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별의 건너편 작별의 건너편 1
시미즈 하루키 지음, 김지연 옮김 / 모모 / 2023년 5월
평점 :
품절





『작별의 건너편』

영원한 이별의 순간은 누구에게나 한 번은 꼭 찾아옵니다. 시한부 인생을 산다면 삶을 마무리할 시간이 있겠지만 갑작스러운 죽음 앞에서는 삶에 대한 정리도, 사랑하는 가족과의 인사도 할 수 없이 그냥 떠날 수밖에 없죠. 그런데 그렇게 갑작스러운 죽음 앞에 누군가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어떨까요? 하루의 시간이 주어지면 누굴 만나고 싶으세요?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랑하는 가족이라고 답할 것 같은데요. <작별의 건너편>에서는 나의 죽음을 모르는 사람만 만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 이 기회는 나에게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될 것 같은데 이야기 속 주인공들의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꼭 그렇지만은 않다는 걸 알 수 있네요.

작별의 건너편에는 안내인이 존재합니다. 이 '작별의 건너편'에 서게 된 사람은 최후의 문 너머로 가기 전, 현세에 있는 사람을 만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지는데요. 하루 24시간 동안, 내가 만날 수 있는 이는 나의 죽음에 대해 알지 못하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내가 현 생에서 존재했던 모습 그대로 주어진 시간을 보낼 수 있지만 나의 죽음을 아는 이와 만난다면 기억과 인식이 심하게 어긋나며 현세에서의 모습을 유지할 수 없어 바로 작별의 건너편으로 소환되어 버리죠.

완결이 없는 가제본에서 만난 주인공들은 총 세 명(?) 이었습니다. 길을 건너는 아이의 반려견을 구하고 목숨을 잃은 아야코의 이야기 '히어로'. 반려견을 구한 아야코는 히어로라고 주변에서 이야기하지만 과연 누구를 위한 히어로였을지, 남겨진 네 살 아들을 두고 발길이 떨어지지 않았을 아야코의 심정이 이해가 돼서 짠했던 내용입니다. 오랜 시간 아버지와 연을 끊다시피하고 살다 알코올중독으로 세상을 떠난 아들 야마와키 히로카즈의 이야기 ' 방탕한 아들'은 남에게 피해 주지 말라며 입버릇처럼 말씀하시던 아버지와 어렸을 적 추억을 다시 재회하고 그 뒷말이 있음을, 아버지는 항상 아들을 기다렸다는 아버지의 진심을 알고 떠나는 아들의 마음은 그 어느 때보다 가볍지 않았을까 여겨졌던 이야기입니다. 밥투정하며 집을 나왔다 돌아가던 중 교통사고로 목숨을 잃은 열아홉 살 고타로 이야기까지 흔히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죽음을 겪은 이들이 이야기를 만날 수 있는데요. 세 번째 이야기의 주인공의 정체는 좀 의외여서 3년 전 떠난 소중한 아이가 생각났답니다.

가제본에서 다루지 않은 본책의 결말이 궁금해지는 <작별의 건너편>입니다. 몇 편의 이야기가 더 남아 있을지 모르겠지만 왠지 안내인의 사연도 등장하지 않을까 하는 짐작에 나머지 이야기가 더욱 궁금해집니다. 빨리 본책이 출간되었으면 좋겠네요~^^

출판사 지원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