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을 깨는 아이들
범유진 외 지음 / &(앤드)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알을 깨는 아이들』

어렸을 적엔 어른들을 만나면 '공부는 잘 하고 있냐, 커서 뭐가 될 거냐.'는 질문을 참 많이 받았던 것 같아요. 그림도 못그리면서 화가가 되면 어떨까 생각했던 적도 있고 선생님, 심지어 개그우먼이 되어 볼까 생각했던 적도 있었네요. 사람을 웃기거나 말을 재밌게 하는 재주가 있는 것도 아닌데 왜 뜬금없이 개그우먼을 생각했는지 모르겠지만 그런 발상을 한 제 자신이 재밌기도 합니다. 이렇게 어렸을 때부터 커서 뭐가 될까, 그러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하고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하는지 해아할 것이 많은 청소년들입니다.

<알을 깨는 아이들>속 주인공은 청소년들이에요. 범유진 '런웨이, RUN, WAY!', 이선주 '실패하겠다는 말', 박하령 '토끼지 않습니다', 황유미 '꿈의 등급', 탁경은 '아무리 밥벌이가 좋다지만' 총 다섯 편의 이야기가 실린 <알을 깨는 아이들>. 확실히 자신이 원하는 바가 있는가 하면 친구들에 비해 딱히 하고 싶은 것이 아직 없는 주인공도 있고 벌써 수익을 내는 사업가가 되어 있거나 작가나 배우가 되고 싶지만 부모님의 반대에 부딪힌 주인공도 보이네요.

다섯 편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답답함을 느끼기도 했는데요. 아직 확실한 꿈이 정해지지 않았을 나이일 텐데 어른들이 꿈을 강요하는 게 아닌가 싶었어요. 그리고 아이와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대화하는 부모의 모습이 보이지 않아서 답답함을 많이 느꼈는데 목표를 정해주는 부모가 의외로 참 많다는 걸 느끼고 있는 요즘입니다. 딸아이 주변 친구들 이야기만 들어도 알 것 같거든요.

다섯 주인공이 원하는 목표를 향해 한발짝 다가가기 위해서는 부모님의 전폭적인 지지가 뒷받침되어야 할거예요. 그런데 이미 실패를 경험해 본 어른들이기에 가지 말았으면 하는 길을 가는 자녀에게 무조건적인 지지는 힘들것이라는 게 현실이죠. 아직 진로를 결정하지 못하고 힘들어하는 청소년이 읽어봤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 <알을 깨는 아이들>입니다. 다섯 명의 주인공이 되어보고 진정으로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윤곽을 잡아나갔으면 좋겠네요. 부모님과 충분한 대화를 통해 원하는 바를 결정하고 준비한다면 그것만큼 좋은 결정을 없다고 보는데요. 어떤 선택을 하든 많은 고민을 통해 내렸을 우리 청소년들의 결정을 존중하고 싶습니다.



출판사 지원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