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룸 소설, 잇다 3
이선희.천희란 지음 / 작가정신 / 202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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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룸』

'소설 잇다' 시리즈 세 번째 도서 <백룸>은 활발히 작품 활동을 했으나 충분히 화자 되지 못한 근대 여성 작가와 현대 작가들의 작품을 함께 읽을 수 있는 시리즈입니다. 이번 '소설 잇다' 세 번째 도<백룸>에는 일제강점기에 활동한 이선희 작가의 '계산서', '여인 명령'과 K의 장례로 이미 한차례 만난 적 있는 천희란 작가의 표제작 '백룸'을 만날 수 있습니다. 뭔가 시대를 앞서간 듯한 파격적인 여성의 모습을 목격한 것 같은 신선함이 있었던 소설이었습니다.

뱃속의 아이를 잃고, 자신의 다리 하나를 절단한 채 방 안에 갇혀 지내게 된 여인은 남편의 늦은 시간, 새 넥타이를 매고 나가는 모습에 예전 같지 않음을 직감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잃은 것에 비해 남편의 생명을 받아야 수지가 맞다 생각하는 <계산서>는 그녀의 심리를 잘 들여다볼 수 있었지만 수지 타산으로 남편의 생명을 원한다는 부분에선 섬뜩하게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여인 명령>의 주인공 숙채는 연인 사이였던 유원과 이루어지지 못하고 파란만장한 삶을 살아온 그녀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는 이야기입니다. 그 시대 가장 큰 힘을 가지고 있던 '남성'의 그늘 아래 있어야 행복하다 할 여성이지만 그런 틀에 박힌 가부장제의 틀을 깨기 위한 모습을 들여다볼 수 있었습니다.

게임 플레이어의 이야기를 담은 것 같지만 레즈비언, 커밍아웃에 대한 이야기로 많은 이들의 곱지 않은 시선 아래, 옥죄어 오는 그들의 굴레에서 벗어나려 출구를 찾고자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 표제작인 천희란의 <백룸>까지 세 작품을 만나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당히 앞으로 나아가려는 모습의 여성'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이선희 작가의 작품 속 여성들은 시대적인 상황에도 불구하고 어쩔 수 없다 받아들이고 포기하던 안쓰러운 여성들의 모습이 아니어서 어쩌면 다행이다 싶었던 숙채였답니다. 던져진 이야기는 달랐지만 과거나 지금이나 어쩜 이리도 닮아 있는지.. 왜 좀 더 진취적인 사회의 모습이 아닌지 새삼 놀라기도 했습니다.

미궁 속에 빠진 것 같은 현실일지라도 그 속에 안주하느냐, 그 틀을 깨고 나오려고 하느냐에 따라 그 이후의 삶은 확연히 달라진다는걸, 어떻게든 문제는 해결될 거라는 것을 이야기해 주는 작품들이었습니다. 혼란 속에 있다면 그 혼란에 휩쓸리기 보다 어떻게든 헤어 나오려는 노력이 필요한 순간순간이란 생각이 드네요.



출판사 지원 도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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