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을 먼저 쓴다.

명예살인이 가진 여성 폭력, 가정 폭력, 아내 폭력의 측면보다는 '살인'임을 강조할 것.

히잡은 가부장제 억압의 상징이기도 하지만, 자기표현 중 하나로 인식될 수 있음을 인정할 것.

히잡 착용을 금지할 것이 아니라, 히잡을 자의대로 벗겠다는 사람들을 보호하는 대책을 마련할 것.

하려던 말을 다 썼다.

앤 필립스와 사비트리 사하르소는 ... 젠더 평등 원칙이 주류 사회의 인종차별주의적 편견을 정당화하고 다문화주의를 공격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며, 이를 피하기 위해 논의의 프레임은 문화가 아닌 여성의 권리 보호에 초점이 맞춰져 구성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문화주의와 페미니즘』, 57쪽)

타문화에 대한 존중과 이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여겨지지만, 이의 실천은 여전히 요원하다. 문제는 타 문화권의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야 하는 현실에 있고, 저출산의 암울한 그림자에 이어 사회적 동력마저 잃어버리기 직전, 멸종의 위협 속에 있는 반만년 역사 단군의 후예 한많은 한민족은 이제 곧 유럽이 처한 모든 이민 문제를 끌어안게 될 가능성이 높다.











『타자로서의 서구』에서 임옥희는 스피박의 사티 해석을 이렇게 설명한다.

사티라는 관습을 놓고 벌인 이데올로기 전쟁에서 영국은 사티가 여성을 살육하는 것으로 규정 지음으로써 여성을 살육의 대상으로 구성한다. 그리하여 영국의 백인 남성은 이런 살해의 현장에서 인도 남성으로부터 인도 여성을 구출하는 교양 있는civil 신사가 된다.(『타자로서의 서구』, 139쪽)

서구 유럽이 제국주의 침략을 통해 각 국가의 전통문화와 미풍양속을 파괴하는 과정에서, 오히려 인도 여성을 구하는 '왕자님'으로서 기능한다는 지적인데, 사티의 잔인함과 폭력성에도 불구하고, 사티에 대한 인도인 내부의 다른 의견이 존재한다는 사실 자체는 확실한 듯하다. 그것을 외부자의 시각으로 판단하는 것과는 별개로, 당사자들은 그 상황을 자신들만의 방식과 느낌으로 받아들이는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미'를 '아름다울 미'로 표기하는 한국의 국민으로서는 이러한 당당함이 오히려 어색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명예살인을 그런 방식으로 읽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여성에 대한 대상화와 집안 간의 화목과 연합을 위한 재산으로서 여성이 간주되는 문화, 문화 현상, 그 결과에 대해 침잠하기보다는, 그런 행위가 '타인의 생명을 빼앗'는 '살인 행위'에 해당하며, 이는 문화적 개별성이나 차이점과는 상관 없는 보편성의 영역에 속하는 문제임을 지적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타인의 신체와 생명에 대한 위해는 가장 강력하게 처벌받아야 할 범죄임을 강조해야 한다. 명예살인의 무자비함과 야만성을 규탄할 수 없다는 뜻이 아니다. 우리 사회에 만연한 '스토킹 범죄'로 통칭되는 예전 애인, 배우자, 파트너에 대한 여러 물리적 위해, 협박, 폭행, 성폭행, 살인 역시 가볍게 여겨지지 않아야 한다는 뜻이다.

히잡에 대해서는, 나는 생각이 조금 바뀌었다. (아직 베일 편을 읽기 전이라 읽은 후에는 생각이 바뀔 수도 있겠다) 히잡 문제를 생각할 때, 나는 나 자신을 예전부터 유럽에 거주하던 백인 여성으로 상정했던 것 같다. 자기들(이민자들)이 남(프랑스에 살고 있던 백인들)의 땅에 살려고 한다면, 여기 문화를 따라야지. 히잡을 벗어야지, 라고 말이다. 하지만, 히잡 착용 거부의 자유 못지 않게 중요한, 히잡 착용의 자유에 대해 생각하던 중, 이전의 생각을 바꾸기로 했다.

히잡을 보는 것, 히잡을 착용한 여성을 보는 것은 불편하다. 그것은 억압적 가부장제의 상징이고, 여성의 복장을 규제하고, 여성의 생활반경을 크게 제약하는 측면이 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히잡은 그들의 전통문화의 일부이며, 그들은 히잡을 통해 자긍심을 느끼며, 결정적으로 그들은 그 안에서 편안함을 느낀다. 그런 그들에게, 이건 그게 아니야. 그건 네가 뭘 몰라서 그래, 라는 자세를 취할 수는 없다. 그래서는 안 된다. 어른도 아이에게 해서는 안 되는 일이다.


나를 좋아하고 나에 관한 거라면 뭐든 좋게 보는 어떤 친구는 팔다리가 긴 것이 내 특징이라고 하는데, 내가 보기에 그렇지는 않고, 나는 그냥 키가 큰 거다. 내 생각에, 내 신체의 주요한 특징이라고 한다면 배가 많이 나왔다는 건데, 친구가 크게 보는 내 장점과 내게 크게 보이는 내 단점을 잘 조합하면, 루즈한 스타일의 옷보다는 타이트한 스타일이 잘 어울리다는 걸 알게 됐다. 그래서 나는 짧은 치마를 자주 입는데(응?), 내 생각엔 그게 내 장점을 부각시키고 내 단점을 가리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주의 사항: 흰색 상의 입지 말 것. 아랫배가 부각됨) 내가 아주 짧은 치마를 입는 건 아니지만, 보통의 40대 후반 대한민국 여성이 선택하는 치마보다는 훨씬 짧기 때문에, 교회의 친한 언니는 '야! 너, 치마 왜 이렇게 짧아? 어?"하면서 단발머리 전용 선도부를 자청하신다. 그럼 또 나는 공손히, '네, 언니! 다음 주에는 더 짧은 거 입고 올게요!' 라고 말하면서 폴더인사를 건네는데......

그렇다. 내게는 짧은 치마가 어울리고, 그래서 나는 짧은 치마를 즐겨 입는다. 시대를 거슬러 올라가 지금은 1920년대, 신여성이 등장한다. 신식 교육을 받은 여자들 혹은 서양식 차림새를 한 여자들이 신여성으로 불리우며 크게 주목받았다. 자세한 내막까지를 살필 수 없으니, 이번에도 '의복'으로만 한정해 보자. 신여성의 복장은 이러하다.


종아리를 드러냈다. 꽁꽁 싸매던 옷차림이 가히 혁명적인 변화를 맞게 된 것이다. 신여성의 복장에 환호하는 사람들이 있었을 것이다. 경제성, 활동성에서 신여성들의 복장은 큰 호응을 얻었을 것이다. 한편으로는 쳐다보기조차 부끄러워하는 사람들도 있었을 것이다. 어디, 종아리를 그렇게 내놓고, 라고 생각할 수도 있었을 것이다. 내가 나이브하다는 것을 인정한다. 나는 그런 변화의 과정 속에서 무언가를 '강제'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짧은 치마가 편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짧은 치마를 입으면 되는 것이고, 긴 치마와 통이 넓은 바지를 입었을 때 편안함을 느끼는 사람이라면 그렇게 하면 된다. 통이 넓은 편한 스타일의 바지를 입는 사람에게, 너 자신을 억압하는 무언의 압력에서 벗어나! 너 자신 그대로 아름답게 표현해 봐! 라고 말하는 게 억지인 것처럼, 짧은 치마를 입은 사람에게, 너는 여성의 성적 대상화에 동의하는 거야?라고 말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히잡을 벗기 싫어하는, 그 안에서 편안함을 느끼는 이슬람 여성들의 바램은 수용되어야 한다. 그것이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신체에 대한 위해가 아닌 이상, 그들의 전통문화의 하나로 받아들여야 한다. 하지만, 어떤 여성들이 히잡이 남성 억압의 표시로서 작동하며, 히잡을 통해 여성을 통제하려고 하기 때문에, 바로 그 이유 때문에 히잡 착용을 거부할 때, 온 몸으로 저항할 때, 그들을 보호하기 위한 실질적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히잡이 보기 싫다고, 거북하다고 억지로 히잡을 쓰지 못하게 할 것이 아니라, 히잡을 자의대로 쓰지 않겠다는 사람들, 히잡을 거부하는 사람들을 보호하는데 힘을 모아야 한다.

이에 관련해 조금 더 쓰고 싶기는 한데, 눈꺼풀이 자꾸 내려온다. 원래 이 시간에는 선약이 있다. 이 시간에는 보통 『유대인의 역사』를 읽는데, 어제는 <1648년 대재앙과 그 여파> 앞부분을 읽었다. 신기한 일들의 연속이다. 단 한 번도 들어보지 못한, 읽어보지 못한 역사 이야기다. 밤은 깊어가고, 풀벌레 소리는 높아간다. 눈꺼풀이 한없이 무겁다.

이렇게 써두고 올리지 못하고 책상에 쓰러져 잠들었다. 눈을 뜨니 아침이고. 그래서, 인제야 올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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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락방 2024-08-22 10:03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저도 히잡, 베일에 대해 이 책 읽고 생각이 좀 바뀌었어요. 저는 단발머리 님과는 약간 다르게 생각했는데요, ‘이 땅에 살면 여기 문화를 따라야지, 히잡을 벗어야지‘ 라는 것보다는 ‘저 억압에서 벗어나야 한다!‘ 쪽이었거든요. 히잡 없이 자유로운 여성들을 보고 본인의 억압에서 빠져나와야 한다! 라고 생각했던거죠. 이 책 읽으면서 제가 되게 편협했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물론, 그러나, 저는 무엇보다 중요한 건 ‘히잡을 벗을 자유‘ 입니다. 본인의 종교나 신념을 드러내기 위해 히잡을 쓰고 싶다면 쓰면 되지만, 마찬가지로 그것을 벗기를 원한다면 벗을 수 있어야 하는거죠. 제가 편협하게 계속 그것을 억압이라고 생각했던 데에는, 그들에게 ‘쓸 자유‘는 있지만 ‘벗을 자유‘는 없다는 것 때문이었거든요. 벗을 자유가 없는데.. 그게 억압이 아닐 수 있나? 이런거죠.

그렇지만 여전히 복잡해요. 역시나 이것이다 저것이다 라고 정하질 못하겠는데요, 그것은 저항의 상징이기도 하지만 그 나름대로 악용되기도 해서요. 그런데 그 악용 때문에 모두 벗으라고 해야 하나 싶어지면서 저는 트랜스젠더라며 비수술 상태로 여성 목욕탕에 침입한 남자들도 떠올랐고요. 명백한 하나의 답은 존재할 수 없는 것 같은데, 저는 역시나 생각이 조금 바뀌긴 했어요.

음 그런데 말이죠, 계속해서 끊임없이 복잡하게 생각되는건, 애초에 베일이 없었다면, 그렇다면 이 모든 것들이 여기로 흘렀을까, 하는 거였어요. 베일이 강제되지 않았다면 그것을 다른 문화권의 사람들이 억압이라 생각했을까. 베일을 쓰지 않았다면 여기선 베일을 벗어 라는 말이 나왔을까. 베일을 벗으라는 말에 난 쓰고 싶어 라고 저항하는 건, 말 그대로 애초에 그것이 존재했고 그 문화의 혹은 인종의 특성이 되었기 때문인거잖아요? 아, 제가 지금 하고 싶은 말을 정리가 잘 안되는데, 그러니까 이제와서 타문화권의 사람이 베일이 존재하지 않았다면 이라는 가정을 하는 것은 굉장히 부질없고 그 또한 차별적 시선이겠지만, ‘저항‘이라는 상징이 있기 전에 이미 강제가 있지 않았나 하는 거였어요. 이건 제가 좀 더 정리할 수 있는 언어로 생각해볼게요.

단발머리 2024-08-22 22:50   좋아요 1 | URL
다락방님, 제가 댓글 쓰다가 길어져서 새로 글을 썼습니다.
화이트와인 맛은 어떤가요? ㅋㅋㅋㅋㅋㅋ 굿나잇~~!!

https://blog.aladin.co.kr/798187174/15791559

잠자냥 2024-08-22 10:3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여러분들 때문에 히잡을 쓰고 싶어서 쓸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요..
아 그리고 저 그림 올려주셔서 감사. 전 늘 부르카-히잡 이 세계가 헷갈렸는데 이젠 안 헷갈릴.... 거 같아요. (진짜?)

단발머리 2024-08-22 22:52   좋아요 0 | URL
저도 그 생각 자주 하는 요즘입니다. 억압의 상징이었으나 후에는 자신을 표현하는 도구로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요.
전 아직도 헷갈리더라구요. 아주 긴 거만 알 거 같아요. 부르카...... 잠자냥님, 굿나잇~~!!

햇살과함께 2024-08-24 09:0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책 보고 찾아봐야지 했는지 단발머리님이 이렇게 사진 올려주셔서~ 퍼 갈게요~~ ㅎㅎ
종류가 이렇게 많은 줄은!

단발머리 2024-08-24 17:07   좋아요 1 | URL
네네, 퍼가셔도 됩니다. 출처 남겨놓을게요. 기사도 한 번쯤 읽어볼만 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201227 <˝쓰게 해줘˝ ˝벗을래˝ ... 프랑스 , 이란 정반대 히잡 전쟁, 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