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일약국 갑시다 - 나는 4.5평 가게에서 비즈니스의 모든 것을 배웠다!, 개정판
김성오 지음 / 21세기북스 / 201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육일약국 갑시다''라는 책 제목은 일단 머리속에 육일약국이 과연 어떤 약국인가에 대한 궁금증과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는 힘이 있다 책제목만 보더라도 저자 김성오씨는 마케팅의 귀재, 아이디어 창고라는 느낌이 드는데 책을 다 읽고 나면 그가 삶과 사람을 얼마나 겸손한 태도로 사랑하고 끈질기게 노력하는 분인가를 알게 된다!

김성오 사장은 1958년 마산 출생으로 서울대 약대를 졸업하고 600만원의 빚을 얻어 마산에서도 변두리 지역인 교방동에 4.5평의 약국을 개업한다. 그는 약국을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한 방법으로 택시를 탈 때마다 무조건 "육일약국 갑시다!"를 외친다. 버스 정류장에 내려서도 15분정도를 올라가야하는 곳에 처음 개업한 육일약국을 택시기사들이 알고 있을리 없지만, 그는 3년여동안을 택시기사들에게 길 안내를 해가면서 늘 육일약국을 행선지로 말했다. 그 결과 택시기사들 사이에 육일 약국 모르면 간첩이라는 말까지 생겨날 정도로 그의 약국은 마산시민들에게 하나의 랜드마크가 되었다. 

 

작은 약국을 운영하면서 그는 약국을 사람들의 뇌리에 박히게 하는 방법이 무엇일까를 늘 고민한다. 컴컴한 밤에 멀리서도 육일약국이 빛나 보이도록 조명을 잔뜩 설치하거나 밤에도 간판을 끄지 않기, 좁은 약국이 넓어 보이도록 유리문 설치하기, 심지어는 80년대에는 호텔에나 설치되어 있던 자동문을 그 작은 약국에 설치해서 마산의 명물로 만들기도 했다. 한마디로 하드웨어 투자에 남들이 뭐라하든, 확신만 있다면 무조건 투자하고 보는것이었는데 이는 늘 매출증가로 이어지곤 했으니 남들이 가지 않는 길을 한 발 앞서 걸어간 그의 안목에 감탄할 수 밖에....

 

그런데 그의 진가는 남들은 생각도 못하는 아이디어로 약국 이름을 알리는 발상의 전환에 있는것이 아니다. 바로 "사람"을 중시하는 그의 인간성에 있다. 그렇게 자신의 돈을 들인 육일약국에 어느 누가 어떤 목적으로 오던지간에 그는 늘 손님을 섬긴다. 손님에게 친절을 넘어 감동을 주고자 하는 그의 태도는 결국 손님이 다른 손님을 끌고 오게 하는 최선의 홍보전략이었던 것이다. 

 

<나는 사업의 성공 여부가 '사람의 마음 방향'에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의 마음이 나를 향하고 있는지, 반대로 나를 떠나고 있는지에 사업의 성패가 달린것이다. 사람들의 마음이 '나를 향하게'하려면 감동을 주는 수밖에 없다.>(p86)

 

이 신념은 그가 메가스터디 손주은 대표의 권유료 교육사업에 뛰어들었을때도 변함없이 적용되는데, 고객뿐 아니라 직원들까지 감동시키겠다는 태도로 회사를 키워나간다. 퇴사하겠다는 직원이 사직서를 낼 때마다 그 사람이 회사에 정말 필요한 사람임을 주지시키고 그만두지 말것을 간곡히 부탁하는것이나 학원에 꼭 필요한 선생님을 모셔오기 위해 삼고초려가 아니라 삼십고초려도 하겠다는 그의 자세는 사람을 중히 여기는것이 결국은 이익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그가 이렇게 남다른 경영마인드를 가질 수 있었던 것은 목사였던 아버지에게 어릴 때부터 엄격한 교육을 받은 때문이었다. 모두가 가난했던 시절, 김성오 사장의 아버지는 늘 "얻어먹는 근성을 경계해라. 다른 사람이 가진 것을 얻어먹으려고 하지 말고, 네가 스스로 자립해서 오히려 남을 도와주는 사람이 되거라."라고 강조하였다. 또, 새벽마다 어린 아들에게 집앞을 빗자루로 쓸게 하고 한자가 대부분이었던 성경을 매일 읽고 붓글씨로 쓰도록 시켰다고 한다. 어린 김성오가 해 내기에는 버거운 과제였지만 아버지의 엄한 교육 덕분에 그는 정직, 성실, 인내심, 긍정적인 마인드, 그리고 판단력을 키울 수 있었고, 이는 마산 변두리 4.5평 작은 약국에서 출발, 메가스터디 부사장을 거쳐 중등 온라인 교육업체 엠베스트와 성인 대상 직무, 영어 교육업체인 메가넥스트를 성공시킨 저력으로 작용했으리라!

 

이런 류의 성공담 책은 사실 읽을 때마다
주인공의 화려한 성공을 부러워하는 동시에 주인공의 특출난 점 때문에 '내가 저렇게 할 수 있겠어?' 하는....어느 정도는 약간의 좌절감을 맛보곤 했었다. 그런데 김성오 사장의 '육일약국 갑시다'는 약간의 좌절도, 조금의 포기도 생각나지 않는 책이었다. 이제 막 대학 생활을 시작하려는 큰 애도, 대학에 가기 위해 싫은 공부를 억지로 해 내고 있는 둘 째도, 그리고 만사가 귀찮아지는 나이로 접어드는 나도, 그리고 회사에서 윗 사람이자 아랫 사람으로 고군분투 일하고 있는 남편도 다시 한 번 우리 자신의 삶을 어떻게 이끌어 갈 것인가 되돌아 볼 수 있는 큰 계기를 마련해 준 책이 될 것 같다. 아마도 좌충우돌 그가 살아 온 삶의 궤적이 성공을 향해 뻗은것은 그의 성품이 너무나 인간적이고 평범한 사람일지라도 소중하게 여기는 그의 철학에 바탕하고 있기 때문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정답이 보이는 언어 : 고전시가 + 시가, 갈래복합 - 수능 단기 특강 시리즈 언어영역, 2011년 대비
노피하이에듀케이션 편집부 지음 / 노피하이에듀케이션 / 2010년 12월
평점 :
품절


<정답이 보이는 언어> 시리즈 중 고전시가 부분을 다루고 있다.   

차례 뒤에 1995년도부터 2010년도까지 그 동안 출제되었던 작품 목록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해 놓았는데 해마다 다른 작품들이 출제되어 온 것을 알 수 있다. 에휴...범위도 정해지지 않은 그 수많은 작품을 공부해야 하는 우리 아이들이 너무 힘들어 보인다.

Part 1 기출문제 분석하기에서는 현대어 해석, 시적 상황, 시적 화자와 어조, 시적 화자의 정서, 시적 화자의 태도, 시어의 함축적 의미, 표현상의 특징, 갈래 복합에 대해서 공부하도록 구성하였다. 개념을 확실히 암기해 놓아야 새로운 작품과 관련된 문제나 다른 장르의 작품을 복합 갈래로 문제 내더라도 잘 풀 수 있으니 역시 암기는 국어에서도 기본중의 기본인듯 싶다.  

Part 2 실전 문제는 모두 12강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 강마다 2셋트로 구성되어 있고, 한 셋트에 3작품씩 실려있으니 다 합하면 72개의 작품에 대한 문제가 수록되어 있는 셈이다. 몇 분안에 문제를 풀어야 하는지도 제목 오른쪽 밑에 나와있으니 신속 정확하게 푸는 연습을 하기 좋은 문제집이다.  

정답과 해설에 문제에 실린 작품들에 대한 분석이 되어 있으니 답만 확인하지 말고 꼼꼼히 공부해 놓으면 기본 실력이 탄탄해질것 같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각 작품마다 주석을 달기 위해 네모안에 실어 놓은 지문의 글자 포인트가 너무 작아 그러잖아도 하루종일 공부에 시달린 아이들의 눈이 너무 피로하지 않을까 걱정되는 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고등학생이 된 혜지와 친구들은 이제 각자 학교생활에 충실하느라 문자로 안부만 주고 받을 뿐 1년에 두어 번 만나기도 힘들다^^;; 이제부턴 해마다 혜지 혼자서라도 읽은 책들을 정리해 볼까 한다.


10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더 링크 The Link- 크리에이터와 세상을 연결하는 소통의 법칙
이근상 지음 / 웅진윙스 / 2009년 8월
12,000원 → 10,800원(10%할인) / 마일리지 600원(5% 적립)
2010년 10월 26일에 저장
품절

CNN 수퍼스타 20인을 인터뷰하다- 세계인이 사랑하는 스타들의 열정과 성공 스토리!
YBM Sisa 엮음 / (주)YBM(와이비엠) / 2009년 10월
12,000원 → 10,800원(10%할인) / 마일리지 600원(5% 적립)
2010년 10월 25일에 저장
품절
뉴욕에서 별을 쏘다
조숙영 지음, 김나영 사진 / 시공사 / 2009년 7월
12,000원 → 10,800원(10%할인) / 마일리지 600원(5% 적립)
2010년 10월 25일에 저장
품절

19세- 이순원 장편소설
이순원 지음 / 세계사 / 2009년 4월
10,000원 → 9,000원(10%할인) / 마일리지 500원(5% 적립)
2010년 10월 25일에 저장
구판절판


10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중3! 독서토론을 꾸려가는 친구들 모두 영재학교, 외고 준비하느라 시간이 빠듯해 자주 모이지 못했다. 함께 읽고 생각을 키운 책도 모였던 시간만큼이나 적다^^


2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7막 7장
홍정욱 지음 / 삼성 / 1993년 9월
7,000원 → 6,300원(10%할인) / 마일리지 350원(5% 적립)
2010년 10월 25일에 저장
구판절판
니가 수학을 못하는 진짜 이유- 오른쪽 수학의 비밀
임익 지음 / 이지북 / 2002년 1월
8,500원 → 7,650원(10%할인) / 마일리지 420원(5% 적립)
2010년 10월 25일에 저장
절판



2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굿' 바이 - 정중한, 마지막 인사

포스터

나는 어째서 이 영화를 꼭 봐야겠다고 생각했던 것일까? 나와 남편, 그리고 중학생인 딸아이와 초등학생인 아들의 취향을 골고루 만족시키려면 애니메이션이나 판타지가 제격이고, 그게 아니라면 스토리 전개상 적당한 유머와 속도감은 필수이다. 나 또한 일본 영화를 그리 즐기는 편은 아니었지만, 영화 예매 싸이트에서 읽은 "영원한 여행의 도우미가 된 첼리스트"라는 문구에 어쩐지 자꾸만 마음이 끌렸다. 그리하여 남편과 아들아이는 이 영화를 마지못해 관람하게 되었고, 결국 굿바이는 심각한것을 좋아하지 않는 남편과 인생의 깊이를 알지 못하는 아들에게 끝까지 봐 냈다는 성취감(?)을 안겨 준 영화가 되었다.  

영화의 내용은 심플하다.  첼리스트였다가 갑작스러운 악단 해체로 하루 아침에 백수가 된 주인공 다이고가 우연히 인생의 마지막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을 배웅하는 '납관'일을 하게 되면서 진정한 삶의 가치를 알게 된다는 내용이다. 그 심플한 내용중에 영화가 보여주는 다양성이라면 다이고가 납관을 하면서 만나게 되는 망자들이 지닌 각양각색의 사연정도랄까? 그래서 영화는 처음부터 끝까지 잔잔하다. 하지만 이 잔잔함이 지루해질 즈음마다 간간이 웃음보도 터뜨리게 하고, 눈물도 흘리게 하면서 영화는 "죽음"이라는 무거운 내용을 다루면서도 기대 이상의 재미와 감동을 준다.

스틸이미지      스틸이미지     스틸이미지       

오케스트라의 해체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예술인으로서의 삶을 정리하고 고향으로 내려가 막막해하는 다이고에게 "연령 무관! 고수익 보장."이라는 구인광고가 눈에 들어온다. 면접은 번갯불에 콩 구워먹듯 진행되고 그 자리에서 바로 채용된 다이고는 나중에서야 그곳이 여행사가 아니라 납관일을 전문으로 하는 곳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일을 그만두려고 할 때마다 능청스럽게 구실을 만들어내는 사장 이쿠에이와 그에게서 벗어나지 못하는 다이고가 만들어내는 여러가지 상황들이 간간이 웃음을 자아내곤 한다.  

결국 다이고는 아내에게 숨기고 조금씩 납관일을 배워나가고 죽음이라는 인생의 마지막 여행을 정성스럽게 준비해주는 이쿠에이에게서 삶을 살아나가는 또 다른 방식도 함께 배운다. 하지만 납관일을 한다는 것을 알게 된 아내 미카와의 갈등, 고향 친구의 백안시, 어릴 적 떠나버린 아버지에 대한 미움등은 그에게 커다란 괴로움으로 남는다. 이 갈등들이 해소되는 과정은 너무나 전형적이어서 영화의 후반부를 지루하게 만들어버린다. "죽음"이라는 낯선 세계를 직업으로 갖는 과정에서 좌충우돌하는 다이고의 표정연기와 사장 이쿠에이의 능청스러움이 영화 초반부를 탄력있게 끌어나간터라 후반부의 뻔한 갈등해소 과정은 꽤나 아쉬움으로 남는다.  

그렇지만 그런 아쉬움에도 불구하고 영화가 남기는 여운은 아주 깊고도 강해서 나도 이제 어느덧 죽음이란 것을 경험해야 할 나이가 되었구나 싶은 생각에 마음 한 구석이 슬퍼지기까지 하는 것이었다. "죽음만큼 평범한게 어디있어! 사람은 누구나 다 죽어..." 좀 더 평범한 직업을 가지라는 아내 미카의 말에 다이고는 이렇게 말한다. 누구에게나 다 찾아온다는 점에서 죽음은 보편적이지만 언제 어떤 방식으로 찾아올 지 아무도 모르고, 인생의 끝에 단 한 번 겪는 영원한 이별이라는 점에서 죽음은 두렵고도 특별하다.  

그리고....영화를 보고 나서 죽음이라는것에 대해 어렴풋이나마 뒤돌아보려 할 즈음 나는 친정아버지를 하늘로 보내드려야 했다. 우리 가족 모두 아무런 준비도 없이 일상에 바빴던 그런 어느 날, 아버지의 죽음은 그렇게 갑자기 찾아왔다. 아빠도 돌아가시는구나....라는 생각. 너무 일찍 돌아가셨다는 생각. 너무 갑자기 돌아가셨다는 생각. 하지만 고통없이 주무시다 돌아가셔서 다행이라는 생각. 생각. 생각들이 또 다시 일상으로 돌아온 내 마음 속 깊이에서 이 영화의 끝없는 여운과 함께 소용돌이치는것 같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알맹이 2009-01-21 01: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이 영화가 님께는 참 특별한 의미를 남긴 영화인 것 같네요. 제가 영화 보러 갔을 때 옆자리에 중년의 부부께서 오셨는데, 서로 웃기도 하면서 함께 영화 보는 모습이 너무 좋아 보였어요. 그런데 가족 전체가 함께 가셨다니 부럽네요.. 마지막에 아버님 얘기 듣고 안타까웠습니다. 저도 아버님 살아 계실 때 전화 한 통이라도 더 드려야겠다고 반성하고 갑니다.

책향기 2009-01-21 16:37   좋아요 0 | URL
가족 모두 보긴 했지만 남편과 아들은 그닥 좋아하진 않았답니다. 친정아버진 갑자기 돌아가셔서 엄마가 너무 힘들어하고 계시죠...아버지 돌아가시고 나니 풍수지탄이란 말이 여지없이 들어맞는다는걸 실감하고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