슌킨 이야기 에디터스 컬렉션 14
다니자키 준이치로 지음, 김영식 옮김 / 문예출판사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슌킨 이야기』

탐미주의 문학의 대표 작가 다니자키 준이치로의 <슌킨 이야기>는 '치인의 사랑' 이후 두 번째로 만나는 작품입니다. 아름다움을 강조하는 탐미문학 작가라 그런지 여성의 신체에 대한 묘사가 선을 그리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해요. 이번에 만난 <슌킨 이야기>는 표제작인 '슌킨 이야기'를 비롯해 다니자키 준이치로의 단편 일곱 편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번 단편에도 포함되어 있지만 '문신'을 발표하며 문단의 총아로 떠오른 후 관능적인 남미파, 악마파 작가로 일본 문단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했다고 합니다. 거기다 노벨문학상에도 여러 차례 후보로 올랐다니 다니자키 준이치로의 작품을 더 찾아보고 싶게 만드네요.

얼마 전 TV 프로그램에서 투잡 하는 사람들이 나와 이야기를 하는 걸 봤는데 성형외과의사이면서 타투를 하는 사람이 소개되었어요. 어느 소방관의 사연을 들려주며 화마 속에서 입은 화상 흉터를 남들은 영광의 상처라고 하지만 본인에게는 아픈 상처로 남아 있다는 말씀을 해 주시더라고요. 그러면서 타투와 함께 화상 흉터까지 예쁘게 변신한 모습을 보면서 문신이 이럴 때는 필요하기도 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슌킨 이야기> 속 첫 번째 이야기로 등장하는 '문신'은 굉장히 오래 전인데도 불구하고 전문 문신사가 있었다는 사실에 놀랐답니다. 그런데 이 문신사 세이키치는 어린 소녀의 등에 문신을 새겨 넣으며 완전히 심취하는 모습을 보이는데요. 여성의 아름다움, 그리고 성적 욕구를 '문신'이라는 예술로 승화시킨 작품입니다.

'소년'에서는 상류층 친구의 집에 놀러 갔다가 그곳에서 마주하게 된 자신과 다른 삶을 사는 친구의 모습이 묘사되어 있는데요. 이야기 속에서 금지된 방에 들어가 곳곳을 살펴보는 묘사나 아이들이 놀이하는 모습에 대한 표현들이 너무 재치 있게 전달되기도 했어요. 자신에 대한 조사 의뢰를 받은 탐정과 논리적인 공방을 펼치는 '길 위에서'는 탐정의 말이 일리 있기는 하지만 너무 억지스럽다는 느낌이 컸어요. 

표제작인 '슌킨 이야기'는 어릴 적 앞을 못 보게 된 슌킨과 그녀를 돌보는 제자 사스케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용모에 비해 도도하고 제멋대로인 슌킨과 무조건적인 사랑을 간직한 사스케의 행동은 무모해 보이기도 하지만 사스케의 지독한 사랑을 엿볼 수 있네요. 샤미센을 매개로 연인이 되는 슌킨에 대한 사스케의 이야기는 지독한 사랑을 담고 있는 것 같았어요. 여러 편의 단편을 보며 다니자키 준이치로의 매력에 빠져버렸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