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탐구 끝판왕 - 대입 합격의 모든것 끝판왕 시리즈
정동완 외 지음 / 꿈구두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제탐구 끝판왕』

이제 내년이면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딸내미. 뭔가 자꾸만 달라져가는 교육과정에 학부모는 혼란스럽기만 합니다. 중학생이 되면 1년은 자유학년제로 시험과는 무관한 생활을 해요. 다양한 주제 활동을 통해 자신의 적성이 무엇인지 발견하는 시기가 아닐까 합니다. 조금 더 나아가서는 나의 적성에 맞는 진로가 무엇인지 진로 선생님과 상담도 할 수 있고 생활기록부도 관리해야 해요.

학창 시절 중간, 기말, 모의고사를 치르던 우리 때와는 달리 수행평가를 준비하는 딸아이를 보면서 달라져도 많이 달라졌음을 느끼게 됩니다. 고등학생이 되면 또 무엇이 달라질지 궁금한 마음에 만나게 된 <과제탐구 끝판왕>인데 처음 들어보는 과제탐구가 무엇인지 너무 궁금했어요. 그렇다면 과제탐구란 무엇일까요?

과제탐구는 학생이 관심 있는 주제에 관해 스스로 탐구하는 활동을 말해요. '과제'라고 하는 것이 참 다양하고 '탐구'에도 여러 의미가 있는데 사전적 의미는 '진리나 학문이나 원리 등을 파고들어 깊이 연구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무엇을 탐구할지의 자율권은 온전히 학생에게 주어집니다. 그런데 성적에 필요한 공부를 하기도 바쁜 학생들이 주제에 맞는 과제탐구를 할 시간이 있을까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교과에 고1의 공통과목과 2-3학년 선택과목에 '진로 선택과목'이 생겼다고 합니다. 수학 과제탐구, 사회문제 탐구, 과학탐구 실험, 체육 탐구가 있는데 과제탐구는 과목에만 한정되지 않고 학교행사나 교외에도 각종 과제탐구 대회가 있다고 합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습량을 줄여 학생이 적성과 진로에 맞는 과목을 선택할 수 있게 하고,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해요. 그렇기 때문에 바쁜 시간 쪼개서 꼭 해야 하냐 하는 문제가 아닌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공부 그 자체라고 할 수 있어요.

또한 과제탐구는 대학교에서 요구하는 능력을 수행할 수 있는 인재인지 알아볼 수 있는 지표가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대학은 입시에서 과제탐구를 왜, 무엇을, 어떻게 그리고 얼마나 깊이 있게 했는지 검증하기 위해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꼼꼼히 살펴본다고 합니다. 그래서 고등학교 올라가면 생활기록부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하는 것이었네요.

과제탐구 끝판왕은 과제탐구 이해하기, 과제탐구로 진로와 진학 잡기, 과제탐구 사례로 만나기, 과제탐구 처음부터 끝까지 따라하기, 과제탐구 학교생활에서 실행하기 총 다섯 가지 챕터로 나뉘어 있고 아이들이 직접 읽어보고 적용해 볼 만한 내용들이라 꼼꼼히 읽고 적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독서 기록에 대한 궁금증이 많았는데 독서 활동도 과제탐구로 활용하면 좋다고 하니 고등학교 진학하면 꼼꼼하게 관리해 볼 수 있도록 해야겠어요.

엄마의 정보력이 왜 중요하다고 하는지 점점 더 실감이 납니다.(물론 정보를 가져오는 것은 엄마만 해야 할 일은 아니겠지만요~^^;) 아는 만큼 보인다고 하죠? 달라지는 교육과정에 발맞춰 열심히 알아보고 그에 맞게 준비할 수 있도록 서포트 해야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