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이 아무것도 아닌 날에도 DR mystory 1
백가연 지음 / 다람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사랑이 아무것도 아닌 날에도
🍒 백가연 | 다람



'사랑'이라는 이름을 입고 나는 필요 이상으로 관대함을 바랐다.

사랑하니까 이 정도 말은 괜찮고, 사랑하니까 너를 잘 알고 있고,

사랑하니까 내 생각이 곧 너의 생각이어야 한다고.

사랑을 방패로 나는 인생에 마음대로 개입해도 된다는 것과

동의어라도 되는 양 착각하면서.

사랑은 그 사람이 홀로 고민하며 보냈을 수많은

새벽의 시간을 믿어 주는 일,

아무것도 묻지 않고 그저 안아주는 일이었다.




성장한다는 건 단순히 시간이 흘러 나이를 먹어가는 것만은 아닌 것 같아요.
삶 속에서 깨달음을 얻고.. 끊임없이 스스로에게 질문하며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것.
주저 앉는 것이 아닌 모든 것의 진행.. 나아짐이 바로 성장이 아닐까 해요.


에세이를 읽다보면 과거에 비해 조금은 더 나아지려고, 성장하려고 노력하는 작가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어요.
백가연 작가의 에세이에도 그녀의 성장과정을 통해 좀 더 나은 내가 되려 노력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이번에 주간심송을 통해 만나게 된 두 편의 에세이 작가는 이번 책들로 처음 접하게 되었는데요.
느낌이 너무 좋네요.
담백하고.. 군더더기 없는 글이 페이지를 계속 넘기게 합니다.



정말 힘들 때는 몸에 힘을 다 풀고 바닥까지 내려가 봐. 

바닥을 찍고 나면 더 내려갈 곳도 없어서 

결국 다시 올라오는 일 말고는 별수가 없더라. 

그러다 보면 좀 더 오래 물 위에 뜨는 방법도 알게 되는 것 같아.

그러니까 너무 다 이겨내려고 하지 마.


작가의 지인이 전했다는 이 한마디가 지금의 저를 위로합니다.
단순히 해줄 말이 없으니 했던 '힘내'라는 말보다 훨씬 더 와닿네요.
바닥까지 내려가 봐야 수면 위로 올라오는 법도 깨달을 테니까요.




언제부턴가 스스로에게 묻게 되었다.. 그래서 지금 행복해?

지금 나 자신에게 행복하냐 묻는다면 행복하다 답할 수 있어요.
사랑하는 가족이 내 곁에 함께하고, 좋든 싫든 일을 하고 있고, 

나름대로 노력하는 딸, 매일매일 감사하며 살아가는 순간이 모두가 행복입니다.


최근 힘들다고 마음이 좀 싱숭생숭했는데 반성하게 되네요.
그 또한 살아 있다는 증거이니까요.






● 출판사 지원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