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치, 파란만장
장다혜 지음 / 북레시피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날치, 파란만장』

'탄금'을 통해 알게 된 장다혜 작가가 신작 <이날치, 파란만장>으로 돌아왔습니다. 제목을 본 순간 제일 먼저 떠오른 건 이날치 밴드의 범 내려온다~ 하는 신명나는 가락이었는데요. 북을 두드리며 구성지게 뽑아내는 판소리에만 익숙했던 우리에게 신선한 바람을 불러일으키기도 했지요. 그런데 조선 후기에 '이날치'라는 사람이 있었다는 거 혹시 저만 몰랐을까요? 작가는 이날치에 대한 자료가 너무 없었다고 하소연합니다. 겨우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은 본명이 이경숙이라는 것과 머슴이었고, 머물던 집의 가세가 기울어 광대패에 들어가 줄꾼이 되었으며 줄 타는 폼이 날래서 이날치라는 예명을 얻었다는 것 정도라고 하네요. 이러한 사실을 기반으로 탄생한 소설이 바로 <이날치, 파란만장>이라니 놀라지 않을 수 없네요.

시대를 불문하고 로맨스 이야기는 가슴을 설레게도 하고 안타깝게도 합니다. 그런데 여기 아슬아슬하고 안쓰럽고, 또 설레기도 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어름사니 이날치, 줄 위에서 노는 그가 마치 수면 위로 비행하는 날치 같다 하여 붙여진 예명인 이날치는 계동이었고, 소리꾼이 되고 싶었던 계동은 이경숙이라는 이름으로 한양으로 향하던 중 화정패의 도움을 받습니다. 명창 구용천의 수동으로 2년을 살다 넋이 나간듯한 모습으로 화정패로 다시 돌아와 줄순이들의 사랑을 한몸에 받는 줄꾼이 되었지만 소리꾼 송방울의 제자가 되겠다는 희망은 놓지 못했습니다. 이날치에게 2년 동안의 수동 생활 동안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 지금은 줄꾼이지만 백연과의 사랑도 지키며 소리꾼으로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을까요?

요절한 자헌 공주의 남편인 의빈 채상록은 도성 안에 갇혀 사는 처지였고 연정을 품었던 이와 닮은 곡비 백연의 목숨을 건져준 사람이기도 합니다. 날치 일행에게 의빈의 생가를 내주며 이미 뒤채에 거주하고 있는 백연을 돌봐달라 부탁하는 상록이지만 점차 가까워지는 두 사람을 두고 보기가 힘들기도 합니다. 신분에 따라 다른 대우를 받았던 시대였기에 백정보다 더 천했던 곡비의 삶은 힘들기만 했을 겁니다. 줄꾼의 삶이라고 크게 달랐을까요? 그저 줄 위에서만 그 어떤 신분보다 더 높이 있을 수 있었던 거죠. 소리꾼의 시동으로 2년을 있었을 때 겪었던 날치의 사연에서, 백연이 앞을 못 보게 된 사연도, 죽음의 문턱까지 다녀온 그녀의 사연엔 어른들의 그릇된 욕심이 보입니다. 제목처럼 주인공들의 삶은 정말 파란만장합니다. 꼭 잘 되라고, 꼭 이루라고 빌고 또 빌게 되네요. 

책을 읽다 보면 드라마나 영화로 제작되면 좋겠다 싶은 책을 만나기도 하는데 이 책이 딱 그렇습니다. 전작 탄금도 정말 재밌었는데 이번 <이날치, 파란만장>은 볼거리, 즐길 거리가 아주 많을 것 같네요. 어떤 배우들이 섭외되면 좋을지 행복한 상상도 해 보게 되네요. 화정패 안에 속한 개성 넘치는 캐릭터들과 세 남녀의 이야기가 몰입감을 더욱 높였던 <이날치, 파란만장>입니다. 이미 탄금을 만나보신 분이라면 장다혜 작가를 믿고 만나보셔도 좋을 책으로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