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자 숫자와 블로그 메타 사이트
나의 레종 데트르


  로쟈님의 페이퍼를 읽다가 든 생각. 현재 즐찾이 1300까지 늘어났다시면서 앞으로 몇백이 더 늘어나면 스스로 떠나야하지 않을까 생각하시는 듯 하다. 한쪽으로 쏠리는건 바람직하지 않다시면서 민주주의를 위해 떠나는게 좋을거라고. -_- 해서 로쟈님의 페이퍼에 댓글을 달다가 즐찾이 뭘까에 대해 생각해봤다. (개인적으로 로쟈님이 떠나시는건 원치 않는다. 떠나고 말고야 로쟈님의 선택이지만, 지금 떠나시겠다는 것도 아니지만, 성실하게 꾸준히 업데이트하시는 페이퍼 보면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기에)

  알라딘 내에 즐찾 1000명이 넘는 분은 몇 안되신다. 바람구두님과 로쟈님 뿐인걸로 알고 있는데 - 혹시 또 계신가요 - 즐찾이 많다고 하여 인기서재인 것도 아니고, 즐찾이 어떤 대단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도 아닌데 우리가 즐찾에 너무 많은 의미를 부여하는건 아닐까 생각해본다. 처음에 100명 넘으면 그렇게 기분이 좋을 수가 없고, 200명 넘고, 300명 넘고 하면 더 많은 숫자를 위해 욕심을 부리게 될 수도 있겠지만 그냥 "저 이번에 200명 넘었어요" 라는 장난스런 자랑과 기분 좋음 정도가 '즐찾 200'의, '즐찾 300'의 전부가 아닐까. 이게 어떤 문제가 된다면 즐찾표기를 지워버리는건 어떨까 하는 생각도 해본다. 그렇다면 인터넷 상에서 어떤 쇼핑몰을 즐찾해놓는 것과 다를 바 없어지니. 현재 다른 사이트를 즐찾하는 것과 차이점은 주인장이 자신을 즐찾한 사람들이 얼마나 되는지를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차이는 있을 수 있다. 즐찾이 10인 사람과 즐찾이 500인 사람이 글을 썼을 때, 해당 글이 브리핑되는 숫자는 즐찾의 숫자와 동일하고, 그만큼 글 하나를 많은 분들이 볼 수 있다는 의미는 있을 수 있겠지만, 그 이상 그 이하의 의미도 지니지 못한다. 단지 좀 더 많은 분들이 볼 수 있다는 의미. (댓글이 많이 달리고 적게 달리고 여부는 즐찾의 숫자보다는 글이 재미와 의미에 따라 달라진다. 댓글이 얼마나 달리냐에도 사실 신경 쓸 필요가 없다. 아예 안달리면 서운하겠지만. -_-) 서재 2.0 개편 이후 페이퍼 창 아래에 '블로그 메타사이트' 라는 항목이 만들어졌는데, 더 많은 분들이 자신의 글을 보길 원한다면 즐찾 숫자를 늘리려 하지 말고, 브이자 체크 한 번 해주면 된다. 그럼 체크를 한 즐찾 10인 사람이 체크를 하지 않은 즐찾 500인 사람보다 훨씬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글을 보여줄 수 있다.

  알라딘 내에서 즐찾은 지극히 협소한 공간 내에서의 개념이고, 체크 한번에 그보다 훨씬 많은 이들에게 글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 분명 있으니 우리는 즐찾에 의미를 두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서재 1.0에서 즐찾은 자랑거리 일지 모르지만, 2.0에서는 더 이상 별 의미를 갖지 못한다. 알라딘 내의 즐찾과 대상을 알 수 없는 트랙백의 불특정 다수를 모두 고려해봤을 때도 즐찾 천명은 엄청난 숫자이긴 하다. 트랙백을 보내지 않는다고 해도 천명은 대단한 숫자이건 분명하고, 또 그것이 메타사이트를 향한 트랙백의 '불특정' 다수와 달리 '특정' 다수라는 점에서 다르긴 하지만, 서재 1.0 때 만큼이나 서재 2.0의 현재에 그렇게 많은 의미를 부여할 필요는 없지 않을까 싶다.

  로쟈님의 경우엔 외부에 원고를 쓰시고 거기에 알라딘 주소를 공개해놓으신지라 외부 연재글을 보고 알라딘에 계정이 없는 분들까지 계정을 만들어 들어와 즐찾'만' 해놓으신 분들도 다수 있으리라 본다. 사실 로쟈님 페이퍼 많이써도 댓글수는 나만 못하다. -_-v 자랑질이 아니고(크흣) 로쟈님께서 그만큼 즐찾에 많은 의미를 부여하지 않으셨으면 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로쟈님의 즐찾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가는 것은 외부에서 글을 보고 들어와 즐찾해놓으신 분들 때문인데, 즐찾 숫자가 공개되어있다고 해서 부담을 가지실 필요는 없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런 개념으로 보면 되지 않을까. 강준만의 선샤인뉴스 사이트가 새로 생겼는데 인터넷 상에서 이걸 즐찾해놓으신 분들이 몇명인지 강준만이나 선샤인뉴스측은 알 수가 없다. 하지만 공개되어있지 않다고, 알 수 없다고 하여 그 숫자가 미미한 것은 아니며, 적어도 강준만과 선샤인뉴스의 존재를 알고 있는 분들은, 그에게 관심있는 분들은 각자 나름의 방법으로 즐찾을 해놓았을테고, 그 숫자 또한 엄청나리라 본다. 로쟈님의 즐찾이 늘어나는 것도 외부에 로쟈님이 글을 쓰시고, 이 글이 읽혀지면서 더 많은 글을 읽겠다는 분들의 방문이 잦아지고, 그것이 '즐찾 1명 추가'로 드러나는 것인데, 여기에 많은 의미를 부여하지 않으셨으면 한다. 

 이곳에 서재를 개설하고 처음 오프모임에 나갔을 때 H님과 M님, 또다른 M님 세 분을 만났던거 같은데, 당시에 지금은 미묘하게 이곳과 거리를 두고 있는 M님이 했던 말이 기억난다. "(농담삼아) 즐찾 100 안넘으면 우리는 끼워주지도 않아" 이런 비슷한 말이었는데, 장난스런 자랑질 멘트 정도로 보면 되지 않을까 싶다. 즐찾 한 명 늘어나면 기분 살짝 좋고, 즐찾 한 명 떨어져나가면 기분 살짝 상하는게 당연하기도 하지만, 즐찾 50과 즐찾 500 이란 숫자놀음에 무슨 큰 의미가 있을까 싶다. 블로그에서 꾸준히 글쓰고, 컨셉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거고, 자주 글을 올리지 않거나 댓글 차단해놓는 분은 혼자만의 공간으로 여기고 사람들이 찾아가지 않는 것일 뿐. 혹시나 로쟈님 떠날까 두려워 한 마디 했습니다. :) 왠지 짝사랑 고백한 느낌인걸. -_-



 p.s.  그 많던 블로거들은 어디로 갔는가

 한 가지 더 추가하면, 전에 좋은 글 많이 쓰시던 분들이 돌아와 다시 글을 올리셨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람이 있다. 서재 1.0 과 서재 2.0 의 개편 사이에 다른 곳으로 옮기신 분들도 많은 듯 하고, 이미 서재 개편 이전부터 중단하신 분들도 많은데, 더 많은 분들의 더 많은 좋은 글을 보고픈 욕심이 있다. 이곳에서 서재활동한지 2년반 정도 된거 같은데 - 하이드님 보다 꽤 늦게 활동시작했으니(하이드님 얼마나 되셨나요?) - 그간 이곳에서 밖에서 접하지 못한 놀라운(?) 경험을 많이 했다. 글을 읽다보면 이 분은 뭐하시는 분일까, 만나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해봤고, 그래서 실제로 만나보기도 했다. 조용히 글만 쓰시는 분들도 많아 조심스러웠지만, 조용히 있고 빨빨 거리고 여기저기 기웃대며 돌아다니는건 개인적인 성향이니 그를 탓할 것도 나를 탓할 것도 없고, 좋은 글 올라오면 찾아가서 글 읽고 아니면 나 혼자 또 빨빨거리고 돌아다니며 놀고 하는 생활의 반복이었달까.

  일일히 닉네임 거론하기는 뭣하다. 얼마전 내가 즐찾한 사람들이 누가 있나 둘러보다가 활동 중단 하신 분들이 많다는걸 알았고, 그 분들의 글이 그리워지긴 했지만, 활동을 하고말고는 본인의 마음이니 내가 이래라 저래라 할 순 없다. 다만 그 분들이, 그 분들의 글이 그리울 뿐이다. 또 새로 활동 시작  하신지 얼마 안되시는 분들을 접하고 배워나가는 것도 재미다. 글에는 그 사람의 성격과 취향이 짙에 배어나고, 사람들마다 각자 모두 다양한 만큼 글쓰는 방식도 글의 내용도 책을 고르는 취향도 가지각색이다. 내가 부족한 부분은 배우고, 또 누군가는 나에게 배워나가고 그런게 서재 꾸리는 재미 아니겠는가. 나는 이곳에서 누군가로부터는 열정을 배웠고, 누군가로부터는 따뜻한 감성을 배웠고, 누군가로부터는 비판의식을, 누군가로부터는 인간다움을 배웠다, 물론 그 모든 것들은 '배웠다'기보다는 '접했다'라고 할 수 있는 수준이지만.

  예전 분들은 돌아오고, 새로운 분들은 계속 들어와 활동함으로써, 서로 배워나갔으면 합니다. 그냥 즐찾 몇 되지도 않는 '검정하양후추통'의 개인적인 바람이었습니다. 꾸벅. 

 


댓글(33)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무스탕 2007-09-15 11: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검정하양후추통..
누가 아프고 누가 사스에요?
그래서 아프랑사스 맞죠? :)

마늘빵 2007-09-15 11:18   좋아요 0 | URL
-_- '락'은 어디로 갔어요. 검정이가 '사스'에 걸려 '아프'니 하양이가 껴안아주고 있어요.

로쟈 2007-09-15 11: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공연히 아침부터 아프님의 시간을 빼앗은 것 같네요.^^; '민주주의'를 이유로 댔지만, 사실 예전보다 많이 알려진 탓에 제가 하고 싶은 말도 다 못할 때가 있습니다. 말의 수위도 조절해야 하고, 책에 관한 어떤 정보들은 그냥 혼자 알고 있어야 하고. 그래서 '로쟈'가 아닌 다른 '가면의 생'을 얼마전부터 꿈꾸고 있습니다.^^ 당장은 아니지만...

마늘빵 2007-09-15 11:20   좋아요 0 | URL
하하. 아니에요. 전 이렇게 갑자기 멈춰서 문득 뭔가를 생각하는걸 좋아합니다. 많이 알려지는 만큼 말이 조심스러운건 어쩔 수 없겠죠. 그치만 여러 사람들을 '모두' 충족시켜줄 순 없을거에요. 그냥 로쟈님 하시던대로 하시면 어떨까 합니다. 결정은 로쟈님 몫이지만. ^^

전자인간 2007-09-15 11: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알라딘 서재 시작(2003년 초)과 함께 했지만, 아직도 즐찾 40명/하루 방문객 30명도 못 채우는 서재도 있는 반면(제 서잽니다. ^^), 시작한 지 몇 달도 되지 않아 하루 방문객 수백을 넘는 대박 서재도 있지요. 뭐 개인적으로야, 제 지난 글에서도 쓴 것처럼, 이건 서재 또는 블로그의 자본주의적 속성이라고 생각하고, 자본주의적 삶이란 것이 다 그런것이다.. 라고 편히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로쟈님 같이 그런 '블로그 거대자본'의 축적이 부담스러우신 분들도 계시겠지요.

마늘빵 2007-09-15 11:29   좋아요 0 | URL
엇, 전자인간님 저보다 오래되셨군요. 크크. 얼만큼 블로그에 열정을 기울이고, 시간투자를 하며 페이퍼를 쓰느냐에 따라서 달라지는거겠죠. 내용물도 상관이 있을테고요. (그렇다고 전자인간님이 열정이 없다거나 그런건 아니고 크크) 서재마다 컨셉이 다 다르고, 어떤 컨셉은 특히 많은 이들이 좋아하기 때문에 금방 즐찾이 늘어나는 것일테고. 많은 이들이 자본주의를 비판하지만 자본주의를 배척할 순 없겠죠. 일정 부분 받아들일건 받아들이고, 그렇지 않은건 비판하고. 즐찾이 많다하여 어떤 부정적 효과가 나타나는 것도 아닌데 큰 의미를 부여할 필요 없지 않을까 합니다.

전자인간 2007-09-15 11:41   좋아요 0 | URL
변명같지만, 제 서재꼴(?)이 그런 가장 큰 이유는 별로 열정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시간투자 여력도 많지 않았고요. 다시 제 블로그 히스토리를 봤더니, 2004년은 아예 게시물이 없더군요. ^^;;
요즘에 서재에 다시 재미를 붙여서 서재질을 많이 하는 편인데, 역시나 느끼는 것은 직장인/아빠로서 대박 블로그를 만들기는 정말 어렵겠구나..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볼 때, 바람구두님, 딸기님 등은 정말 대단한 분들이죠!

마노아 2007-09-15 11: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장문의 글을 읽고 알게 된 놀라운 사실! 저 이미지가 후추통이었단 말입니까?(갑자기 버럭!)

마늘빵 2007-09-15 11:24   좋아요 0 | URL
후추통이에요. -_- 저도 처음엔 모르고 이뻐서 썼는데, 서재활동 초창기에 누군가 알려주셨어요. 저어기 흰놈 눈 두개 뚫린거 보이시죠? 거기로 후추가 사사삭. 검은놈은 안보이지만 저 놈도 눈 두개 있겠죠. :)

부리 2007-09-15 11: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혹시 마태한테서 열정을, 저한테서는 비판의식을 배우지 않으셨나요? 왠지 그럴 것 같아서요. 흠흠.

마늘빵 2007-09-15 17:12   좋아요 0 | URL
부리님한테는 춤을 배우고 싶고, 마태님한테는 승마실력을 배우고파요. :p

Kitty 2007-09-15 11: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아프님 서재 이미지(소금후추통 ㅋㅋ) 보고 바로 즐찾했어요 ^^
그러고 보니 그것도 벌써 많은 시간이 흘렀네요...
저야 예전에도 지금도 열심히 업데이트하는 서재인은 아니지만
오랜만에 와보니 많이 글 올리시던 분들이 소원하셔서 안타까워요.
특히 ㅅㅂㅂ님이랑 ㅍㄹㅈ님 보고싶다는 ㅠㅠㅠ

마늘빵 2007-09-15 17:13   좋아요 0 | URL
저는 서재개편 이후 분위기를 좀 바꿨죠. 메뉴도 그렇고. 초창기 아프락사스 분위기와 현재의 아프락사스 분위기는 많이 달라졌어요. 근데 그 분들은 닉네임이 예상이 안된다는... 누구죠.

하이드 2007-09-15 12: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콕 찍힌 하이드는 2년반인 아프님보다 꽤 일찍 활동 시작하여, 3년이요 -_-; 전 아프님이 더 오래 되었는 줄 알았어요. 제 즐찾은 600정도 됩니다. 물론 전 외부 즐찾도 많지만요. 방문자수는 20만을 앞두고 있지요. 마태님도 즐찾 천 넘으셨을꺼에요.

마늘빵 2007-09-15 17:15   좋아요 0 | URL
외부 즐찾은 어떻게 알 수 있어요? -_-a 외부에 주소를 노출했기 때문에 그렇게 말씀하시는건가... 제 즐찾은 다른 분들에 비하면 많고 하이드님에 비하면 턱없이 떨어지죠. 크크. 맨 처음 봤을 때 저는 홀로였고, 하이드님과 다른 분들은 좀 되신거였으니 저보다 하이드님이 오래됐죠. 근데 개설날짜를 따지면 모르겠어요. 개설해놓고 활동은 안하기도 해서.

하이드 2007-09-15 12: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알라딘은 워낙 활동하는 사람 수도 방문하는 사람 수도 타블로그에 비해 아주아주아주아주 적은 편인데, 그렇게 생각하시나니, 아프님 귀여우시군요.

마늘빵 2007-09-15 17:17   좋아요 0 | URL
그쵸. 아주아주아주 아주아주아주 적죠. -_- 네이버와 다음 같은 곳이 도쿄 수준이라면, 여긴 한국의 산골동네마을 수준. 근데 즐찾수치는 여기 밖에 공개 안되잖아요. 공개여부에 따라 다르게 받아들이게 되는거 같아서 생각해봤답니다. :) 제가 좀 귀'없'나요? ㅋㅋㅋ

Mephistopheles 2007-09-15 12: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좀 수고스러울진 몰라도 로쟈님의 서재에선 즐찾을 빼야 겠군요.

마늘빵 2007-09-15 17:18   좋아요 0 | URL
아 그 정도까지... 크크. 이 페이퍼가 로쟈님 즐찾 빼기 운동의 시작인건가요?
-_-;;;;

비로그인 2007-09-15 13: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는 그만둔다해도 아프님 신경도 안 쓸거같아 쳇- :b

소리소문없이 사라질테니 두고보슈~

마늘빵 2007-09-15 17:18   좋아요 0 | URL
-_- 왜 삐졌어. 체셔냥씨.

비로그인 2007-09-15 15: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즐찾 나 보다 쪼금 많네 ㅎㅎ

마늘빵 2007-09-15 17:18   좋아요 0 | URL
이런 발칙한 테츠님!! 테츠님 얼마 안되는 즐찾을 빼버릴까부다. 크크크크.

프레이야 2007-09-15 17: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외부즐찾은 없을 것이고 여기 즐찾만 있다고 보면 행복한 숫자에요.
그저 감사하죠. 그이상의 의미야 뭐 있나요? ㅎㅎ
즐찾수가 일정 수 이상된다고 닫으실 필요야 있을까요.. (물론 본인마음이지만요)
아프님의 바람(wish)이 제 바람이에요.

마늘빵 2007-09-15 17:47   좋아요 0 | URL
제 바람(wish)이 혜경님의 바람(wind)은 아니고요? =333
왜 자꾸 장난치고 싶지. 크크.
전 혜경님의 대략적인 즐찾수를 알아요. 어디서 본거 같은데 공개하셨나요?

프레이야 2007-09-15 22:18   좋아요 0 | URL
아, 얼마전 ***번째님 공개수배했다지요? 지금은 42명 더 늘었네요.
고맙죠... 아프님의 wish는 저의 wind ~~~ ㅋㅋ
아~ 비오는 9월의 해거름, 바람이고파~~~

누에 2007-09-15 18: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프락시스님 즐찾추가하고 로쟈님 즐찾빼야겠습니다. (빼는거 귀찮아서 포기) ^^; 로쟈님의 우려 공감합니다. 사람들이 방문하는 길이 한쪽으로 쏠리게 되면 '일단걸어놓고..' 즐찾이 많아지고 그건 서재지기에게 굉장한 압박이 될거라 생각해요.
알라딘 서재 재밌는 곳이에요. 그런데 망할거 같아 불안해요. ^^;

마늘빵 2007-09-16 11:25   좋아요 0 | URL
네. 재밌는 곳이에요. :) 로쟈님 걱정은 이해하지만... -_ㅜ

비로그인 2007-09-17 11: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검정하양 후추통'...'검정하양 후추통'....그랬군요.
아프님은 세상의 맛깔스런 양념이 되고 싶은거야.
처음에, '흑과 백의 포옹'이라고 생각하며 혼자 히죽 웃었었는데 말이죠.(웃음)

마늘빵 2007-09-17 17:55   좋아요 0 | URL
아, 어쩜 둘 다 이리도 해석이 멋있을 수 있어요?
와...

비로그인 2007-09-17 18:33   좋아요 0 | URL
헉....기억 못하는 것인가,정녕 !!
ㅡ.,ㅡ^....

'흑과 백의 포옹'이란 말은 내가 처음에도 해주었잖아욧!!
그래서 좋다고 아프님이 반응까지 보여놓고는 !! =_=

마늘빵 2007-09-17 22:37   좋아요 0 | URL
엇, 아녀 기억하는데. 그래서 새로운 해석도 멋있다고. 크크.

비로그인 2007-09-18 09:20   좋아요 0 | URL
그렇...군요. =_=
그러니까 아프님의 댓글에는 시제가 빠져 있어서 헷갈렸단 말이죠~
ㅡ . , 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