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디푸스왕 외 열린책들 세계문학 286
소포클레스 지음, 장시은 옮김 / 열린책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이디푸스왕 외』

열린책들 세계문학 전집 286 번째 도서는 <오이디푸스왕 외>입니다. 오이디푸스는 자세히는 아니어도 이름 정도는 누구나 들어 봤을만한 인물이죠. 비극 작가 소포클레스는 정치인이기도 했다고 해요. 가장 아테나이를 사랑한 사람이면서 아테나이인들의 사랑을 받은 인물 소포클레스. 많은 작품을 쓴 작가지만 아쉽게도 우리에게 전승되는 작품은 7편뿐이라고 합니다. 그중 '오이디푸스왕', '클로노스의 오이디푸스', '안티고네' 세 편이 수록된 이번 세계문학 전집 시리즈가 반갑기만 합니다.

테바이 3부작인 오이디푸스 가문의 이야기를 담은 이번 세 작품은 어쩜 이리도 인간의 운명이 기구할까 하는 생각을 하게 했답니다. '오이디푸스왕'은 테바이의 라이오스왕이 아이를 낳으면 그 아이에 의해 목숨을 잃을 것이라는 신탁을 듣고 아이가 태어나자마자 갓난아이를 내다 버리며 이 비극은 시작되죠. 이렇게 버려진 아이는 한 목자로 인해 코린토스의 왕의 손에 길러지고 오이디푸스라는 이름을 얻은 아이는 길에서 시비가 붙어 친아버지를 살해하는 일이 벌어집니다. 이 신탁이라는 게 사실일지도 모르겠으나 아이를 품었다면 아이에 의해 목숨을 잃는 일이 벌어졌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게다가 이 비극이 이 정도에서 그쳤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오이디푸스는 어머니라는 걸 꿈에도 생각지 못하고 어머니와 결혼을 했고 그 사이에서 자식도 낳았습니다. 저질러선 안될 일을 저지른 오이디푸스는 아버지는 자신의 손으로 살해하고, 어머니도 잃고 자신의 눈도 상하게 한 후 테바이로 향합니다.

앞을 보지 못하는 오이디푸스를 도와 테바이로 향하는 여정을 함께하는 이가 바로 그의 딸 안티고네죠. 그들의 여정을 담은 이야기가 바로 '클로노스의 오이디푸스'입니다. 자비로운 여신들의 성역에 도착한 이들에게 새로운 신탁이 주어졌는데요. 바로 오이디푸스의 무덤을 차지한 도시가 전쟁에서 승리한다는 것입니다. 버젓이 살아 있는 사람의 무덤이라뇨! 게다가 두 아들은 전쟁 중에 있고, 자신의 이익을 위해 오이디푸스를 자신의 편으로 만들고 싶었던 아들 폴리네이케스의 청을 단호히 거절합니다. 결국 오이디푸스는 자신과 딸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 준 테세우스왕을 선택하네요.

오이디푸스가 세상을 떠나고 난 후의 '안티고네' 이야기는 역사상 가장 숭고하고 모든 면에서 가장 탁월한 예술 작품 중 하나라는 평가를 받았다고 합니다. 크레온에 의해 매장이 금지된 상태였지만 안티고네는 폴리네이케스의 시신을 매장하려 했고 그런 그녀를 동굴에 가둬 죽이려 하죠. 무엇보다 친척 관계인데 꼭 그렇게까지 했어야 했나, 매정함이 많이 느껴졌습니다. 결국 자식도 잃고 아내도 잃은 크레온은 어떤 생각이 들었을지 궁금했습니다. 각각의 인물별로 상징하는 바가 달랐던 오이디푸스왕의 등장인물들은 너무 입체적이고, 지금 이 시대를 견주어봐도 손색이 없을 비유가 담긴 이야기가 아닐까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