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사촌 레이첼
대프니 듀 모리에 지음, 변용란 옮김 / 현대문학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과 사람 사이의 만남이 그러하듯 책과의 만남도 정해진 시간이 있는 듯하다. 잠자냥님의 대프니 듀 모리에의 신간인형』에 대한 페이퍼를 읽고나니, 『인형』은 물론이고, 『레베카』와 그녀의 다른 단편을 읽어보고 싶었다. 제일 먼저 읽게 된 작품은나의 사촌 레이첼』.

 

그녀의 나이 44, 작가적 기량이 절정에 달했던 시기에 발표된(1951) 이 작품은 영화, TV 시리즈, 연극, 라디오 드라마 등으로 수차례 제작되었고, 가장 최근에는 2017년에 다시 한 번 영화화되었다.

 


필립은 앰브로즈의 사촌이자 유일한 상속자로 그의 아들처럼 자란다. 자신의 전부였던 앰브로즈가 요양을 위해 떠난 여행에서 레이첼을 만나 결혼하게 되었다는 편지가 전해지자 필립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질투심에 사로잡힌다. 계절이 바뀌고 이제 집으로 돌아와야 할 앰브로즈는 돌아오지 않고 평소의 그답지 않은 편지 몇 통을 받게 된 후, 필립은 직접 앰브로즈를 만나기 위해 유럽으로 떠난다. 앰브로즈가 기거했다는 저택에서 필립은 이미 앰브로즈가 이 세상 사람이 아니라는 소식을 접하고, 이 모든 절망은 레이첼 때문이라는 확신을 갖게 된다. 집으로 돌아와 이제는 영지와 영지 소유물의 유일한 주인으로서 묘한 안도감에 사로잡힐 즈음, 필립은 레이첼이 자신을 만나러 오고 있다는 소식을 듣게 된다.

 

책을 읽기 전 구경한(?) 무비클립 <나의 사촌 레이첼> 속 레이첼은 암울하면서도 신비한 분위기의 아름다운 여인이다. 그녀를 바라보는 필립의 시선에서 그녀에 대한 미움과 호기심, 열정과 질투심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원작 속의 레이첼은 다른 사람이다. 레이첼은 똑똑하고 다정하며 사람들을 배려할 줄 아는 사람이다. 누구든 그녀를 만나면 5분도 못 되어 이내 그녀에게 빠져든다. 간단한 몇 개의 질문만으로 그녀는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그녀를 만나는 사람마다 그녀의 지식과 지혜에 감탄하고 작은 키, 왜소한 체격의 그녀를 기꺼이 우러러본다. 그녀는 아름답고 두려운 존재이다.


 





소설 맨 앞, 필립은 과거를 회상하며 대부 닉 켄들의 말을 기억한다.

 


필립, 본인에겐 아무 결점이 없는데도 재앙을 불러오는 여자들이 더러 있단다. 좋은 여자들인 경우도 아주 흔하지. 그들은 무든 손을 대기만 해도 비극을 일으킨다. 너한테 내가 왜 이런 이야기를 하는지 모르겠다만 꼭 해줘야 할 것 같구나.” (23)

 


닉 켄들의 말은, 마녀가 만지기만 해도 우유통의 우유가 상해버린다고 굳게 믿었던 마녀 사냥 당시 사람들의 생각을 떠오르게 한다. 설명할 수 없는, 마법과도 같은 힘을 가진 존재에 대한 두려움. 닉 켄들의 말을 통해 그런 존재에 대한 두려움을 엿볼 수 있다. 그가, 남자가, 두려워하는 존재는 누구인가. 작은 키, 아름다운 외모, 아이 같은 손가락을 지닌 이 사람이다. 여성이다. 레이첼이다. 지혜로운 여성, 지식을 소유한 여성에 대한 두려움과 경외심은 이렇게도 표현된다.

 


그녀가 사람들에게 말했다. 그러고는 어떤 식물에서 추출한 원료로 천식을 앓는 가슴에 바를 연고를 만들거나 화상에 효과가 좋은 오일을 만들기도 했고, 소화불량이나 불면증에 좋은 물약을 - 잠자기 전에 마시기엔 세상에서 가장 훌륭한 음료라고 사람들에게 이야기했다 - 만드는 비법을 사람들에게 가르쳐주는가 하면, 특정 생과일주스가 어떻게 목감기부터 다래끼까지 거의 모든 병을 낫게 하는지 설명해주기도 했다. (255)

 


유럽의 마녀 사냥으로 인해 여성들은 자신들의 소유권을 박탈당했고, 스스로의 힘으로 자유롭게 운용해왔던 토지를 강탈당했다. 가장 큰 박해를 받았던 여성들은 출산 현장에서 전문적인 역할을 담당했던 산파였고, 대대적인 마녀사냥으로 이 지혜로운 여성들은 출산 현장에서 쫓겨났다. 출산의 주체인 산모는 이제 남자 의사에게 자신의 육체와 아기의 운명까지도 맡겨야만 하는 처지에 놓였다. 약초를 이용한 자연적인 피임법을 포함해 여성들이 민간에서 사용해왔던 자연친화적 치료법들은 비과학적이라는 비난에 더해, 마녀의 술수라는 오명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마녀들은 화형에 처해졌고, 자신이 하던 일에서 쫓겨났으며, 다시는 그 자리로 돌아오지 못 했다. 마녀들은 대부분 여성이었다.

 

 

레이첼이 얼마나 마녀처럼 보이는지, 또는 얼마나 순수해 보이는지. 레이첼이 얼마나 결백한지 혹은 그녀가 얼마나 거짓말에 능숙한지. 레이첼이 얼마나 사랑이 많은 사람인지 혹은 얼마나 냉혹한 사람인지. 오직 이 소설을 읽은 사람만 판단할 수 있는 일이다. 필립조차 마지막 순간에는 그녀에 대한 아무런 확신을 갖지 못 했다.

 

나로 말할 것 같으면, 난 레이첼을 좋아하게 되었다. 어떤 사람을 만나든 5분 안에 그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작고 아름다운 여인을, 단순한 몇개의 질문으로 사람의 마음을 얻는 그런 사람을 내가 이미 알고 있기 때문이다. 의심했던 레이첼을 진심으로 좋아하고 있는 내 자신을 발견하는 일이 즐거웠다. 또 한가지 즐거움 아니 안타까움이라고 한다면, 레이첼을 향한 필립의 사랑이다.

 

늑대소년같은 그의 사랑이 예쁘고 안타까웠다. 세련미라고는 1도 찾아볼 수 없는 직진의 사랑고백, 아이같은 순수함. 그의 어리석음과 질투, 그리고 파멸. 나는 레이첼을 사랑했고, 필립은 레이첼을 사랑했다.

 



읽기가 주는 즐거움, 특히 소설읽기가 주는 즐거움은 다른 무엇과 비교할 수가 없다. 책을 덮는 순간 나의 사촌 레이첼이 사라져버릴까, 덮인 책이 잘 지내는지 자꾸만 뒤돌아보았다. 시댁 식구들이 다녀가셨고, 친정 식구들이 다녀가셨다. 아가들은 아직도 겨울잠을 자고 있고, 오늘의 일정은 집 앞 주민센터에서의 사전투표 뿐이다. 선택 2020, 나의 4년을 책임질 중요한 선택 후에는 레베카』와 『인형』 중에서 하나를 고르는 일이 남아있다. 선택 2020만큼은 아니겠지만, 나름 진지하고 중요한 선택이 아닐까 싶다.  







댓글(9) 먼댓글(0) 좋아요(4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잠자냥 2020-04-10 11: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레이철 정말 인상 깊은 주인공이죠. 그러나저러나, <레베카>와 <인형> 중 선택은 비례정당 어디 찍을까 고민하는 것보다 더 어려운데요! ㅎㅎㅎ

단발머리 2020-04-10 12:10   좋아요 0 | URL
레베카는 도서관에 있지만 기다려야 하고 인형은 구매하면 오늘 집에 가져다 줍니다^^ 어려운 선택이지요?
비례정당 투표 용지 칸이 좁다고 하더라구요. 신중히 찍어야할듯 해요.
참, 전 그 소식도 들었어요. 마스크 안 쓰고 가면 투표는 할수 있지만 그 사람 다녀가고 다 소독해야해서 다음 사람이 좀 기다려야 한대요. 코로나가 여러 풍경을 바꿔놓네요 ㅎㅎㅎㅎㅎㅎㅎ

다락방 2020-04-10 13: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엇. 제가 [레베카]를 엄청 재미있게 읽고 [나의 사촌 레이첼]을 사두었지만 아직 안읽었거든요. 이 리뷰를 읽고 나니 레이첼을 당장 읽어야만 할 것 같지만, 그런책이 또 얼마나 많은지..

저는 지역구에 뽑을 후보가 정말 없고 ㅠㅠ 정당투표는 이미 마음 굳혔습니다. 후훗.

단발머리 2020-04-10 15:19   좋아요 0 | URL
그러게요. 읽어야할 책들이 줄을 선다면... 줄을 그냥 쭈우욱 쭉쭉 줄을 섰을텐데요. 암튼 전 레이첼에게 화이팅해야 할 분위기입니다. 레이첼 뽜야!!!

지역구에 뽑을 후보가 없으시다니 안타까워요 ㅠㅠ

moonnight 2020-04-10 17:1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세상에 읽을 책들은 너무나 많군요. 행복하기도 하고 두렵기도 해요. 죽기 전에 사놓은 책이나마 다 읽을 수 있을지.. 그러면서도 또 삽니다. 클릭클릭^^;;;; 대프니 듀 모리에 참 매력 있어요♡

단발머리 2020-04-11 12:58   좋아요 1 | URL
네, 맞습니다요. 세상에는 읽을 책들이 너무너무너무 많아요. 전 그래서 책 살 때 아주 신중한데요, 옷은 그냥 버리겠는데, 책 버릴 때는 그렇게나 고민이 되서 버리는 게 힘들더라구요. 그러고 나서 또 사게 되지만요.
대프니 듀 모리에 너무 멋있어요. 하트자동발사됩니다.

유부만두 2021-07-19 15: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종이책을 못기다리고 전자책으로 레이첼을 시작했습니다. 속으로 레베카랑 계속 비교하게 돼네요. (댄버스 부인도 아니면서)

잠자냥 2021-07-19 16:25   좋아요 0 | URL
댄버스 부인 ㅋㅋㅋㅋㅋㅋ 그렇담 아직 레베카>>>>>>>레이첼이군요! ㅋㅋㅋ

유부만두 2021-07-19 20:03   좋아요 0 | URL
아직 레이첼은 등장 전이에요. 필립이 피렌체 막 다녀왔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