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수생활백서 - 2006 제30회 오늘의 작가상 수상작
박주영 지음 / 민음사 / 2006년 6월
평점 :
절판


이 책에 대한 여러 악평들을 보았다. 물론 심사위원들의 수상평도 보았고. 김미현 교수는 '반성하고 자학하는 주인공이 아니라 스스로를 사랑하고 만족하는 주인공을 이제 우리 한국 소설에서도 갖게 되었다'라고 심사하였지만, 김화영 선생은 '가끔 문장과 문장, 단어와 단어 사이에 엿보이는 깊은 수렁, 그것이 허무인지 무의미인지는 알 수 없다. 어쩌면 그것은 꾹꾹 눌러서 억제한 어떤 절규일지도 모른다.'라고 평하였다.

결론부터 말하기 전에, 다시 맨 처음부터 생각해 보기로 하자. 이 책에 대해서는 심사위원들 마저도 이처럼 극과 극으로 평가하고 있다. '자족하는 주인공'과 '억제한 어떤 절규'사이의 심연. <백수생활백서>라는 작품의 진동이 그만큼 크다는 것은 (독자들이 제대로 꼼꼼히 읽었다고 가정할 때) 그 만큼 여백이 많은 작품이라는 것, 독자가 읽으면서 많은 것을 끼워넣어야 하는 작품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때문에, 맨 처음부터 살펴보아야 한다.

제목. <백수생활백서> 백수라는 것과, 생활백서라는 것. 예전에 개그콘서트라는 코메디 프로에서 '청년백서'라는 프로가 있기도 해서일까, 이 제목은 우스꽝스러운 느낌을 준다. '백수'라는 존재와 '생활백서'가 합해졌기 때문. 사전을 찾아보면 '백서'라는 것은 다음과 같다.

정부가 정치, 외교, 경제 따위의 각 분야에 대하여 현상을 분석하고 미래를 전망하여 그 내용을 국민에게 알리기 위하여 만든 보고서. 예)교육 백서/대외 정책 백서 (국립국어원 참조)

즉. ‘정부가 각 분야에 대하여 현상을 분석하고 미래를 전망하여 그 내용을 국민에게 알리기 위하여 만든 보고서’라는 것. 그런데 이 소설은 한 백수의 1인칭 자전적 고백담. 국어사전의 ‘백서’의 뜻과 책 내용 사이의 또 다른 심연. 정부와 백수라는 것. 청년실업 몇 백만이라는 소리들. 구조조정. 사오정 등.

얼핏 보면 주인공은 이에 무관한 사람이다. 음식점으로 성공해서 넉넉한 아버지 밑에서 30에 가까운 화자 ‘나’는 학생 시절부터 책 읽는 것을 유일한 취미이자 특기로 삼아온 여성. ‘스스로를 사랑하고 만족하는 주인공’이라기보다는 ‘스스로를 사랑하고 만족하려는 주인공’이라고 일컫는 것이 옳다. 다음과 같은 대목을 보자.

(..전략..) 나도 내가 여기서 무얼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그리고 사실은 지금이 기다려야 할 때인지 가야 할 때인지조차도 모르겠다. 나는 미래에 대한 어떠한 약속도 기대도 갖지 않은 채로 비교적 잘 살아왔다. 점점 더 내가 남들과 비슷한 인생을 살 수 있을지도 의문스러워지고 있다. 연애를 하고 사랑을 하고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고 집을 갖고 그렇고 그런 인생 말이다. 점점 더 당연한 것들이 내게서 멀어지고 있는 것처럼 느껴진다. 그리고 당연한 말이겠지만 이 세상에 당연한 것은 없다. 붉은 해파리들이 떠난 바다는 아주 멀고 넓을 것이다. 내가 떠날 수 있는 가장 먼 곳은 어디일까. (171)

남들과 같은 콘베이 벨트를 타는 대신에, 남들은 사춘기 시절 하는 고민을 끊임없이 지속하는 주인공. 당연한 것을 당연하게 여기지 않는 주인공. 그녀가 할 수 있는 일은, 단지 책을 읽는 일일 뿐.

나는 아주 어린 나이에 이미 삶이 권태롭고 허무했다. 그 권태와 허무를 이겨내기 위해 책을 읽었다. 섣불리 남들의 환호에 현혹되지 않고 자기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알고 앞으로 나아갈 바가 조금은 걱정도 되고 기대도 되는, 단번에 무엇이 확 바뀌는 그런 건 없다는 것을 알 만한 나이가 나에게는 아주 일찍 와서 오랫동안 머물러 있다. 그것은 지상에는 없는 책 속에서만 존재하는 그런 나이이다. (183)

이러한 대목을 보자면, 이 소설은 사춘기 소녀의 성장소설을 그대로 20대 후반 ‘백수 여성’으로 옮겨왔을 뿐이다. sex와 사랑이 빠지고, 대신 삶에 대한 물음이 증폭되었다. 친한 친구나 잘 생긴 오빠가 빠지고, 두툼한 책들이 들어와 있다. 와타야 리사가 17살에 쓴 <인스톨>에서 ‘넌 인생의 목표가 없어’라는 대목을 인용하며 화자는 이렇게 말한다.

그어져 있는 밑줄을 한편으로는 이해할 수 없으면서 한편으로는 이해가 된다. 이 소설의 열일곱 살 소녀는 그때의 우리랑 닮았다. 그리고 더 끔찍한 건 지금의 우리랑도 닮았다는 사실이다. (195면)

이 정도만 보아도, ‘스스로를 사랑하고 만족하는 주인공’이라는 김미현 교수의 평은 어딘가 이상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삶 앞에서의 절망. 콘베이어 벨트를 따라가지 않으니, 허무와 권태만이 남았다. 이를 쉽게 쁘띠-부르주아 여성 계급 세계관의 한계라고 비판할 수도 있을지 모른다. 그럼에도 나는 이 소설이 인기를 끈 이유를 생각해본다. 이 소설과 비슷한 소재를 차용한 많은 소설들, 대중가요들을 떠올려본다. 신해철이 노래한 ‘돈, 큰집, 빠른차, 여자/남자, 명성, 사회적 지위 그런 것들에 우리들의 행복이 있을까’나 박민규의 ‘삼미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 등.

이들보다, 그래도 박주영의 이 소설이 깊이가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은, 1인칭 화자로 자신의 삶을 반추하면서 ‘억제한 어떤 절규’를 간직하면서도 끊임없이 스스로를 ‘긍정하려고’ 노력하는 자세 때문이 아닐까. ‘느린 삶’을 노래하기는 쉽다. 그러나 치열한 반성을 거친 후에도 끊임없이 스스로를 의심케 하는 의문들을 담아내면서도, 묵묵히 계속 나아가려는 자세를 보여주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일 것이다.

‘백수생활백서’. ‘백수’라면, 남들과는 다르게 사는 사람이라면, 이를 염두에 두어야 하지 않을까.


댓글(5)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06-08-29 14: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매우 유혹적인 책, 그만큼 끌리는 리뷰네요... 퍼가도 될까요?

기인 2006-08-31 23: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넵 물론이죠 ^^; 답변 늦어서 죄송합니다. 여행을 다녀와서요 ㅎㅎ

mannerist 2006-09-10 21: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꾸벅. 재미나게 서평 읽고 질문 몇 가지만 씁니다. 호호호;;;

1. 김미현 교수의 평과 김화영 교수의 평이 과연 '극과 극'으로 갈리는 의견이었던가요. 전 둘 다 긍정적 평가로 읽었습니다만.


후기 자본주의의 도도한 위협에 압도되어 멸종되어 가는 듯한 인상을 주는 소설의 독자가 지금 어디로 피난 와서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지 손가락으로 짚어 보이는 듯한 주제가 특히 매력적이었다. 화자는 불필요하게 톤을 높이는 일 없이 나직하고 담담한 어조로 숨 쉬듯이 말한다. 가끔 문장과 문장, 단어와 단어 사이에 엿보이는 깊은 수렁, 그것이 허무인지 무의미인지는 알 수 없다. 어쩌면 그것은 꾹꾹 눌러서 억제한 어떤 절규일지도 모른다. 화자는 그 깊은 수렁 위를 무심한 표정으로 건너간다. ... 오직 독자의 영역에서 한 바자국도 밖으로 나서기를 거부하는 이 길고 가느다란 삶은 마침내 가장 겸손한 독자를 오늘의 폭력적인 삶에 가늘고 길게 저항하는 치밀한 소설가로 탈바꿈시킨다. - 김화영 (문학평론가, 고려대 교수)

그 자체로 불후의 도서관인 소설, 그 옆에 영화관이 있는 소설, 그 속에서 자족적인 삶을 사는 인간이 있기에 이 소설은 21세기적 유토피아 소설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장자의 나비가 책일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런 불가능한 이상을 실현 가능한 일상으로 느끼게 할 정도로 이 소설은 환상적이면서도 구체적이다. 반성하고 자학하는 주인공이 아니라 스스로를 사랑하고 만족하는 주인공을 이제 우리 한국 소설에서도 갖게 되었다. - 김미현 (문학평론가, 이화여대 교수)


극과 극으로 갈린다는 것은 전체 맥락에 대한 오독이거나, 일부분에 국한시킨 표현으로 한정되는게 옳다고 봅니다. 오독을 수정하시거나, 어느 부분에 국한되어 '극과 극이 갈리는' 것인지 정확히 표현하는게 맞지 않을까요?

2.주인공이 한다는 '치열한 반성'이 어느 부분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아버지의 경제적 기반에 기생한다는 자각마저 없이 자신의 환경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주인공의 고민이 고작 사춘기 소녀 수준을 벗어나지 않는 게 그 '허무와 권태'가 아닐련지요?

3. 제가 지적한 부분 이외에도 '자기 자신을 긍정하려는 주인공'이라는 기반 자체를 무너뜨리는 묘사가 나옵니다. 연애에 개시니컬하던 주인공이 괜찮은 남자에게 처음 거리를 두다 어느 순간 와르르 무너져 내리고... 이 변화의 과정이 그리 설득력 있어 보이진 않습니다. 더 큰 문제는, 백수생활백서의 끝이 어느 남성과의 사랑 - 그것도 남자가 다른 여자에 받은 상처를 치유한다는 진부하기 그지없는 장치 - 으로 맻어진다는 데 있습니다. 뭐 자신의 삶의 패턴을 바꾼다는 얘기는 없지만 끝으로 갈수록 사랑에 대한 떨림섞인 어조로 그 기대감을 이야기하고 있지요. 스스로 자족하는 주인공상과는 거리가 있는 걸로 생각됩니다.

4. 정말 생각해 볼 건, 이 책이 오늘의 작가상은 물론 '내 맘대로 살테다!'하면서 적잖은 사람들을 낚은 현상입니다. 사회/경제적 고민이 송두리채 도려져내고 만만치 않은 책 구절 몇 개, 문장 몇 개 주어삼기면 '만만치 않은 사람'으로 떠받들어지고 숭상되어지는, 프리터 & 오타쿠 사회화 물결에 적잖은 사람이 동감하고, 심지어는 문학상까지 타냈다는 점에 있다고 봅니다. 문학계(?)가 시대흐름, 타이밍에 쫓아가려는 안간힘을 안쓰러울 정도로 보여주는 지점이라고 할 수도 있겠고요. 여튼간 50년후 이 종이뭉치가 다뤄질 코너는 문학계간지나 고전 코너가 아니라, 50년전 시대상을 추적하는 다큐멘터리의 한 꼭지가 될거라는데 한 표 던집니다.

5. 입대 며칠 안 남기고 날씨 쌀쌀해졌네요. 가시는 날까지 건강 조심하시길. =)

기인 2006-09-11 01: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답변은 http://www.aladdin.co.kr/blog/mypaper/949322 에 있습니다. :)

미미달 2006-12-02 16: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끊임없이 자신의 스스로를 긍정하려고 노력하는 자세는 어떤 부분에서 찾을 수 있을까요?
'회의' 내지는 '자포자기'는 보였지만, 그런 부분은 있었는지 잘 생각이 안나네요.
읽은지가 오래되어........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