가 생각해보면 그건 또 아닌데 하는 답이 나온다. 결코 특수한 경우가 아니다. 주변 누군가의 실제 사례를 말하고 있는 것이고, 서로들 은밀한 이야기를 드러내놓고 꺼내지 않아서 그렇지, 알고보면 사람들은 모두 스스로를 자극하는 자기만의 여러가지 성적코드를 가지고 있다.

  내 취향이 아니라고 해서, 혹은 해당 서재인이 그냥 싫다고 해서, 페이퍼를 작성치 못하게 하거나, 그가 잘못했다고 보는건 부당하다. 이 공간에서 누군가가 나를, 내가 알고 있는 바나 생각의 깊이에 비해 오지랖 넓고 말이 많다하여 싫어할 수도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내가 이 같은 페이퍼를 작성하는 것이 잘못되었다고 말할 순 없는 것과 같다. (실제로 그렇게 말씀하신 분은 아직 없었다. 내가 생각하는 내가 그렇다는 말.) 포르노냐 아니냐, 야하냐 야하지 않느냐, 에 대해서는 명확한 기준도 없을 뿐더러, 이 공간에서조차도 의견이 갈리는 듯하니 포르노라 전제를 깔고 보지는 말자. 타인에게 명백히 해가 되는 행위를 한 것도 아닌데 쓰지말라 강요하는건 너무하지 않은가.

* 포르노의 정의와 기준에 관해서는 아래 글은 참고로 읽어보시길 권유합니다. 본인을 즐겨찾는 다른 서재에 브리핑되지 않도록 해놓으신지라 스스로를 드러내고 싶어하지 않으시는거 같은데, 혹시라도 아래 링크를 걸어놓은 것이 이 분께 실례가 된다면 '별표글'과 링크는 삭제토록 하겠습니다. 포르노의 기준에 관한 짧지 않은 생각

 

 


댓글(34) 먼댓글(1) 좋아요(2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1. 알라딘에 표현의 자유를 허하라.. :-)
    from 삶에 향을 더하기... 2007-10-05 17:35 
    요즘 어딜가나 비밀댓글이 넘치는군요.. ㅡ..ㅡ;  궁금하게시리 ㅎㅎㅎ  공개적으로 써서 다양한 생각을 돌려 보는것도 좋지 않나... :-) 아이들 교육상 안좋다, 보기 안좋다라는 '주관적 기준'에 따른 타의적 규제를 얘기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건 아니라고 봄. 폭력적인 포르노도 아니고 성적 표현이 있다고 해서 과장된 '불안과 불만'을 들어 그 사람의 활동에 제재를 가하
 
 
2007-10-05 17:05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마늘빵 2007-10-05 17:13   좋아요 0 | URL
네. 제 생각도 비슷합니다. 여러 익명 댓글들을 보고는, 결국 특정 서재인에 대한 '호불호'로부터 '잘/잘못'을 이끌어내는듯한 인상을 받았습니다. 둘은 엄연히 구분해줘야죠.

비로그인 2007-10-05 20: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프님 고견 잘 읽었습니다. 참고로 링크하신 나귀님의 글은 정말 명문이네요.
저도 한동안 고민했어요. 난 아무 느낌이 없는데 하도 야하다고들 하시니
저만 무슨 심각한 불감증인줄 알았습니다. 말씀하신바 잘 알겠습니다.
댓글을 조금 수정했으니 양해해주시길 바랍니다.

마늘빵 2007-10-06 14:15   좋아요 0 | URL
제가 이런 페이퍼를 썼다고 체셔님 페이퍼나 이번 논란에서의 대응방식에 전적으로 동의하는건 아니라는 점을 미리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음, 좀 까칠하지만 그리 생각해주시고요, 이건 특정인을 옹호하거나 비난하기보다는 부당하다 판단한 상황에 대한 나름의 정리였습니다.

Mephistopheles 2007-10-05 17: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기저기 똑같은 저의 단편적인 입장을 짧게도 남기고 있습니다.
논쟁이 벌어지는 와중에 은연중에 보여지는 "편가르기"가 제일 짜증났습니다.
내 생각과 다르다면 무조건 배척하고 단절시켜버리고 상대의 말은 일단 나와 틀리기에 가치조차 없다고 잘라내버리는 이런 모습들을 가지고 과연 논쟁이나 토론이 이뤄질 수 있다고 보여지진 않습니다. 보기 참 좋더군요 자신들 서재에 푸념성 글을 올리고 댓글들로 줄세우고 여의도 둥근집 인간들과 차이점 못느끼겠더군요. 아주아주 보기 좋았습니다 껄껄.

마늘빵 2007-10-05 17:17   좋아요 0 | URL
네. 메피님과 요번엔 조금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지만, 위에 언급한 부분에 대해서는 동의하시리라 봅니다. 말씀하신 '편가르기'는 맨위 속닥님이 말씀하신 '호불호'의 문제와 같다고 보면 될 거 같습니다. 누굴 좋아하고 싫어하고에 따라서 찬성하느냐 반대하느냐, 옹호하느냐 비판하느냐가 갈리는거 같아서 좀 그렇습니다.

Mephistopheles 2007-10-05 17:40   좋아요 0 | URL
아 글쎄 난 비겁한 양비론자라니까니..나에게 의견따윈 있을 수가 없다니까요..^^

마늘빵 2007-10-05 17:43   좋아요 0 | URL
아, 양비론도 의견이에요. :p

드팀전 2007-10-05 17: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구두...나도 모른다.근데 별로 찾아보고 싶진 않다는 ..그런데 뭔데요?

마늘빵 2007-10-05 17:26   좋아요 0 | URL
에... -_-a 체셔님 페이퍼에 대한 글인데, 음, 최초 사발면님께서 작성하셨고, 이후에 몇몇 페이퍼가 더 있습니다. 어제로 돌아가셔서 찾아보셔야하는데...

비로그인 2007-10-05 17: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러시군요. 전 최신서재글에서 들어갔다가 헉겁해서 나온 적이 있어서.
맨처음의 사발면님의 문제제기는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했습니다.

마늘빵 2007-10-05 17:27   좋아요 0 | URL
네. 너구리님께서 느끼시는 바 역시 잘못되었다고 볼 순 없죠. 같은 그림이나 사진을 보고 자극의 반응 정도와 취향은 다르니까요. 이런 문제제기 있는건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문제제기가 된 뒤에 벌어지는 일들이 항상 별로여서 그렇죠. -_-

2007-10-05 17:3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7-10-05 17:4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7-10-05 17:3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7-10-05 17:45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다락방 2007-10-05 17: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위에 쓰신 아프락사스님의 페이퍼 전체에도 공감하고 맨 마지막 댓글에도 공감합니다. 사발면님의 문제제기 역시 나쁘게 보여지진 않았습니다. 역시 의견의 차이도 있고, 취향이 차이도 있으니깐요. 오늘 올리신분중의 페이퍼중에서 누군가의 글이 싫지만, 내 글도 그렇게 읽힐 수 있다는 차이점을 인정한 글, 그리고 그 글이 자신에게 왜 좋게 와닿지 않는지 조리있게 설명하신 글이 있는 그런 페이퍼라면 얘기가 달라질텐데, 이번 사발면님의 댓글에는 그런 논리적인 글이라기 보다는 호불호를 강하게 내세우는 듯 보였거든요. 게다가 거기에 달린 익명의 댓글들은 뭔가요. 또 익명의 댓글들이 지금은 사라진 까닭은 무엇일까요?

잘 읽었습니다, 아프락사스님.
사실 저는 아프락사스님의 의견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저는 뭔가 조리있게 말해내지 못하는데 아프락사스님의 의견을 읽으면 이거야, 하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기다렸습니다.
정말 잘 읽었습니다.

마늘빵 2007-10-05 17:48   좋아요 0 | URL
지나친 칭찬은 사양토록 하겠습니다. 제가 받아야할 응당의 평가보다 더 높게 받는듯하여. -_- 저도 사발면님 페이퍼에서는 화가 나거나 하진 않았습니다. 언제나 문제가 되는건, 익명의 댓글들이죠. 정체가 분명히 드러나지 않은 사람들이거든요. 작전세력일수도있고.

다락방 2007-10-05 17:56   좋아요 0 | URL
뭐 별로 칭찬한건 아닌것 같은데요, 제가 ^^:;

마늘빵 2007-10-05 17:58   좋아요 0 | URL
크흣. 마지막 문단을 보고 그리 말씀드린건데, 그렇다면 뻘쭘하게 됐습니다.
('' )( '')

2007-10-05 20:21   URL
비밀 댓글입니다.

이매지 2007-10-05 22: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댓글들이 오히려 더 저질스럽더군요. 사발면님의 글은 저도 어느 정도는 그럴수도 있겠다라고 생각하던 부분이라 별로 껄끄럽지는 않았는데.

마늘빵 2007-10-05 22:30   좋아요 0 | URL
네. 애초 그냥 구경만 하려고 했는데, 그런 댓글 때문에 글을 쓰게 됐습니다. 어째 제가 자꾸 주목받는거 같아서 부담스럽습니다. -_- 말이 많아서.

sweetrain 2007-10-05 22: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람마다 취향의 차이와 생각의 차이가 있으니
문제제기야 당연히 할 수 있는 거지만,
그 문제제기의 방식이 꼭 그런 것이었어야 하나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말씀하신 대로...나는 이런 점에서 이런 글이
싫다고 말하는것까지야 허용될수도 있지만.(물론 작성자 입장에선
이것도 불쾌하겠지만 말이죠;;;)
거기서 더 나가서, 작성자에 대한 개인적인 호불호를 내세워서
나는 이런 점에서 이 글이 싫으니
앞으로 이런 글 쓰지 마시오라고
작성자한테 강요해버리면 그건 폭력이죠.

마늘빵 2007-10-05 22:54   좋아요 0 | URL
글쎄, 사발면님께서 그 정도까지 나갔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다시 읽어봐야 할 듯 하고, 아래 댓글들은 그런 류의 것들이 있었죠.

sweetrain 2007-10-05 23:09   좋아요 0 | URL
저도 댓글들에서 느낀 점을 말한 거에요.
댓글과 본문에서 저도 거론이 되었으니 말입니다.
그런 류의 댓글에 신경쓰면서 상처받지는 않지만요.

바람돌이 2007-10-05 23: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제야 대충 감을 잡았어요. 뭐 앞에 다시 돌아가서까지 보고싶지는 않고 근데 이런 논쟁이 제기된 것 자체가 앞으로 체셔고양이님이게는 자기검열의 기제로 작용하겠다 싶군요. 아무래도 자신의 서재가 이런 논쟁의 대상이 되었다는건 부담스러울수밖에 없으니까요. 전 알라딘의 서재공간은 기본적으로는 개인적인 공간에서 출발한다고 생각하는데 그 개인공간의 글들을 자신의 기준에 의해서 이래라 저래라 하는건 맘에 안듭니다. 맘에 안들면 자신은 거기 안가면 되는공간 아닌가요? 여기 말예요.

마늘빵 2007-10-05 23:05   좋아요 0 | URL
아무래도 일단 문제제기가 됐고, 여러 의견이 오갔다는 점만으로도, 내용과 상관없이, 자기검열은 불가피하겠다 싶습니다. 저 또한 자꾸 주목받게 되는거 같아서 부담스러운데요. -_- 매번 이런 일 있을 때마다 빼놓지 않고 등장하는 인물이니.

부리 2007-10-05 23: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프님 거짓말쟁이! 짧은 생각이라고 해놓고선 이렇게 길게 쓰시다니... 댓글까지 읽느라 많은 시간을 투자함! 천안서 수업준비중인데 말이죠. 아무튼 논란이 있을 때마다 정리를 해주시는 아프님이 믿음직하고 늠름해 보입니다. ^^

마늘빵 2007-10-06 08:37   좋아요 0 | URL
엉덩이 흔드는 부리님이잖아욧! 요새 짱구친구 마태님은 잘 지낸답니까. 밤늦게까지 수업준비하시는군요. 바쁘신가봐요.

Jeanne 2007-10-05 23: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른바 '타고난 논객' ㅋ 천성은 바뀌기 힘들다. ㅋㅋㅋ

마늘빵 2007-10-06 08:37   좋아요 0 | URL
-_- 그런건 아니고. 그냥 난 어떤 '마음의 불편함'에 대해서는 표현하지 않을 수가 없더라고요.

2007-10-06 06:49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마늘빵 2007-10-06 08:41   좋아요 0 | URL
네. 속닥님 심정도 충분히 이해갑니다. :) 그제 웬디양님이 쓰신 글에서 인용되었지만, 전 그 문구를 참 좋아합니다. "나는 당신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다. 하지만 당신의 말 할 권리를 위해서는 함께 싸우겠다" 이게 우리말로 옮기면서 표현이 다양해지는거 같은데, 저는 어느 책에서 이렇게 보고 이렇게 계속 머리 속에 담겨있어요. 볼테르의 말이죠. 취향이 아니고, 해당 페이퍼가 싫더라도, 글을 쓸 자유에 대해서는 함께 해줘야하지 않나 싶습니다. 글을 보지 않는 방법에 대해서는 이후에 논할 일이고요. 다행히 따우님께서 고맙게도 팁을 알려주셔서 - 저는 서재 생활 좀 했어도 그러거 별로 생각지 않고 있었는데 - 피할 수 있게 됐습니다. 글 쓰는 사람도, 글 보는 사람도. 긴 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