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바이 파라다이스>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굿바이 파라다이스
강지영 지음 / 씨네21북스 / 2009년 7월
평점 :
절판


한국적 장르문학,매혹적이면서 서늘한 그녀의 이야기 세계...


너무 마음의 준비없이 그녀의 책을 집어든것 같다. 무심히 읽어나가다 섬뜩함에 소름이 돋는 듯하면서도 새로운 세계를 접한것처럼 속속들이 그녀의 속을 파헤쳐보고 싶은 마음에 쉼호흡을 한번 하고는 읽어내려가기 시작했다. 그녀의 이름도 낯설지만 그녀가 펼쳐 놓는 이야기들도 낯설면서 우리 문단이 새로운 빛을 찾은 것처럼 밝은햇살 하나를 찾아 낸 것 같아 나 또한 미소지어 본다. 이야기 하나가 아니라 10편의 단편들이 모두 섬뜩하면서도 반전과 함께 읽는 맛을 준다. 그녀를 이야기꾼이라 할만한 단편들이며 아직 그녀속에 내재되어 있는 무한의 알들이 언제 부화할지 은근히 기대가 되기도 한다.

<그녀의 거짓말>.. 콜라에 킬라를 넣어 마시면 사람이 죽을까? 남편과 그녀를 찾아온 빚쟁이를 킬라를 넣은 모기약을 먹여 죽였다고 생각하는 그녀는 우연히 만난 김치볶음밥을 맛있게 해주었던 남자에게 진짜 죽임을 당한다. 아내가 죽고 나서야 비로소 그녀의 실체를 알고 그녀에게 잘해주는 그녀의 남편, 하지만 그녀의 죽음과 함께 밝혀지는 그녀의 진실은 대단한 반전이다. 이 단편하나만으로도 강지영 그녀가 대단한 이야기꾼이라는 것을 느끼며 앞으로 펼쳐질 이야기에 더 집중하게 된다.

<벌집에는 벌이 살지 않는다>.. 벌집이라는 곳에 여러명의 사람들이 한 몸 겨우 누울 수 있는 곳에서 저마다 다른 삶을 살아가고 있다. 그런 그들에게 '희망'처럼 전해지던 이야기 김끝자 할머니가 시영딸을 구한다는 것이다. 벌집이 그녀의 것이란 소리를 듣고 저마다 있는 장기 없는 장기를 벌이며 그녀의 눈에 들기 위한 갖은 애를 쓴다. 하지만 그곳을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을 알고는 수양딸이 되는것을 달가워하지 않는다. 드디어 김끝자 할머니의 양녀로 선택된 나이롱뽕, 그녀에게서 지난 삶을 들은 후 자살을 한 끝자 할머니. 그녀가 죽고 난 후 비로소 가족을 느끼는 나이롱뽕, 벌집에는 벌이 살지 않는다 또한 반전과 삶을 뒤돌아볼 기회를 준다.

<안녕,나디아>...정말 끔찍한 단편이다. 괜히 몸서리가 쳐지만큼 그녀가 쉼없이 펼쳐 놓는 끔찍함에 도대체 그녀가 궁금해지게 만드는 단편이었던것 같다. 연쇄살인마이야기, 평범해 보이지만 결코 평범하지 않은 연쇄 살인마와 그의 먹잇감들의 처첨한 최후. 선영선배와 김현수가 살인마의 손에서 살아남기를 간절히 바래보지만 작가는 그런 맘을 깡끄리 무너뜨리고 자신만의 이야기로 마무리 짓는다. 처마밑에 매단 두개의 심장이 섬뜩하게 느껴지게 만들었던 안녕, 나디아 덕에 점심을 먹지 못했다.

<시선>... 어떤 시선으로 보느냐에 따라 이야기는 어떻게 다를 수 있는지 보여주었던 이야기다. 끝부분의 반전에 한번 배를 잡고 웃어야 했던 이야기. 사람들의 이야기라고 생각했던 모든 이야기들이 개의 이야기였다니... 관음증에 대한 경고처럼 어떤 시선으로 바라보느냐에 따라 어떤 이야기가 되느냐를 말해주었던 색다른 소설.

열편의 단편들은 모두 정말 대단한 이야기꾼이라 할만한 이야기들로 꾸며져 있다. 어느 이야기 하나 빼 놓고 싶지 않게끔 독특하면서도 서늘하고 소름돋게 하면서 삶과 죽음을 어떤 시선으로 바라보느냐에 어떤 이야기로 변하는지 그녀만의 마법손에 의한 새로운 생명체처럼 하나 하나가 화살이 되어 머리에 박힌듯 하다. 우리 장르문학도 이렇게 다양한 이야기가 쏟아져 나올 수 있다는 것이 희망적이다. 그러기에 그녀의 앞으로의 행보가 궁금하다. 그녀의 이름을 잊지 않게 해준 <굿바이 파라다이스> 외국 환타지나 장르문학을 많이 찾았는데 그녀의 이름을 잊지 않고 앞으로의 그녀를 주시하며 다음 작품을 고대해 본다.여름밤 할머니의 무릎을 베고 누워 밤하늘의 별을 세며 무서운 이야기를 듣고 난후 화장실도 그렇다고 방에 들어가 잠을 이룰 수도 없이 등골이 서늘하던 기분을 느끼게 해준 작품 <굿바이 파라다이스> 표지의 푸른빛이 더욱 서늘함이 되어 눈에 들어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