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에 잘린 뚱보아빠>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마흔에 잘린 뚱보 아빠
나이절 마쉬 지음, 안시열 옮김 / 반디출판사 / 2009년 9월
평점 :
절판


거의 모든 남자들에게 삶이란 없다. 단지 삶이 있는 척할 뿐이다...


나이 마흔에 그동안 잘나가던 일에서 자리를 잃게 된다면 과연 어떤 새로운 삶은 선택할 수 있을까? 이 책은 나이 마흔에 잘렸다는 것보다는 일년간의 휴식이 주어진다면 과연 무엇을 할 수 있을까에 대한 나이절만의 답변같은 책이다. 그는 마흔 하나에 잘 나가던 회사중역자리에서 물러나게 되었다. 영국에서 호주로 옮겨 이년여 삶에 아이도 아들둘에 딸쌍둥이가 둘, 합이 넷이며 아내는 아이들때문에 작가의 말을 빌면 자신보다 더 잘나갔지만 일을 포기하고 아이들과 가정을 선택하여 동분서주하기 때문에 그가 회사를 잘렸다는 것은 수입원이 없어진다는 것이다. 그런 상태라면 어찌생각하면 끔찍할 수 있었겠지만 그는 '새로운 자신만들기' 에 들어갔다.

그동안 회사와 일로 인해 가족에 대하여 너무 몰랐던 그, 아침부터 아이들을 챙기는 일부터 너무 힘들다는 것을 첫날부터 경험한 그는 하지만 그것이 또다른 삶의 희망이고 남들이 누리지 못하는 행복일 수 있다고 생각하여 아내가 하던 일들을 자신이 맡아서 해보려 한다. 거기에 반해 툭 튀어나온 임산부를 넘어서는 배를 없애기위해 수영을 시작하면서 바다수영을 하길 목표로 세운다. 이제 겨우 수영장물에 들어가 거대한 꿈을 이야기 하는 그에게 수영강사의 세세한 말에 그는 똥배짱을 부리며 자기의 목표를 향해 노력할것을 다짐한다. 수영뿐만이 아니라 알콜중독자와 같은 자신을 비난하며 술을 끊겠다고 하지만 가끔 음주에 대한 마음을 버리지 못한다. 

그가 십여년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게 되면서 모든것들은 변하게 되었다. 집도 작은집으로 옮겨야 했고 차도 팔아야 했지만 결코 부정적이기 보다는 변해가는 아니 변해야 하는 새로운 삶을 긍정적을 받아 들인 아내와 그, 아내와 아이들에게 더 많은 시간을 함께 하니 그동안 누리지 못한 소소한 것들에 행복을 느끼며 자신 또한 변해가고 있음을 느끼지만 주변인들의 시선은 곱지만은 않았는듯 하다. 실직하고 남편이 집에 있다면 누구나 지나는 말로 걱정을 해줄터인데 나이절에게도 그런 말을 해주는 친구도 있고 아이들 또한 그런 아빠의 상황을 친구들에게 말해 당황한 상황을 만들기도 했지만 그가 일을 할때보다는 가족과의 시간이 더 행복하고 지난날 자신이 보지 못한 것들을 들여다볼 수 있고 새로운 것을 가족과 만들고 계획할 수 있음이 더 소중하게 생각한다.

첫걸음부터 시작한 수영도 바다에서 까지 할 수 있게 되고 살도 빠지고 술도 끊고 아이들도 점점 자신을 좋아하게 되고 아빠와의 시간을 즐길줄 아는 아이들이 되어간다. 그동안 부모님이외 가족에게 소원했던 거리감을 없애며 새로운 삶에 적응할 무렵 행복한 구개월간의 휴식을 깨는 스카웃 제의에 다시금 생각해보는 그, 무엇이든 한걸음 뒤로 물러나 본다면 더 많은 것을 들여다 볼 수 있고 좀더 현실에 너그러워질 수 있는것 같다. 회사와 일에만 매달려 앞으로의 전진만 알아 아내와 가족을 등한시하던 그가 자신의 현재의 모습과 아내와 아이들을 다시 생각하고 자신안에 내재되어 있는 새로운 능력도 개발하는 좋은 계기가 된 구개월간의 휴가기간, 그는 정말 새로운 나이절로 거듭났지만 다시 회사로 돌아간 후 예전의 모습으로 변해가는 자신을 발견하는 그, 일이 사람을 변화시키는 것 같다.

'이제는 새로운 것을 배우기 보다는 배운 것을 내 것으로 익히는 단계였다.' 라는 말처럼 일에 감춰져 자신안에 발견되지 않은 능력을 새삼 발견하게 된 휴식 기간은 자신을 비롯한 가족의 성숙의 시간이 된 듯 하다. 그가 휴식기간을 잘 이겨낼 수 있었던 것도 자신에게 닥힌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이냐 하는 자세에 달려 있었던것 같다. 부정적이기 보다는 긍정적으로 현실을 받아 들이고 더 많은 바라기 보다는 작지만 소소함에 더 행복을 만끽하며 내자신을 단련하여 나갔기에 더 좋은 상사로 거듭날 수 있었고 휴식기간 또한 그가 에너지를 충전하듯 좋은 기회가 된 듯 하다. 이 책은 아내의 입장보다는 나이절 자신이 입장과 생각이 정리되어서 읽는 동안 만약에 그의 아내였다면 아님 나의 남편이 그런 상황이라면 하며 생각해 보았다. 그동안 축적해 놓은 자산을 곶감 빼먹듯 하며 너그럽게 현실을 받아 들일 수 있었을까? 그도 영국이 아니고 시드니이니 가능한 일이라 했듯이 내가 처한 현실이라고 받아 들인다면 나 또한 결코 너그럽지는 않았을듯 하다.자신의 지난 휴식시간을 잘 정리하여 지루하지 않고 가끔 아이들때문에 웃게 만드는 부분도 있어 개구장이 네 아이들이 나오는 장면에서는 한번씩 웃게 만들었던 나이절, 가족의 사랑을 더 많이 느끼고 아내와 아이들을 품에 보듬을 수 있게 해준 멋진 아빠 나이절의 이야기를 위기를 느끼는 아빠들이 읽어본다면 좋을듯 하다. 위기는 곧 기회이다는 말처럼 쓰러졌다면 다시 일어날 수 있는 기회를 얻은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