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 집, 여성 - 여성 고딕 작가 작품선
엘리자베스 개스켈 외 지음, 장용준 옮김 / 고딕서가 / 202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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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포, 집, 여성』

고딕 소설은 공포와 로맨스를 결합한 소설 장르를 뜻한다고 합니다. 많지는 않지만 몇 편의 고딕 소설을 만나며 왠지 모를 으스스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는데요. 이번에 만난 고딕서가의 <공포, 집, 여성>은 '남과 북', '아내와 딸들'의 엘리자베스 개스켈, '올버니 백작부인'의 버넌 리, '작은 아씨들', '조의 소년들'의 루이자 메이 올컷, '프랑켄슈타인'의 메리 셰리 네 명의 여성 작가의 작품을 만날 수 있어요. 이름만 대면 알만한 여성 작가들이 들려주는 공포와 로맨스 소설 속으로 들어가 볼까요?

엘리자베스 개스켈 '회색 여인'은 아나 셰러가 딸의 약혼을 파기하기 위해 딸에게 그간 있었던 일을 긴 편지에 담았어요. 아나는 결혼을 할 정도로 무슈 드 라 투렐을 사랑하지 않았지만 친구의 어머니와 약속은 지켜야 한다는 아버지 때문에 결혼을 하게 됩니다. 가진 재산이 많았고 여자처럼 곱게 생긴 무슈 투렐은 아나와 결혼을 한 후 친정 가족과의 만남도 막으며 자신의 성 안에 가두어 둡니다. 성 안에서도 마음대로 돌아다닐 수 없었고 남편이 정해준 구역 외엔 남편의 방에도 들어가 본 적이 없었지요. 그러다 친정에서 편지가 온 것 같다는 그녀의 하녀 아망트의 말에 남편이 집을 비우고 다른 하인들이 잠자리에 든 틈을 타 남편의 방에 편지를 찾으러 가지요. 그런데 그때 창문으로 들어오는 남편과 친구들, 그리고 한 구의 시체. 남편 방에서 숨어 그들이 하는 이야기를 듣고 아망트와 성을 탈출해 도주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요. 살인자, 강도 무리의 우두머리인 무서운 남편 무슈 투렐은 남장을 한 아망트와 변장한 아나가 몸을 숨기는 곳에 자꾸 모습을 나타냅니다. 

아나가 자신의 딸에게 편지를 쓰는 걸 보면 무사히 그의 그늘에서 벗어났음을 알 수 있지만 그를 피해 달아나는 여정을 지켜보는 독자는 숨을 죽이게 합니다. 이러다 걸리는 거 아닌지.. 두근두근하며 그들의 여정을 함께하게 되지요. 바깥출입이 자유롭지 못했던 당시의 여성들의 삶을 미루어 짐작건대 두 명의 여성이 쫓는 이들의 눈을 피해 달아날 방법은 남장이 유일한 방법이 아니었을까 합니다. 그런데 아나는 무슨 이유에서 딸의 결혼을 막으려는 걸까요?

버넌 리는 작품 속 공포는 이성적이고 정상적이었던 관습이 무력화된다는 예감과 인식에서 온다고 해요. '오키 오브 오키허스트, 팬텀 러버'는 '유령 연인'이라는 제목으로 타 출판사의 책으로 만난 적이 있는 작품이었어요. 다시 읽어본 그녀의 작품은 오묘하다는 느낌이 제일 큽니다. 켄트의 소지주 오크 씨 부부의 저택에 머물며 초상화를 그려달라는 부탁을 받아 오크 씨의 대저택으로 들어가 보고 들은 것을 기록한 화가의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현실과 동떨어져 보이는 듯한 옷을 입고, 매 순간 다른 세계에 가 있는 듯한 오크 부인 앨리스 오크는 찰스 1세 시기에 그려진 초상화 속 주인공 앨리스 오크와 생김새도, 옷차림도 매우 흡사한 모습이었어요. 과거의 앨리스 오크는 내연남 러브록을 살해하려는 남편을 도와 러브록을 살해합니다. 그 잔상이 현재로 이어지는 걸까요? 현재의 앨리스는 과거의 앨리스에게 집착하는 것 같은 모습을 보이고 현재의 남편 윌리엄은 아내를 향한 집착이 점점 커지며 결국 파멸에 이르고 맙니다.

루이자 메이 올컷 '비밀의 열쇠'는 하인이 건넨 카드를 읽은 후 누군가를 만나고 난 남편 리처드 트레블린이 갑작스럽게 죽음을 맞이한 후 그녀가 엿들은 내용을 함구한 채 딸 릴리언을 낳아 키우는 앨리스 트레블린의 이야기입니다. 어느 날 릴리언의 집 하인으로 폴이 들어오고 의문의 유령 소동과 함께 사라지는 폴. 그리고 3년 후 다른 모습으로 나타나는 폴입니다. 폴의 정체는 뭘까요?

메리 셸리 '변신'은 망나니 같은 귀도가 자신이 가진 재산을 모두 탕진하고 약혼녀 줄리엣과 그녀의 아버지를 납치하려다 실패 후 추방당한 남자의 이야기입니다. 귀도가 추방당한 곳의 바다에 난파한 배에서 보물을 가지고 나오던 난쟁이를 만나고 3일간 몸을 바꾸게 해 주면 보물을 전부 주겠다는 꼬임에 넘어가 결국 몸을 바꾸며 기묘한 일을 겪게 됩니다. 결국 자신의 잘못을 뉘우친다는 결말인데 보물을 주겠다며 몸을 요구했던 난쟁이는 귀도의 옛 모습이 아니었을까 합니다. 자만심과 어리석음, 비참함을 보여주는 추악한 자신의 모습이었을 겁니다.

네 여성 작가의 특색 있는 글이 읽는 내내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역시 루이자 메이 올컷은 '작은 아씨들'에서 보여줬던 것처럼 재치 있는 이야기를 들려주네요. 한 권에 담겨 있는 개성 넘치는 여성 작가들의 공포와 로맨스, 궁금하시다면 꼭 한번 만나보시길 권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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