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안,지날 때까지>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피안 지날 때까지
나쓰메 소세키 지음, 심정명 옮김 / 예옥 / 200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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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자기 같으면서도 남 같고 긴 듯하면서도 짧으며 나올 듯도 하고 들어갈 듯도 한 물건을 가지고 게시니까, 
다음에 사건이 생기면 무엇보다 그것을 잊지 않도록 하세요. 그러면 잘 됩니다.’...


작가도 처음이지만 이 소설은 조금 독특하다.무료한듯 하면서도 읽어나갈수록 뭔지 모를 양파의 껍질을 버끼며 속을 파헤쳐 들어가듯 잔잔한 재미를 더해주는 소설이다. 소설일까 읽다가 다시 겉표지를 봤다. 분명히 장편소설 맞다. 하지만 처음 얼마정도는 주인공 게이타로처럼 무료하다. 무슨 이야기가 펼쳐질지 의심스럽다. 법학과를 나와 직업도 없이 있던 게이타로가 친구인 스나가를 만나 탐정일을 하고 싶다고 하면서 소설은 그가 만나는 인물들의 일상을 캐내어 들어가면서 부터 이야기는 달라진다.평범한 듯한 일상이 연결고리를 찾아 연결되어 멋진 탐정소설이 될 수 있음을 말해주는 듯 하다.

게이타로, 별다른 특징이 없는 그와 한곳에 머무르고 있는 모리모토의 이야기에 빠져 들면서 자신이 탐정일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알고는 그가 세상을 돌아다니며 얻은 이야기들을 듣는 것을 좋아하게 되었는데 어느날 갑자기 그가 사라진다. 그 또한 무사태평의 생활을 즐긴 사람으로 그가 남기고 간 이상 야릇한 지팡이는 소설을 연결지어주는 중요한 소품이 된다. 지팡이를 가지는 것부터 그의 소심함은 잘 들어나며 찾아간 점집에서 해준 말이 가리키는 것은 '이상한 모리모토의 지팡이' 라고 단정을 내린 그는 누군가의 뒤를 밟으러 나갈때도 그 지팡이와 함께 하며 이상한 일에 말려들면서 그가 바라던 탐정일치럼 소설은 차근차근 풀려 나간다.

'아무리 음양의 이치를 통해 커다란 형태로 나타난다고 한다지만 이래가지고는 방향조차 잡을 수 없는 안개 속이다.' 뒤를 쫓던 남녀가 안개 속만 같더니만 어느 순간부터 안개가 걷히듯 하면서 소설은 재미를 더해 나간다. 그 순간부터 소설은 '스나가의 이야기' '마쓰모토이 이야기' 로 바뀌면서 게이타로가 아닌 그들 자신이 자신들의 이야기를 하면서 소설의 궁금증을 풀어나가듯 안개를 거두어 나간다. 게이타로가 궁금해했던 사항들은 그들이 직접 이야기를 해주듯 하면서 모든 궁금증과 그들의 관계, 마쓰모토가 비 오는 날에 손님을 받지 않는것등 구체적인 이야기들이 탐정의 기법을 살리듯 소설을 연결시켜 나간다. 

어찌보면 이 소설은 지루할수도 있다. 읽는 동안 무슨 이야기인지 문화의 차이때문일까 지금시대의 소설이 아닌 1910년대의 소설이라 그럴까 나른함맛도 있었지만 다 읽고 난 후의 느낌은 그런대로 재미가 있다는 것이다. 연작처럼 이어진 이야기들이 하나의 장편소설이 되면서 제목과는 거리가 먼 듯한 느낌이 들지만 탐정소설의 맛을 느낄 수 있어 지루함이 덜 하게 읽었던 작품이다. 작가도 처음이고 낯선 작품이지만 '순수한 감정만큼 아름다운 것은 없다.아름다운 것만큼 강한 것은 없다.' 그가 치요코를 표현했던 말처럼 그가 쓰려던 작품은 그런 작품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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