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묵의 시간>을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침묵의 시간 사계절 1318 문고 61
지크프리트 렌츠 지음, 박종대 옮김 / 사계절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크리스티안, 살다 보면 백마디 말보다 침묵이 효과적일 때가 더러 있네. 내 말 무슨 뜻인지 알겠나?'
이제 막 시작된 자신의 사랑에 대하여 침묵해야 하는 19살의 학생, 자신보다 연상인 아름다운 영어선생님과의 순수한 사랑을 갑작스런 영어선생님의 죽음으로 인해 가슴에 묻어야만 하는 사랑을,침묵의 시간으로 대신하는 소설은 황순원의 <소나기>를 보는 듯 했다. 사랑의 가장 절정인 순간에 선생님의 죽음으로 인해 '순수하고 애절함' 이 더 배가 된 소설은 <소나기>의 좀더 성장한 주인공들을 연상케 하는 소설로 소년의 절절함이 얼마동안 내 안에 침잠해 버려 애틋함에 목이 말랐다.

'누군가를 사랑하는 것을 알게 된 순간, 그 사람과 관련한 모든 것을 알고 싶어 하는 것이 사람 마음이기 때문이다.'
그는 사랑하게 된 영어선생님 슈텔라에 대하여 모든 것을 알고 싶어 그의 집에 가서 주위를 몰래 살피기도 한다. 그저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가슴이 뛰는 사랑, 사랑을 이제 막 시작한 십대의 남자와 사랑을 아는 여자인 이십대의 선생님의 사랑은 어쩌면 금단의 사랑이다. 학교에 그들의 사랑이 알려지기라도 한다면 누군가 한사람은 떠나야 한다. 하지만 시작된 사랑만으로도 그들은 너무 행복하고 충만해 그들밖에 보이지 않는다. 그런 아름다운 사랑이 너무도 짧고 정점을 향해 달려가는 시점에서 갑자기 당한 사고로 인한 슈텔라의 죽음은 크리스티안에게는 '침묵' 이다. 자신의 가슴안에 간직해야 할 사랑은 어쩌면 <메디슨 카운티의 다리> 를 연상케 하기도 하고 그 사랑을 토해내지 않으면 이겨내지 못할 것만 같은 여린 소년에서 어른으로 막 발을 떼어 놓기 시작한 크리스티안이 제대로 일어서지 못할 듯 조마조마 하다.

'자식 일이라는 게 그래. 어떤 때는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전혀 모르기도 하고,어떤 때는 그냥 무방비 상태로 받아들여야 하기도 해.' 그들의 사랑은 아무도 눈치채지 못한듯 하지만 사진 한 장을 놓고도 그의 엄마는 예리하게 아들이 사랑을 하고 있음을 간파한다. 그런 아들을 걱정하는 엄마와 아버지, 아들이 독립을 서두르는 것을 눈치채고 지원군처럼 그런 아들을 믿어보려는 아버지는 그에게 일을 맡기기로 약속을 하고 그를 따르던 이웃의 소냐는 그에게 '호박' 선물을 가져와 호박속에 있는 곤충을 살펴보고는 그들의 사랑을 짐작한다. '나뭇진이 굴러떨어질 때 모르고 그 밑에 있다가 같이 빨려 들어갔나 봐. 그래서 저 둘은 영원히 이 호박 속에 함께 있게 된 거야.' 모기와 딱정벌레가 호박속에 영원히 갇히게 되었다. 모기와 딱정벌레처럼 크리스티안과 슈텔라도 '사랑' 이라는 굴레에 갇히게 되었지만 그 사랑은 영원하기 위함인지 그녀를 죽임이 데려간다. 

'크리스티안, 사랑은 따스함을 머금은 물결이야.'
그녀 슈텔라가 죽지 않았다면 그들의 사랑은 어떻게 진행이 되었을까? 그들이 사랑하는 것을 알고 모든 이들의 지탄을 받았을까. 아님 아름다운 사랑으로 연속적인 사랑으로 진행이 되었을까. 그녀는 여행중에 크리스티안의 사랑을 받아 들이는 문장의 엽서를 보내온다. 하지만 그 엽서보다 늦게 도착한 그녀의 죽음은 크리스티안을 사랑을 자신안에 가두게 만든다. 선생님의 추모식에서 영정사진을 슬쩍 훔침으로 해서 자신의 사랑으로 만들려 했던 행동이 교장선생님께 들통이 나고 조촐한 추모식에서 추도사를 하지 않고 추모식에만 참석하겠다는 크리스티안, ' 순간, 나는 깨달았다. 저기 떠가는 꽃들이 내 젊음의 영원한 비극으로 기억되는 동시에, 상실의 아픔을 보듬는 크나큰 위안이 되리라는 것을.' 사랑의 굴곡을 지나 이제 더 다부진 영혼으로 성숙해 나가는 그, 그에게 사랑은 어떻게 기억되고 어떻게 다시 시작될지...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사랑에 대하여. 누구나 가슴에 묻어둔 사랑 하나쯤은 있을 터인데 아프면서 절절한 사랑은 끄집어내기 보다는 가슴안에 묻어 두어 더 아름다운 사랑이 있다. 그런 사랑 한편에 깊게 빠져있다 나온 것 같은 소설, '어쩌면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 것은 침묵속에 머물고 지켜져야 할지 모릅니다.' 청춘과 사랑이 맞물려 더욱 애절하고 침묵하고 싶은 사랑에 잠시 흔들렸던 소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