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황금종이 1~2 세트 - 전2권
조정래 지음 / 해냄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황금종이』

'태백산맥'으로 유명한 작가 조정래의 신작 <황금종이>를 읽어봅니다. 황금종이가 뭘까 했는데 역시나 '돈'이었네요. 사람이 살아가면서 없으면 안 될 것 중 하나가 바로 '돈'입니다. 많으면 많을수록 좋겠지만 없을수록 비참하고 처참한 생활을 하게 만드는 '돈'이란 과연 뭘까요. 사람을 살릴 수도 있고 죽일 수도 있는 무서운 존재, 개도 안 물어간다는 '돈'에 왜 사람들은 그렇게 목을 매고, 돈 앞에서 눈이 뒤집히는 건지.. 돈의 위력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만큼 큰 것 같습니다.

이 책의 주인공 이태하는 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민변)에 가입되어 있는 변호사입니다. 이태하 변호사를 중심으로 돈과 관련된 이야기가 진행되는데요. 몇 편의 드라마 시리즈를 몰아 보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돈 때문에 엄마를 고소한 딸, 상가 임대료를 4배나 올려달라는 현실에 망치를 든 자영업자, 남남처럼 살다 어머니의 죽음 앞에 만나게 된 남매의 유산 쟁탈전, 애인의 변심에 최악의 결과를 만들어낸 이야기까지 뉴스에서, 주변에서 많이 보았음직한 이야기들을 만날 수 있는데요. 이런 문제들이 비일비재하다는 사실에 씁쓸하기만 합니다.

권력자들의 그런 부패와 타락에 환멸을 느껴서 한지섭 선배가 정계를 떠났으니까.

권력자들의 그 탐욕이 결국 돈이 정치를 지배하게 만들고, 나라 전체도 병들게 만드는 거지.

내가 하고 싶은 일,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하려고 한다. 그러나 나 혼자만을 위하는 일은 아니다.

소수라도 더불어 행복하게 할 수 있다면 그게 바른 삶이고 보람이고 기쁨이 아닐까 한다.

이태하 변호사는 검사 시절 재벌 개혁의 뜻을 펼쳐보려다 뜻을 펼치지 못하고 검사복을 벗게 된 케이스인데요. 정의로운 검사나 변호사 이야기는 책 속에만 존재하는 건 아닐 거라 생각되지만, 과연 우리나라에 돈 밝히지 않고 진짜 어려운 사람들을 위한 위치에 서서 대변해 주고 변호해 주는 변호사가 몇이나 될까 궁금하기만 합니다.

돈에 관련해서 어느 철학과 교수가 했다는 "돈은 인간에게 실존인 동시에 부조리다."라는 문장이 책을 덮을 때까지 잊히지 않네요.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만큼 위대한 능력을 발휘하고 높은 위치에 있는 게 또 있을까요? '풀꽃도 꽃이다' 이후 오랜만에 만나는 조정래 작가의 신작 <황금종이>를 읽으면서 연신 혀를 찼네요. 이러니 어떻게든 권력을 잡으려 하고, 가진 자는 더 가지려고 혈안이 되나 봅니다. 없는 자는 가질 수 없는 노란 종이를 향해 손을 뻗어보지만, 거리를 좁힐 수 없음을 알면서도 닿을 듯 닿지 않는 돈을 향한 열망은 쉽게 포기하지 못하고 자꾸만 욕심을 내게 되는 현실이 씁쓸하기만 해요. 없어서는 안되는 '돈'이긴 하지만 돈에 지배당하는 것이 아닌 돈 앞에서 현명하게 행동하는 사람이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시원시원하면서도 통쾌한 글, 사회의 부조리를 정확하게 꼬집고 있는 조정래 작가의 신작 <황금종이>와 함께 연말을 함께하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출판사 지원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