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2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이세욱 옮김 / 열린책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뇌 2』

컴퓨터를 상대로 체스 챔피언 자리에 오른 신경정신과 전문의 사뮈엘 핀처 박사의 갑작스러운 죽음 뒤에 분명 무언가가 있음을 감지한 전직 기자 이지도르와 일간지 기자 뤼크레스. 뇌 1편에서 뤼크레스가 누군가에게 끌려가는 걸로 끝났었는데요. 뤼크레스에게 말을 걸고 병원에 들어왔던 이유를 묻는 건 모두 '아무'라고 자신을 밝힌 이었습니다. '아무'의 존재는 과연 무엇일까요?

뤼크레스는 자신이 생트마르그리트섬에 있는 병원이란 사실을 알게 되죠. 그리고 필사적으로 탈출에 성공해 근처 섬에 있는 수도원으로 가지만 그곳 역시 뤼크레스가 도움을 요청하기에 안전한 장소가 아니었습니다. 수도원까지 뤼크레스를 찾으러 온 정신병원 사람들에 의해 또 한 번의 위기를 맞았지만 다행히 이지도르의 도움으로 탈출에 성공하게 됩니다. 뤼크레스와 이지도르는 핀처 박사의 죽음에 무언가 있음을 더욱 강렬히 느끼며 점점 그 실체에 가까워지며 그의 죽음에 '최후 비밀'이 있음을 알게 되는 되죠.

한편 사뮈엘 핀처 박사는 두개골 천공 수술을 통해 뇌에 전기 자극을 가할 수 있는 수술을 받은 뒤 특정 부위에 가해지는 전기 자극을 통해 극한의 쾌락을 맛보는데요. '최후 비밀'을 발견했던 제임스 올스는 뭔가 위험성을 감지하고 비밀에 부칠 것을 당부했으나 비밀은 언젠가 드러나게 돼 있는 걸까요. 핀처 박사의 뇌를 수술했던 체르니엔코 박사에 의해 세상에 드러나고 말았네요. '아무'의 존재와 '최후 비밀'은 어떤 연관이 있을지, 사뮈엘 핀처 박사를 살해한 이는 누구인지 이지도르와 뤼크레스는 비밀을 밝혀낼 수 있을지 그들의 행적을 긴장감 있게 뒤쫓게 됩니다.

인간의 손으로 탄생시킨 컴퓨터라는 존재가 인간을 뛰어넘어 인간을 지배하는 세상이 온다면 어떨까요? 아직 상상해 본 적은 없지만 점점 사람들의 자리에 로봇이 자리하는 것을 볼 때면 언젠가 그런 일이 벌어지는 건 아닌지 막연한 두려움이 생기기도 합니다. 주어진 수치로만 결괏값을 내 오던 정확한 컴퓨터가 그걸 뛰어넘어 인간과 비슷한 '감정'을 가졌을 때 어떤 파장이 생길지, 그건 소설 속에만 등장하던 이야기로 끝날지 아무도 알 수 없는 일이라 인간의 도전은 어디까지 드러내는 것이 맞는지 의문이 생기기도 하네요.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뇌>를 새 표지로 갈아입은 후에야 만나게 되었는데요.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상상력은 어디까지인지 궁금해집니다. 그리고 이 책을 집필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조사와 노력이 따랐을지.. 대단한 소설가라는 생각에 박수를 보내고 싶어집니다. <뇌>를 읽으면서 점점 진화해가는 컴퓨터에 대한 두려움도 있었지만, 우리가 거의 사용하지 못하고 최후를 맞는 '뇌'는 어느 한 자극으로 무한의 능력이 발휘될 수 있겠지만 모든 것을 아우르며 우리를 제어하고 또는 활성화시킬 수 있는 원동력이 바로 '사랑'이라는 걸 말하고 싶었던 것은 아닐까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