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 2 - 7부 마스터스 오브 로마 7
콜린 매컬로 지음, 강선재 외 옮김 / 교유서가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클레오파트라를 떠올린다고 하면 제일 먼저 사진을 떠올리지 않을까 싶다. 누구의 인생인들 리즈 시절 없겠는냐마는 사진 엘리자베스 테일러 리즈 시절은 정말 너무 예쁘다







 책의 삽화는 누가 그렸는지 모르겠다원서와 같은 사진일 거라 추측할 뿐이지만클레오파트라에 대한 작가의 적의가 너무 적나라해서 삽화  눈을 나도 모르게 내리깔게 된다. 





클레오파트라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 챕터의 제목은짐승들의 여왕’. 옥타비아누스는 살아있는 , 이집트의 클레오파트라에 대한 로마인들의 불만을 고조시키기 위해 그녀를 이렇게 불렀다. ‘짐승들의 여왕’. 짐승과 짐승신을 섬기는 나라의 왕인것은 분명하지만 자신들도 분명 다양한 형태의 신들을 섬기고 있으면서, 클레오파트라에게만 이렇게 야무지게 냉정하다. 짐승들의 여왕이라니. 짐승들의 여왕, 파라오 클레오파트라의 심기가 괴롭다. 



행운을 잃었소! 나한테 행운이란 있었다면 말이지만, 그래, 내게도 행운이 있었소필리피에서. 하지만 그때뿐이었소, 지금 보니 그런 같아. 이전과 그후론 전혀 운이 없었지.” … 클레오파트라는 생각했다. 얘기야. 잃어버린 행운과 필리피에서의 승리에 관한 케케묵은 얘기를 하고 . 했던 얘기를 하는 주정쟁이의 특징이지.(251) 





로마의 실력자이며 카이사르의 가장 강력한 후계자였던 안토니우스는 내리막길로 내닫는다. 풍부한 군대 경험과 강철 체력, 700명이 넘는 원로원 의원들의 단합된 지지에도 불구하고 번의 실수, 번의 실수를 극복해 내지 못한다. 하지만 무엇보다 그를 실패하게 하는 가장 원인은 자신에게는 운이 없다는 생각, 옥타비아누스에게는 행운이 따른다는잘못된 믿음 있다. 내게 있던 운이 이제 다했다. 행운은 끝났다. 이제 나는 끝이다. 



옥타비아누스는 다르다. 전쟁터에만 나가면 발병하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 도처에 깔린 정적들, 잠재적 위험요소인 카이사르의 친자 카이사리온까지 역시 만만한 상황은 아니다. 그럼에도 옥타비아누스는 냉정하게 그리고 침착하게 죽을 뻔한 위기를 여러 넘기고, 사재를 모두 털어 로마의 밀값을 조정하고, 바다의 해적 섹스투스와 판을 벌인다. 결과를 이미 알고 있는 상황에서는 과거에 대해 쉽게 말할 있다. 현재의 우리는 결과를 알고 있고, 바로 지금 현재에 안토니우스와 옥타비아누스를 비교하면 그렇다. 안토니우스의 운은 다했고, 옥타비아누스의 운은 이제 시작이다. 안토니우스에게는 불운이, 옥타비아누스에게는 행운이 따랐다. 하지만 내가 보기에 옥타비아누스의 가장 행운이라면, 그건 바로 아그리파라는 친구의 존재다. 



마르쿠스 빕사니우스 아그리파는 이탈리아 지방 평민이라는 미천한 신분이었지만, 군사적인 재능이 부족한 옥타비나우스를 위해 어린 나이에 카이사르에 발탁된다.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은아그리파가 없었으면 옥타비아누스는 황제가 되지도 못했다 평했을 정도로 그는 옥타비아누스 권력의 핵심이었다. 옥타비아누스와 아그리파는 평생 동안 한결같은 친구였다. 옥타비아누스는 아그리파를 명실공히 로마의 2인자로 삼았을 뿐만 아니라, 외동딸 율리아와 결혼시킴으로써 자신의 사위가 되게 했다. 옥타비아누스가 아그리파에게서 얻은 결정적인 도움들은 어디까지나 카이사르의 선견지명에 의한 것이다. 옥타비아누스는 운이 좋았다. 사람이 서로를 진심으로 믿고 의지할 있는 사이였다는 것은 치열한 권력 암투의 복판에 있었던 옥타비아누스에게는 물론 좋은 일이다. 역시 운이 좋았다. 하지만, 옥타비아누스에게 진정한 행운이라면, 자신에게 없는 특장점을 지닌 사람을 그렇게 가까이에 두고도 그를 시기하거나 질투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아그리파 역시 마찬가지다. 자신의 신분이 미천하나 수없이 많은 전쟁터에서 혁혁한 공을 세웠음에도 불구하고 아그리파는 옥타비아누스를 시기하거나 질투하지 않았다. 마음 깊은 곳에서부터 아그리파는 옥타비아누스를 황제로 인정했고 평생동안 한결같이 그에게 충성했다. 



마르쿠스 아그리파는 진정한 사랑을 할 줄 아는 사람이었다. 사실 진정한 사랑을 할 능력과 의지를 갖춘 사람은 극히 드물었다. 자신을 내세우지 않는 사랑, 조건 없는 사랑, 경쟁자가 생길까봐 두려워하지 않는 사랑, 특별히 대우받기를 갈망하지 않는 사랑. (90쪽) 




제목은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였지만, 내게 이야기는 사람의 이야기로 읽힌다.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 옥타비아누스와 아그리파. 카이사르와의 사이에서 태어난 자신의 아들을 위해 안토니우스를 이용하려는 클레오파트라와 그녀 앞에 자신의 없음을 쏟아내는 안토니우스. 마음 깊은 곳으로부터의 신뢰와 격려를 통해 자신들 앞의 난관을 하나하나 제거해가는 쌍둥이같은 옥타비아누스와 아그리파. 싸움의 승자는 이미 정해져 있다. 행운은 그들에게, 바로 그들에게 있다. 



댓글(9)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18-08-30 11: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클레오파트라 그림은... 미의 기준은 시대마다 다른거니까.... 음......(말없이 돌아선다)

단발머리 2018-08-30 13:19   좋아요 0 | URL
저도 그렇게 생각해요. 삽화를 그린 사람도 나름의 미적 안목을 가지고서... 음..... (말없이 돌아선다)

psyche 2018-09-01 10: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옛날에 주말의 명화에서 클레오파트라로 나온 엘리자베스 테일러 보고 너무 놀랐었던 기억이 나네요. 사람이 어떻게 저렇게 이쁠수가!!!

단발머리 2018-09-04 11:48   좋아요 0 | URL
너무 너무 이쁘죠. 전 사진 찾다가 저도 모르게.... 하아~~~~ 입을 딱 벌리고 잠깐 감탄의 시간을 갖기도 했습니다.
정말 예뻐요. ^^

카알벨루치 2018-09-03 12: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안토니우스에 대한 선입견이 있나봐요 <로마인이야기>가 카이사르에 너무 많은 애정을 담다보니 다른 인물은 비중이 떨어지는 느낌이었거든요. 옥타비누우스에겐 아그리파가 있었네요 ㅎ카이사리온이 너무 불쌍해요 ㅜㅜ

단발머리 2018-09-04 11:51   좋아요 1 | URL
안녕하세요, 카알벨루치님^^
로마사 작가들은 모두 다 한마음으로 카이사르를 좋아하는 것 같아요. 알라딘 리뷰에서도 이번 7부가 별로다, 인물이 별로 매력적이지 않다, 이런 평을 보았거든요. 전, 완전 옥타비아누스에게 반했는데 말이죠. 그럼 카이사르는 얼마나 멋지게 그려진건지... 역주행해야하나 고민 중입니다.
카이사리온은 정말 불쌍하죠. 아빠가 카이사르, 엄마가 클레오파트라인데. 그게 불행의 씨앗으로.... ㅠㅠ

카알벨루치 2018-09-04 12:05   좋아요 1 | URL
옥타비아누스는 유약하지만 융통성있는 정치감각이 있었죠 양아버지 카이사르의 죽음을 보고 정치의 현실이 어떤지 익힌셈이죠 클레오파트라는 카이사르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했죠 카이사르는 제겐 불세출의 영웅으로 기억됩니다 ㅎㅎ오늘도 즐독하세요!

단발머리 2018-09-04 12:13   좋아요 1 | URL
안토니우스의 말이 완전히 틀린 것도 아닌게, 전 옥타비아누스가 어마무시하게 운이 좋았다고 생각해요. 죽을 뻔한 위기를 여러번 이겨내죠. 카이사르는 옥타비아누스가 행운의 아이란 걸 이미 알아서 후계자로 지정한 걸까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
카알벨루치님도 오늘 즐독하세요^^

moonnight 2020-04-22 16: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옥타비아누스와 아그리파가 서로를 무한신뢰하는 모습이 참 부럽달까 그랬어요. 카이사르 곁에도 그런 벗이 있었다면 역사가 달라졌을텐데 하고 혼자 상상의 나래를^^; 단발머리님이 2년 전 읽으셨던 책을 이제야 읽습니다. 뭔가 2년 전의 단발머리님께 말을 거는 듯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