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를 위하여 소설, 잇다 4
김말봉.박솔뫼 지음 / 작가정신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도를 위하여』

두 번째로 만나는 '소설, 잇다' 시리즈입니다. <기도를 위하여>를 통해 근대 여성 작가 김말봉을 만납니다. 식민지 시기 독보적인 스타일로 해성같이 등장한 베스트셀러 작가라고 해요. 순수소설만 인정하던 당시 스스로 대중소설가임을 당당히 선언한 작가입니다. 공창제 폐지 운동을 벌이는 등 여성의 인권 소후에 앞장섰고, 글을 통해 연애와 결혼, 사회주의와 아나키즘을 담아낸 여성 작가 김말봉. 이번 책에 담긴 세 편의 작품 중 '망명녀'에는 그러한 작가의 뜻이 많이 담긴 작품이란 생각이 듭니다.

무엇 때문에 소설을 쓰냐는 질문에 '돈 벌려고' 쓴다는 대답이 재미있습니다. 순수/통속의 이분법적 잣대로 재단하던 시대에 문학은 대중의 것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던 소설가 김말봉의 세 편의 대표작 '망명녀', '고행', '편지'와 새로운 서사 감각과 문체를 선보인 박솔뫼 작가의 소설 '기도를 위하여'와 에세이 '늘 한 번은 지금이 되니까'가 수록되어 있는 <기도를 위하여>입니다.

<망명녀> 산호주라는 이름으로 명월관 기생으로 일하는 최순애는 아편에 중독되어 있습니다. 그런 그녀를 옛 벗이었던 허윤숙이 새로운 삶을 시작할 수 있도록 기회를 줍니다. 하지만 이미 타락의 생활이 익숙해진 터라 담배를 피우고 아편에 찌든 생활을 쉽게 정리하지 못하는 순애입니다. 그런 순애 앞에 윤숙의 남자친구 윤이 등장합니다. 그들의 대화와 윤의 일을 돕던 순애는 사회주의 운동에 눈을 뜨게 됩니다.

<고행>은 부인을 두고 외도를 한 남편이 고되게 당하는 모습을 그렸는데요. 슬슬 정리하고 싶었던 불륜 상대에게 새로운 애인이 생겨 질투심에 불탔던 남편이 아내와의 약속을 취소하고 불륜녀의 집에 갔다가 갑작스러운 아내의 등장에 좁은 공간에서 고초를 겪는 모습이 그려지는데 저는 이 소설을 읽으면서 많이 웃었어요. 너무 쌤통이더라고요~^^ <편지> 남편에 대한 애정이 가득했던 은희는 남편이 죽고 한 달 후 도착한 편지로 인해 불륜을 저지르고 있었는지 의심합니다. 알고 보니 해프닝으로 끝나는 이야기였지만 세 편 모두 너무 재밌게 읽었답니다.

순애와 윤숙, 윤의 옥중 결혼, 순애의 죽음, 죽음 이후의 윤숙과 윤, 순애의 함께하는 모습을 몽환적으로 그려낸 박솔뫼 작가의 <기도를 위하여>까지 이번 책에서 두 작가를 처음 만나는 즐거운 경험을 합니다. '소설, 잇다' 시리즈 네 번째 도서인 <기도를 위하여>와 전작 '백룸'을 통해 근현대 여성 작가를 알게 되었는데요. 모르고 지나칠 뻔했던 백 년 전 여성 작가를 만날 수 있는 기획의도가 너무 참신하고 멋지단 생각이 드는 시리즈입니다. 계속 모아보고 싶다는 욕심도 생기네요~^^ 시리즈 다섯 번째 책에서는 어떤 작가들을 만나게 될지 기대됩니다.


출판사 지원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