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니치 코드>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보이니치 코드
엔리케 호벤 지음, 유혜경 옮김 / 해냄 / 2010년 3월
평점 :
품절


'진실을 발견하셨으면 좋겠네요.' '그게 가장 값진 보물이지.'
<보이니치 필사본> 언젠가 서프라이즈에서 본 듯한 현존의 책으로 600여년 전에 쓰여진 것으로 약초학,천문학,생물학,우주론,약학,처방전 등이 있으나 난해한 그림과 글씨로 해석이 되지 않고 있는 책이다. 소설은 물리학 박사이며 천체물리학자가 써서인지 과학사를 읽는 듯하다. 사실과 허구가 교묘하게 결합되어 있지만 실제같은 소설로 천동설과 지동설이 첨예하게 대립하던 시기에 기념비적인 천문학자인 튀코 브라헤의 죽음이 방광염이 아닌 누군가에 의한 타살,즉 요하네스 케플러에 의한 살인은 아닌가 하는 이야기와 함께 천문학자들의 수학적 비밀을 담고 있다고 추정하면서 창조론과 진화론이 얽혀 있기도 하다.

예수회 소속의 오래된 수도원에서 중학생 아이들에게 물리학을 가르치는 젊은 신부 엑토르와 그와 '보이니치 필사본' 의 암호를 풀기 위하여 같은 동호회에서 활동하는 천문학자 존과 멕시코에 사는 암호해석가 후아나는 보이니치 필사본의 암호를 풀기 위하여 함께 뭉친다. 엑토르가 있던 수도원의 카르멜로 원장이 건네준 비밀의 열쇠와 같은 지하실의 정체와 수도원을 비워주어야 하는 문제에 부딪히면서 그들이 '보이니치 필사본' 의 암호를 찾아 나서는 흥미진진한 이야기와 천문학의 역사가 펼쳐서 더욱 사실감을 준다. 천문학에 관심이 없는 이가 읽는다면 좀 따분하기도 하고 지루할 수 있을 만큼 소설적이라기 보다는 작가의 천문학적 지식을 펼쳐 놓은 것 같은 기분도 든다. 하지만 언제 이런 소설을 접할 수 있으랴 끝까지 읽다보면 정말 흥미롭고 재밌다.

소설은 매니아가 있다면 한사람이라도 매달릴것 같은 이미지를 부각시키듯 엑토르 신부의 수업에 열중하는 딱 한사람 시몬, 그가 정보의 바다인 인터넷에서 다량으로 검색해 낸 자료들은 필사본과 그 시대의 천문학자들 이야기며 오래된 수도원과 성의 고古의 이야기와 현재의 인터넷을 이용한 이메일을 주고 받으며 의견을 나눈다든지 메신저를 통한 현재의 이야기가 결합되어 예전의 것은 감추고 숨겨져 비밀인것이 많았지만 현재는 인터넷만 연결하면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음이 비교되기도 한다. 구시대의 사람처럼 수도원 원장들은 아날로그적이지만 젊은 신부인 엑토르는 디카와 인터넷을 주로 이용을 하는 점에서도 대비를 이룬다.

고등학교 시절 인문지리에서 접했던 천동설 지동설이며 메르카토르나 연금술 천문학자들의 이야기는 내겐 잊혀져 가는 지식이었는데 지루하지 않고 모험적인 신부인 엑토르를 따라 다니다 보니 재밌게 다가왔다. 존과 후아나의 사랑이 연결될까 했는데 후아나의 욕심이 화를 자초했는지 그녀의 죽음은 의외이기는 했지만 정보의 바다를 누비는 빠른 시대에도 창조론과 진화론이 대두 된다는 것은 흥미롭기도 하고 스페인의 오래된 수도원및 고성과 이탈리아의 가보고 싶은 유물들이 나와 더 관심을 가지게 만든듯 하다. <보이니치 필사본> 에 담긴 진실이 무엇인지 그 진실이 밝혀진다면 더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되겠지만 진실을 발견되지 않아 더 흥미로운 이야기 '보이니치 코드' 이다. 

'후아나, 필사본의 수수께끼를 풀려는 진짜 이유가 뭐예요?'
너무 깊이 빠진 보이니치 암호 풀이 때문에 자신의 목숨과 바꾼 여인 후아나, 진실을 밝히기 위하여 오래된 역사를 먼지로 바꾸려 했던 여인의 욕심처럼 너무 과한 것은 화를 자초할 뿐이며 풀리지 않아 더 진가가 있는 '보이니치 필사본' 처럼 숨겨져 있던 역사의 뒷이야기들이 작가의 상상력에 의해 멋지게 '보이니치 코드' 로 탄생한 이 소설은 수수께끼속 수수께끼를 접한 기분이 들기도 한다. 한편의 서프라이즈를 본 듯하기도 하고 간만의 지적 유희를 즐긴듯 하기도 한 소설은 흥미위주보다는 역사적 사실을 더 습득한듯 하여 맛있게 읽은 소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