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책들 세계문학 첫 문장 111
열린책들 편집부 지음 / 열린책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열린책들 세계문학 첫 문장 111』

제일 고전하는 분야가 바로 세계문학, 고전입니다. 오래전에 출간된 책들을 만나는 것이 왜 쉽지 않을까 고민해 봤는데 문장에서 오는 어려움과 이해되지 않는 세계관에 있지 않았나 해요. 시대가 그만큼 많이 바뀐 거죠. 그런데 세계문학 작품들 중 현재 읽어도 어려움이 전혀 없는 책들도 많이 있다는 건 사실입니다. 어렵다고 느끼면서도 고전 문학에 도전하는 건 고전 속에 있는 매력 때문이 아닐까 해요. 특히나 고전문학을 고를 때엔 표지도 한몫하지만 궁금증을 유발할 첫 문장도 단단히 한몫하는 것 같아요.

열린책들에서 출간한 세계문학이 '죄와 벌'을 시작으로 '오이디푸스 왕 외'까지 총 286권이 되었습니다. 그중 엄선하여 고른 111권 중에서도 제가 읽은 책은 몇 권 안되더라고요. <열린책들 세계문학 첫 문장 111> 엽서북을 하나하나 펼쳐보면서 첫 문장 중 마음에 와닿는, 궁금증을 유발하는 책 먼저 골라서 읽어봐야겠습니다.




엽서북을 휘리릭 넘겨보다 처음 보는 책을 발견했습니다. '언젠가 나는 꿈꾸었다.'로 시작하는 <노래의 책>이라는데요. 이런 책이 있었는지 전혀 몰랐네요. 표지도 일단 마음에 들고 첫 문장까지 마음에 들어서 이 책은 꼭 찾아서 읽어봐야지 생각하고 있답니다. 도서관에 요즘 못 갔는데 <열린책들 세계문학 첫 문장 111>이 저를 움직이게 하네요.






영원한 소년의 이야기 피터 팬 역시 읽어도 읽어도 자꾸 읽고 싶은 책 중 하나죠. '모든 아이는, 한 명만 빼고, 다 어른이 된다.' 영원히 아이로 살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돈을 벌어야 하는 고생도, 아이를 어떻게 책임져야 할까 하는 고민도 덜 수 있을 텐데 말이죠. 하지만 우리가 성장하고 느끼고, 그만큼 알아가는 것이 많기 때문에 성장에 의미가 있는 것 아닐까요?






이 엽서북이 지금까지 출간된 책 전권이 수록되어 있었다면 더욱 반가웠겠지만, 111권이라도 이렇게 소장 가치 높은 모습으로 우리 곁에 찾아오니 반갑기 그지없습니다. 저는 이 엽서북을 첫 문장으로 책을 골라 읽고 빈 공간에 책 속 문장을 적어보려고 해요. 저의 문장은 어떤 것들로 채워질지 그것도 궁금해지네요~^^

열린책들 세계문학을 모두 섭렵하는 그날까지 <열린책들 세계문학 첫 문장 111>을 옆에 꼭 끼고 있을 겁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