맬맬책이랑 손글씨 수업 - 손글씨 기초, 정자체, 흘림체 금손 프로젝트
맬맬책이랑 박수빈 지음 / 시원북스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맬맬책이랑 손글씨 수업』

손으로 무언가 꼼지락거리는 걸 좋아하는 1인입니다. 잘 하진 못하지만 코바늘을 이용해 수세미 뜨기도 재밌고, 인형 옷 만드는 것도 재밌고, 잘 쓰진 못하지만 손글씨 쓰는 것도 좋아하는데 생각처럼 예쁘게 써지지 않아 연습을 많이 하는 요즘이에요. 캘리그래피처럼 멋들어진 글씨까진 바라지 않아도 남들이 봤을 때 '깔끔하게 잘 썼다.'하는 인상은 남기고 싶거든요. 손으로 하는 건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는 걸 무언가 할 때마다 느낍니다.

손글씨 작가, 글씨 유튜버 '맬맬책이랑'은 순간포착 세상에 이런 일이에 출연해 인간 프린터로 유명해진 맬맬책이랑 저자 박수빈. 매일매일 책이랑을 줄인 말인 '맬맬책이랑'은 책과 글씨와 함께하는 행복한 삶을 뜻한대요. 특히나 독학으로 장인의 경지에 이른 손글씨라는데 정말 믿기지 않을 정도입니다.

국민 볼펜 모나미 153으로 쓴 글씨 영상으로 유튜브 조회 수 150만 뷰를 기록했다고 해요. 수십 년간 글씨를 쓰고 깨달은 노하우와 명필의 특징을 분석해 손글씨 기초 이론을 정리한 이 책에는 자신만의 정자체와 흘림체 쓰는 방법도 담아 두었습니다. 손글씨 기초에 목마른 저 같은 사람에게 딱 맞는 책이라 생각됩니다.

글씨를 잘 쓰기 위한 준비부터 기초 훈련법, 정자체, 흘림체 쓰는 요령까지 꼼꼼하게 설명하고 있어요. 자주 묻는 손글씨 질문 안에 글자의 '모양'을 똑같이 그려내는 연습으로는 글씨체 '모방'은 가능해도 내 글씨가 되지 않습니다. 글씨는 모양이 아니라 그 글씨를 쓰는 데 들어가는 손의 '필력'까지 내 것으로 만들어야 평생 변하지 않는 나의 글씨체 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내 것으로 만들고 꾸준히 연습하는 것만이 답인 것 같습니다.

바른 글씨를 쓰기 위해선 팔의 자세도 바르게 해야 해요. 손 위치, 어떤 자세로 써야 하는지, 펜 잡는 올바른 방법도 알려줍니다. 그동안 든 나쁜 습관을 고치고 싶다면 알려주는 대로 차근차근 따라 연습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펜을 삼면으로 잡으면 글씨 쓸 때 손가락에 힘을 살짝만 주어서 눌러도 삼각 구도 자체가 탄탄한 축대 역할을 해서 약간의 힘으로도 엄청난 필력을 받쳐주는 힘이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글만으로는 익힐 수 없으니 연습!! 연습!!

저는 필기구 영향을 굉장히 많이 받는 편이에요. 같은 조건인데도 어떤 필기구로 쓰는지에 따라 글씨가 천지차이입니다. 연필이나 샤프로 썼을 때 글씨가 제일 예쁜 것 같아요. 물론 제 기준에서 말이죠~^^ 그리고 얇은 중성펜으로 썼을 때 글씨가 잘 써져요. 살짝만 움직여도 휙휙~ 잘 굴러가는 펜은 오히려 글씨가 엉망이더라고요.

하지만 한 가지 필기구로만 글씨 연습하는 건 좋지 않다고 해요. 1단계 : 연필, 2단계 : 플러스펜, 중성펜, 3단계 : 유성펜, 딥펜, 만년필 등 단계별로 바꿔 연습하며 필기구에 적응하며 연습하면 실력이 빠르게 늘 수 있다고 하네요. 이렇게 나에게 맞는 필기구를 고르는 법도 알려주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죠?

그림에만 적용되는 줄 알았던 선 긋기가 글씨 쓰는 데에도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 같아요. 가로, 세로, 사선, 원, 네모 등 선 긋기부터 이 책에 수록된 한글의 황금비율을 분석한 '손글씨 맬맬치트키폼 6형'까지 열심히 연습해서 명필로 거듭나길 기대해 봅니다. 매일 조금씩 꾸준히 연습!! 잘 할 수 있겠죠?

출판사 지원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